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로 인한 스트레스 관리 / 극복법

 

안녕하세요? 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입니다.

직장에서 일을 하다 보면 잦은 업무와, 인간관계 등으로

직무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 - 직장에 다니면 내 의지와는 상관없이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적당한 스트레스는 일의 효율을 높이고, 의욕을 고취시켜 주지만

스트레스가 쌓이고 쌓여 심해질 경우 그 반대가 됨으로서

직장생활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되지요.

 

외부에서 오는 스트레스는 내가 어떻게 할 수 있는 건 아니지만

직무스트레스를 올바르게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 놓으신다면

행복한 직장생활을 하시는데 어느정돈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행복한 직장생활과 나의 미래를 위해서도 정말로 중요한

올바른 직무스트레스 관리법,

마이스토리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오늘일을 내일로 미루지 말 것

 

오늘일을 내일로 미루는 게으름은

적은일도 많아지게끔 하고, 일의 진행률도 낮추는 스트레스의 범인 1순위입니다.

지금 당장은 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날수록 쌓여만 가는 업무량과

진척이 없는 진행상황을 보고 있으면 나 자신에게

스트레스가 저절로 나게 됩니다.

오늘일을 내일로 미루지 않고

부지런한 마음으로 오늘 다 끝내기 위해 노력하는 것,

직무스트레스 관리에 있어서 정말 중요합니다.

 

 

2. "야근하면 돼!" 라는 생각을 버리자.

 

올바른 직무스트레스 관리 둘째,

야근할 거라는 생각을 미리부터 갖지 않아야 합니다.

일이 많고 기한까지 꼭 끝내야 하는 업무가 있어

야근을 하는 것은 직장인으로서 당연한 것입니다.

그러나 근무시간에 긴장을 놓고 있다가 퇴근시간 되어서

일에 집중하여 야근까지 가는 것은 바람직한 직장인의 자세가 아니며

오히려 이러한 게으름이 직무스트레스를 증가시킵니다.

어쩔 수 없는 피치못할 야근은 꼭 해야 하지만

"야근하면 되지" 라는 게으른 생각은 반드시 버리는 것이

직장과 나 자신의 발전을 위해서도 좋습니다.

 

 

3. 중간 보고를 통해 컨펌을 받자

 

직급과 상관없이 중간보고를 잘 하시는 것도

직무스트레스 관리에 있어서 좋은 방법입니다.

아무리 내가 오랜 시간을 들여 열심히 프로젝트를 완성했다 해도

직장상사의 마음에 들지 않으면 다시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완성하고 다시 수정하고 하는 작업이 반복되다 보면

일의 진척도 없고 시간도 많이 걸려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그러나 일을 진행하며 중간중간 보고를 통해 확인을 받는다면

직상상사의 의도도 다시 재확인할 수 있어

완벽한 결과물을 빠르게 완성하게 될 수 있게 됩니다.

 

 

4. 기분이 안좋아도 항상 밝게 웃자

 

직장에서 함께 일하는 사람들 또한

그냥 동료,상사가 아닌 나의 소중한 고객입니다.

기분이 안좋다고 하여 인상을 찌뿌리고 있으면 결론적으로 손해보는 것은 바로 나이지요.

기분이 좋지 않더라도 억지로라도 밝게 웃고

긍정적인 자세로 일을 하다 보면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모든일이 잘 풀리게 될 것입니다.

 

 

5. 내가 싫어하는사람에게 잘해주자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보기 싫은 상사나 동료가 있기 마련입니다.

나에게 하는 말투라던지, 행동이라던지, 모든게 마음에 들지 않지요.

그러나 그런 사람일 수록 먼저 피하기 보단

먼저 다가가 잘 해준다면 그 사람으로 인해 받았던 스트레스가

오히려 활력으로 뒤바뀌게끔 될 것입니다

어떤 사람이든 자신에게 잘 해주는 사람을 좋아하기 때문이죠.

커피를 뽑아 준다거나, 아침 인사를 친절하게 먼저 건넨다거나, 또는 칭찬을 해 준다거나,

이런 용기를 먼저 내실 수 있는 여러분들이시라면 정말로 대단하신 분입니다.

 

 

6. 나만의 시간을 갖자

 

마지막 직무스트레스 관리 여섯번째,

나만의 시간을 가지시는 것입니다.

여백이 있는 그림이 아름답듯이

내 삶또한 여백이 있을때 더 가치롭고 빛나게 됩니다.

나만의 시간을 가짐으로서 나는 단순히 한정된 역할을 맡은 직장인이라는 생각을 넘어

앞으로 빛날 내 미래를 계획해 보고, 설계해 봄으로서

더 나은 나 자신이 되기 위한 의미있는 시간으로 사용하신다면

직장일을 함에 있어서도 마음가짐 자체가 달라지게 될 테니까요. 

 

 

오늘은 올바른 직무스트레스 관리에 대한 방법을 몇가지 소개해 드렸는데요,

나 자신의 가치를 한정짓지 말고, 긍정적인 마음으로 최선을 다하신다면

알차고 즐거운 직장생활이 되시리라 저희는 생각합니다.

그러나 정말로 직장을 그만두고 싶을 정도로 힘이 드신 분들이시라면

전문기관과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겠지요.

여러분들의 멋진 직장생활을 응원하면서 글을 마칩니다.

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였습니다.

 

Posted by 행복담은 의미있는 삶을 찾아가는 길 마이스토리 심리상담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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