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 이야기/육아 정보 TIP

아기방 인테리어 방법 [신생아편]

신생아에게 있어 주변 환경은 심리적 안정에 절대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그만큼 중요하다는 것이지요. 따라서 신생아만의 방을 계획하고 계시다면 시각적 인테리어보단 깨끗하고, 쾌적하며, 그 어떤 공간보다도 편안한 분위기의 공간을 먼들어주셔야 합니다. 먼저 신생아, 즉 아기방 인테리어를 하기 전 신생아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는게 필요하겠죠.

갓 태어난 신생아의 일과는 '잠' 입니다. 따라서 잠을 편안하게 잘 잘 수 있게끔 꾸며주셔야 하는데요, 이렇듯 환경적인 요인도 중요하지만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바로 엄마의 따뜻한 관심과 사랑일 것입니다., 자 그럼 어떻게 꾸미는 것이 가장 이상적일 것일까요? 정답은 없지만 아이들에게 적합한 아기방 인테리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1. 벽지와 침구 선택법

포근하고 안정적인 환경을 위해 침구나 인테리어 소품 색은 옅은 파스텔이나 흰색으로 구입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아기의 침구를 흰색으로 할 경우 아기에게 발생되는 땀띠나, 피부 트러블 등을 빨리 알아채고 대처할 수 있어서 도움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엄마가 함께 머무는 침구도 아기 침구의 색깔과 동일하게 해주시면 아기가 안정감을 갖게 됩니다. 신생아의 시기는 그리 길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심각하게 인테리어를 고민하시기 보단 아기가 편안하게 머물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주시는 것이 우선입니다.

2. 아기 자리는 통로나 창 쪽이 아닌 벽 쪽으로 마련

아기방 인테리어에 있어서 아기 자리는 벽 쪽으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게 해야 틈새바람에 직접적으로 노출되지 않으며 통로 쪽 분주하고 혼란스러운 분위기를 피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안정상으로도 통로나 창가쪽보단 벽 쪽이 좋습니다.

3. 아기에게 직접적으로 닿지 않도록 스텐드를 은은하게 밝힘

밤엔 형광등보단 스텐드를 은은하게 밝혀주시는게 좋습니다. 단 직접 조명이 아닌 간접 조명으로 말이죠. 이렇게 스텐드를 켜놓을 경우 아기의 수면도 방해받지 않으며 ㅇ엄마도 아기의 상황을 바로 파악하여 반응해 주는데 편합니다.

4. 아기의 시선에 맞게 커다란 공이나 모빌을 달아주세요.

아기방 인테리어에 있어서 모빌을 달아 주는 것도 매우 중요하답니다. 신생아의 시력은 정확한 사물을 구분할 수순 없지만 사물의 존재의 유무는 파악할 수 있습니다. 아기방에 움직이는 모빌을 달아주는 이유도 이와 같지요. 움직이는 무언가가 있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면서 세상의 존재를 알아갑니다. 모빌 같은 움직이는 것을 달지 않는다 하여 문제가 생기는 것은 아니지만 아이의 정서 발달을 위해서라면 달아 주시는 것이 좋답니다.

5. 아기 자리 부근에 아기용품 상자를 배치하세요.

아기가 배고파 우는데 젖병을 찾느라 정신이 없다면? 아기가 배변을 해서 신호를 보내는데 기저귀를 찾느라 시간을 할애한다면? 이런 경우가 생기면 아기는 울고 엄마는 당황하기 마련인데요, 아기 자리 부근에 아기용품 상자를 배치해 놓고 필요한 물품들을 갖춰 놓는다면 바로바로 필요한 것을 꺼내 쓸 수가 있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아기방 인테리어 방법에 대해 말씀드렸는데요, 신생아의 시기는 금방 갑니다. 신생아 시기에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엄마의 관심과 사랑, 그리고 편안하고 푸근한 환경입니다. 따라서 인테리어에 신경은 쓰시되 너무 인테리어에 초점을 맞추시기보단 인테리어아 어느정도 괜찮다면 아기를 어떻게 돌볼 것인가에 집중하는것이 훨씬 더 아기의 정서를 위해서도 좋겠죠. 오늘 하루도 행복하고 즐거운 하루 되세요.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