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 이야기/기업과 심리 이야기

강남 심리상담센터, 일 중독과 탈진 증후군 예방법

일 중독과 탈진 증후군 예방법

안녕하세요? 강남 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입니다. "일 벌래" 즉 일을 누구보다도 열심히 하는 사람을 일컬어 우리는 "일 벌래" 라고 부르곤 하지요. 이 단어는 알코올의존증이 합쳐진 합성어로 단순히 일을 열심히 하는 정도가 아닌 병적으로 일로 도피하는 일중독자를 일컫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일 중독은 우리나라 직장들에게서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는데요, 소위 "일 벌래" 라고 불리는 사들의 공통적인 특징으론 그 누구보다도 일을 열심히 하며, 성공해야겠다는 의지가 강하고, 회사 중요 위치에 있음으로서 그 역활과 책임감도 크다는 데에 있습니다. 

그러나 성실하게 직장생활을 하는 그 이면에는 과도한 업무로 인한 건강 악화와, 스트레스 등등의 다양한 문들 또한 안고 있는 경우도 많은데요 이렇게 자신을 혹사시키면서까지 일에만 집중하는 이유에는 일 외에 나의 가치를 증명할 수 있는 도구는 없다고 믿기 때문이 가장 큽니다.. 즉 일이 현실의 자신을 도피시키는 가장 좋은 피난처인 동시에 인정받을 수 있는 유일한 창구라고 생각하기 때문이지요. 

강남 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 - 일에 과도하게 집중하게 되는 진짜 이유는?

이렇듯 일에만 집중할 경우 결과가 안 좋거나 자신의 가치를 제대로 인정받지 못할 때에는 심각한 무기력증에빠지게 되면서 탈진 증후군에 걸리게 될 수도 있는데요, 따라서 자신이 일에만 심각하게 매달린다 생각될 경우엔 잠시 일을 멈춘 뒤 왜 내가 일에만 집중하는지, 정말로 일이 좋아서 몰두하는지를 진지하게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즉 자신의 감정을 솔직히 들여다 본뒤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찾아 내어야 행복한 직장생활을 해 나가는게 가능한 것이죠. 그럼 어떻게 해야 탈진 증후군을 예방할 뿐더러 일, 가정, 대인관계 모두 적절한 조화를 이룰 수 있는 행복한 직장생활을 할 수 있을까요? 강남 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와 함께 몇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일로서 감춰야 했던 나의 콤플렉스를 찾으세요.

정말로 일하는게 좋고 행복해서 열심히 하는 것이라면 문제될 게 없지만 반드시 성과를 내야 하고 승진해야 한다는 압박감으로 인해 일을 열심히 하는 것이라면 가면 갈 수록 지치게끔 됩니다. 이러한 압박감의 근원은 바로 과거에 겪었던 콤플렉스에서 나오는데요, 일로서 감추어야만 했던 나의 콤플렉스가 무엇인지를 진지하게 생각해 본 후 그것부터 먼저 해결해 주어야 행복한 직장생활을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2. 마음의 여유와 휴식을 가져보세요.

내가 너무 일에만 몰두하고 있다 생각될 경우엔 휴식을 통해 마음의 여유를 갖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주말엔 되도록이면 일을 만들지 마시고 시간을 비운 뒤 여행을 한번 다녀오시는 것입니다. 답답했던 마음이 상쾌해지면서 복잡했던 생각도 정리될 것입니다. 독서나, 사색 등의 자기개발 시간을 갖으시는 것도 좋습니다 이러한 것들로 인해 새로운 활력과 분출구를 찾게 될 수도 있으니까요.

3. 일 이외에도 다양한 것들을 통해 시야를 넓혀보세요.

일 중독인 사람은 일 하나밖에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에 일이 잘 안될 경우나, 성과가 안좋을 경우 급격히 무기력해지기 쉬운데요. 일에 집중하는 것도 좋지만 다양한 취미활동과 대인관계를 통해 시야의 폭을 넓혀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다양한 취미활동을 통해 스트레스 해소는 물론 새로운 기쁨과 성취감을 얻을 수도 있고 사람들과 만나며 서로에 대한 공감대도 형성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4. 성과를 냈다면 스스로 자신을 칭찬해 주세요.

일 중독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성과를 내도 기뻐하는 경우가 드뭅니다. 성과를 낼 수록 다음엔 더 잘해야지, 다음엔 반드시 승진해야지 등의 생각으로 더 큰 압박감이 몰려오기 때문입니다. 성취 할 수록 이러한 압박감이 몰려오기에 회사생활 내내 기쁨과 성취감을 느끼지 못하며 일이 잘못될 경우 급격한 무기력에 빠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땐 작은 성과라도 스스로를 인정하고 칭찬해 보시길 바래요. 현실에 감사하고 만족할 수 있는 사람이 더욱 성과를 잘 낸다는 연구결과도 있듯이 스스로에 대한 만족과 칭찬은 행복한 직장생활을 하는데 큰 영향을 끼칩니다.

강남 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 - 가족이야말로 행복한 직장생활의 근원

5. 가족과의 소통의 시간을 가져보세요

힘들 때 가장 큰 힘이 되는 것은 바로 가족입니다. 가족만큼 나를 있는 그대로 받아주는 따듯하고 푸근한 존재는 없지요. 그러한 가족을 위해 열심히 일하는 여러분들은 훌륭한 가장이지만 너무 가족에 대한 책임만 지려 할 경우 가족과의 관계는 어색해지게 되고, 그 어색함이 짐이 되어 더욱 일 중독에 빠져들게 하는 원인이 됩니다. 가족들과의 소통을 통해 때론 아빠의 힘든 점을 자녀들에게 이야기하기도 하고, 자녀의 이야기를 잘 들어줌으로서 인간적이고 행복한 가족 관계를 만들어 나가 보시는 건 어떠세요? 아빠의 책임이 큰 만큼 가족 구성원들도 그런 아빠를 이해하게 되고 도우려 할 것입니다. 이러한 가족간의 단합은 행복한 직장생활이 가능하게끔 도와줍니다. 

오늘은 일 중독과 탈진 증후군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열심히 일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바로 마음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어떠한 마음을 가지고 일을 하느냐에 따라 각자가 느끼는 행복도도 다 다를 테니까요. 이상 강남 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였습니다.

 

마이스토리 심리상담센터 강남점 오시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