조기 사교육을 시키는 부모의 문제점은 무엇일까요?
안녕하세요? 서초 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입니다. 아이를 올바르게 교육시키는 것은 너무도 중요한 일이지만 만 6세 이하 아이들부터 시작되는 치열한 조기 사교육은 아이의 인격 형성에 있어서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뿐더러 더 나아가 아이의 인생을 망칠 수 있다는 여러 전문가들의 의견과 기사가 이를 증명하고 있습니다.
서초 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 - 초등학교 입학 전 유아기 때 성격의 70%가 형성된다.
조기 사교육이 안 좋은 이유는 초등학교 입학전에 아이의 성격 형성이 70%이상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유아때는 세상을 살아가는데 가장 기본적인 능력과 더불어, 감정과 충동을 조절하는 능력,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는 능력과 인내심 등을 형성하는 가장 중요한 시기인데 이 시기부터 과도한 경쟁 과 스트레스에 노출됨으로서 건전한 인격을 형성하기 어렵다는 점에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모님들 입장에선 조기 사교육을 포기하기가 힘듭니다. 이미 전체적인 교육 분위기가 조기 사교육 열풍으로 몰아가고 있는 추세이며, 아이가 정말로 훌륭하게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시키시는 것이지만 그 내면엔 부모의 불안한 심리와 내 아이의 교육에 대한 확신 부족으로 인해 안좋다는 걸 알면 서도 사교육에 의지하게 됨으로서 그러한 사회적 패턴이 우리 아이들을 힘들고 지치게 하는 것이지요.
이러한 과도하고 경쟁적인 조기 사교육은 아이의 가능성을 죽일 뿐 아닌 국가적으로도 큰 손해를 끼치게 됩니다. 아이들 개개인의 능력을 살려주지 못하고 지식만 암기하고 체제에 순응하는 방식의 교육이 반복될 경우 아이는 시키는 것만 잘 하는 그런 단조로운 사람이 될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말로 우리 아이가 행복하고 창의적이길 원하시다면 조기 사교육을 시키시기 이전, 우리 아이가 행복해지기 위한 방법은 무엇일까에 대해 곰곰히 생각하신 뒤 교육에 대한 방향을 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 주제는 조기 사교육을 시키는 부모님들의 문제점들에 대해서입니다. 조기 사교육이 꼭 나쁜 것만은 아닙니다. 아이의 발달 과정에 맞게끔 이루어지면 조기 사교육도 행복한 아이로 성장하게끔 하는 밑거름이 될 수 있지만 조기 사교육이 우리 아이들을 힘들고 지치고 학습효과를 떨어뜨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 부모님들께서 이 사실을 모르시고 교육 패턴에 따라가지 못하는 아이들을 다그치기만 하신다는 겁니다. 여기에서 본격적인 부모의 문제점이 하나씩 드러나게 되지요. 그럼 어떠한 문제점들을 갖고 계신지 서초 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부모가 교육에 대한 확고한 가치관을 가지고 있지 못합니다
내 아이임에도 불구하고 내 아이를 어떻게 교육시켜야 할지 잘 모르는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엔 주변 사교육 광고에 쉽게 현혹될 수 있으며 전문가의 말이면 다 될 것 같은 생각이 들어 우리 아이의 성격과 특징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채 사교육을 시키게 될 수 있습니다.
2. 자녀 교육에 대한 자신감이 없습니다
내가 교육을 시키면 애가 뒤쳐지지 않을까?, 다른 애들은 선생님들이 체계적으로 지도해 주시는데... 이와 같이 자녀교육에 대한 확신과 자신감이 부족한 부모들은 전문가의 도움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믿으며 1번과 같이 어릴 때 부터 조기 사교육을 시키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서초 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 - 아이는 부모와는 엄연히 다른 존재이다.
