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 이야기/육아 정보 TIP

일산 심리상담센터, 불안감이 심한 아이 대처법

불안감이 심한 아이 대처법

안녕하세요? 아동심리전문센터 일산 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입니다. 아이들은 자라고 세상을 탐색해 가면서 때때로 불안감을 경험합니다. 그러나 나이가 들고 인식의 폭이 늘어나면서 어릴 때 겪었던 불안감이 조금씩 줄어들게끔 되지요. 3세 아이와 8세 아이가 방에 혼자 남았을때 느끼는 불안감은 차이가 크듯이, 아이는 배우고 깨닫고 성장하는 과정에서 불안감에 대한 내성을 자연스럽게 기르게 됩니다.

일산 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 - 아이들 중에서도 불안감을 심하게 느끼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아이들이 위와 같이 자연스럽게 불안에 대한 내성이 길러지는 것은 아닙니다. 주변 환경에 따라, 성격에 따라 성장하면서 오히려 더 큰 공포감과 불안감을 느끼는 경우도 있는데요, 예를 들어 부부싸움이 잦은 집안에서 항상 불안속에 있었던 아이라든지, 어릴 때 겪은 경험으로 트라우마를 갖고 있는 아이, 자존감 부족으로 새로운 것에 대한 불안감이 큰 아이들이 이에 해당된다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이가 겪는 이러한 불안감은 부모님들께서 어떻게 대처해 주시느냐에 따라 그 결과의 차이가 크게 나타납니다. 아이가 겪는 불안감을 그대로 받아들이시고, 최대한 공감해 주시면서 차근차근 아이가 불안감을 이겨낼 수 있도록 도와주시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요, 그럼 어떻게 해야 아이가 불안감을 잘 극복해 낼 수 있을까요? 일산 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1. 아이의 감정을 그대로 받아들여 주세요

부모의 입장에선 아이가 전혀 무서워할 이유가 없지만 아이는 정말로 무섭기 때문에 공포감을 느낍니다. 이럴 땐 아이의 솔직한 감정을 이해해 주신 뒤 함께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찾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시면서 아이 스스로 조금씩 공포 및 불안감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 주신다면 아이는 두려움을 통제할 수 있게 되지요.

일산 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 - 억지로 맞서라 강요할 경우 아이의 자신감은 더 떨어지게 됩니다

2. 억지로 맞서라고 강요하지 마세요.

"네 나이가 몇살인데 아직도 그걸 못 해? 빨리 해!", 아빠는 니 나이때 그걸 했어. 그렇게 소심해서 나중에 무슨 큰일을 하겠니?" 이런 식의 강요는 아이에게 더 큰 불안을 조장하는 것 밖에 되지 않습니다. 강요가 아닌 아이를 부드럽게 달래신 후, 아이가 왜 불안을 느끼는지 그 원인을 함께 고민해 보시고 해결책을 찾아 나가신다면 아이도 조금씩 변화를 보이게끔 됩니다.

3. 불안감을 극복할 수 있는 책이나 영상물을 함께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아이가 두려워하는 대상을 미화시키는 내용이 담긴 책이나 영상물을 함께 보신다면 아이는 혼자서 고민하는게 아닌 든든한 지원자가 있다고 생각하게 되고 위안을 얻습니다. 또한 두려움의 대상을 다양한 관점으로 생각해 보게 됨으로서 불안감을 스스로 극복할 수 있게 되지요.

4. 새로운 경험에 대한 것들을 언급해 주세요.

새로 사귈 친구에 대해서라든지, 새로 접할 환경에 대해서 미리 언급하심으로서 아이가 그 상황을 미리 상상해보게끔 유도해 주시는 것입니다. 불안감은 상황이 어떻게 될지 모르는 예측불가능으로 인해 생기게 되는데 긍정적으로 상황을 상상해 온 아이는 그렇지 않은 아이보다 새로운 것에 대한 두려움을 덜 느끼게 됩니다.

5. 두려워하는 대상이 사람이라면 조금씩 천천히 친해질 수 있게끔 해주세요

아이가 두려워하는 대상이 사람이라면 억지로 인사를 시키거나, 만나게 해서는 안 되며, 처음엔 부모가 간접적인 소통을 이어가시다가 조금씩 만남을 갖게끔 유도하신 뒤 서서히 친해지게끔 해 주셔야 합니다. 대상이 해를 끼치지 않고 좋은 사람이라는 것을 아이 스스로 느끼게끔 말이죠.

 

진지하게 아이의 상황을 받아들여만 주어도 아이는 불안감을 잘 극복해 낼 수 있습니다.

6. 아이의 상황을 진지하게 받아들여 주세요.

아이가 등교를 거부하거나 학교 생활이나 또래 관계에 과도한 불안심리를 가지고 있다면 억지로 보내기보단 원인이 무엇인지 진지하게 대화를 해 보시는게 좋습니다. 학교 뿐만이 아닌 모든 것이 마찬가지이지요. 부모가 아이의 감정을 외면하지 않고 진지하게 받아들여 줄 때 아이도 빨리 불안감을 극복할 수 있게 됩니다.

오늘은 일산 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와 함께 불안감이 심한 아이 대처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아이의 마음 그대로를 공감해 주시면서 아이가 스스로 불안감을 극복해 나갈 수 있도록 관심과 사랑으로 지켜봐 주신다면 아이도 불안감을 통제할 수 있는 건강하고 행복한 아이로 커나가게 되지 않을까요?^^ 마이스토리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