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 이야기/아동&청소년 심리이야기

강남 아동심리상담센터, 잘못된 조기 사교육의 특징

강남 아동심리상담센터, 잘못된 조기 사교육의 특징

안녕하세요? 강남 아동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입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유아 교육은 일부 특수층의 자녀교육으로만 여겨져 왔는데요, 근래 들어 조기 사교육의 열풍으로 인해 자연스럽게 유아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됨으로서 어릴 때부터 조기교육을 하는 가정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올바른 조기교육은 자녀의 인성과 학습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되지만, 잘못된 조기교육은 아이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침으로서 여러가지 아이의 발달적, 심리적인 문제를 야기하는데요, 부모는 자녀를 훌륭하게 키우기 위해 조기 교육을 시키는 것이지만 아이에게 적용되는 그 교육이 정말로 아이의 인성과 발달, 그리고 행복한 성장을 위해 바람직한 것인지 반드시 생각해 보고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럼 잘못된 조기 사교육의 특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강남 아동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아이의 있는 그대로를 받아들여주지 않습니다. 

어릴 때 부터 끊임없는 경쟁과 다른 또래들보다 우월해야 한다는 압박감이 스트레스가 되어 오히려 아이의 심리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2 지식 습득을 최우선 과제로 삼습니다.

지식 습득을 최 우선 과제로 삼고 평가받는 결과 중심의 수업이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아이의 인성발달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지요. 아이에게는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인지적, 창의적, 지적과 같은 다양한 발달 영역이 있는데 잘못된 조기 사교육은 지적에만 대부분 초점이 맞춰져 다른 영역을 개발하기 힘들게 됩니다.

강남 아동심리상담센터, 지나친 사교육은 오히려 아이의 능동적인 학습을 방해합니다.

3 능동적인 학습이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아이가 호기심을 가장많이 분출해야 할 시기에 주입식 교육이 이루어짐으로서 아이의 주도성과 창의성을 억제합니다 아이가 무언가에 끊임없는 호가심과 재미를 가지는 것이야말로 모든 학습의 기본인데 잘못된 조기 사교육은 이러한 아이의 행동을 부정적인 시선으로 바라보는 경우가 많아 아이의 능동성을 떨어뜨립니다.

4.아이에 마음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어른이 적습니다

아이의 정서는 어른이 자신의 마음을 알아주고 공감해 주는 데서부터 커지게 됩니다. 그러나 조기부터 교육을 받게 될 경우엔 이렇게 되기란 쉽지 않죠. 아이의 본심, 아이의 욕구, 아이의 마음에 민감하게 반응해 주는 어른들이 적고 대부분 지식 습득과 평가 결과에 초점이 맞춰져 있어 이러한 잘못된 조기 사교육은 아이들의 정서 발달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조기 사교육이 무조건 나쁘다기보다는, 교육을 시키시기 이전 그보다 먼저 우리 아이의 마음을 먼저 헤아려 주시는 것이 우선일 것입니다. 그것이 우선이 될때, 조기 사교육도 잘못된 방향이 아닌 우리 아에에게 맞는 올바른 방향으로 흘러가게 되어 우리 아이의 건전한 인성발달과 학습력 향상에도 큰 영향을 끼치게 될 것입니다. 강남 아동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