3. 아이를 통해 이루려는 욕심이 많습니다
아이가 잘 되길 바라는 마음은 모든 부모가 갖고 있지만 그것이 심할 경우엔 욕심이 됩니다. 자신이 이루려던 꿈이 좌절되었거나, 억눌린 욕구룰 꾹 참아온 부모들이 아이를 어릴 때 부터 사교육 열풍에 내모는 경우가 많지요. 아이가 잘 되는것이 크나큰 낙이지만 아이 입장에서는 이보다 더 큰 부담과 스트레스는 없습니다.
4. 아이를 틀에 맞추려고 합니다
주관이 강한 부모들이 4번과 같은 경우가 많습니다. 교육에 대한 확고한 주관이 있어서 아이를 거기에 맞추어 나가지요. 조기 사교육또한 그 과정중의 하나입니다. 아이가 조금이라도 틀에서 벗어날 경우 엄격히 꾸짖음과 동시에 잘 다독여 다시 틀에 맞추어 넣기 때문에 아이 입장에선 일방적으로 따라가는 것이 되어버려 스트레스를 받게됨은 물론 다양한 사고를 할 수 없게끔 됩니다.
서초 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 - 외형적인 가치만 너무 강조되면 아이는 삶의 진정한 가치를 깨닫지 못한다.
5. 외형적인 가치를 중요시하는 경우입니다
외형적인 가치 즉 돈이나, 높은 사회적 지위 등 만이 행복을 결정짓는다고 믿는 부모는 어릴 적 부터 아이를 과도한 경쟁구도에 올려놓는 경우가 많습니다. 조금이라도 뒤쳐지거나 모자르면 극심히 불안해하지요 꼭 돈과 권력만이 행복의 절대요소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외형적인 가치의 중요함을 주입시켜 경쟁에서 강한 아이로 만들어 나갑니다.
6. 너무 조급하며 지적 발달만을 중요시합니다
너무 조급한 나머지 아이를 빨리 똑똑하게 키우고자 하는 부모들도 이에 해당되며. 또한 아이의 정서엔 여러가지 면들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지적 발달만을 중요시하는 부모들 또한 아이를 과도한 사교육 열풍으로 몰아갈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힘없고 약한 아이를 도와주느라 학원에 빠졌는데, 칭찬이 아닌 "저런 애랑 놀지 말랬지? 학원도 빠지고 뭐하는 거야!" 라고 말하는 예가 이에 해당되지요.
위에서 말씀 드렸다시피 조기 사교육이 꼭 나쁜것만은 아닙니다. 조금 더 일찍 내 돈 들여 교육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일인데 본론적으로 보았을땐 오히려 좋은 것이죠. 아이의 현재 상황에 맞지 않는 무리한 사교육이 좋지 않은 것이며, 사교육을 시키시기 이전 한번쯤은 생각을 해 보셔야 합니다.
난 정말로 우리 아이의 행복을 원하고 있는가?, 지금 교육을 시키는 것이 과연 적당한 때인가?
아이의 현재 발달적 특징과, 특징, 성격등을 잘 파악하며 아이가 가진 재능을 마음껏 살려주는 것, 아이를 틀에 가두는 것이 아닌 아이가 교육을 통해 즐거움을 느끼고 자신의 가치를 펼쳐나갈 수 있는 교육, 그것이야말로 좋은 조기 사교육이며, 부모님들께서 꼭 이끌어주셔야 할 교육가치가 아닐까요? 서초 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였습니다.
마이스토리 강남센터 오시는 길
'심리 이야기 > 육아 정보 TIP'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울산 아동심리상담센터, 성장을 방해하는 부모의 의사소통 방식 (0) | 2016.03.18 |
---|---|
부산 아동심리상담센터, 잘못된 행동을 부르는 잘못된 양육행동 (0) | 2016.03.17 |
울산 아동심리상담센터, 자녀를 망치는 부모 유형 (0) | 2016.03.08 |
일산 심리상담센터, 불안감이 심한 아이 대처법 (0) | 2016.03.04 |
착한아이 증후군 증상과 대처법 (0) | 2016.03.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