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 이야기/아동&청소년 심리이야기

새학기 친구 사귀기, 걱정하지 마세요

새학기 친구 사귀는 방법

안녕하세요? 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입니다. 이제 개학이 얼마 남지 않았고, 기대했던 새 학기가 시작될 텐데요, 새 학기가 시작되려고 하는 이 시점 많은 학생 여러분들께서 "나와 맞는 좋은 친구를 사귈 수 있을까?" 에 대해 걱정이 많으시더라고요.

새학기가 시작됨에 앞서 새로운 친구에 대한 불안과 걱정도 들기 마련이에요.

사실 학생 여러분들의 이런 걱정은 지극히 단연하고 옳은 것입니다. 그러나 너무 걱정은 하지 마세요. 이러한 걱정을 많이 할 수록 오히려 친구 사귀는데 방해가 되니까요. 이러한 걱정을 내려놓고 내가 먼저 열린 마음을 가진다면 자연스럽게 나와 맞는 좋은 친구를 사귈 수 있게 되고, 또한 나와 어울리고 싶어하는 친구들이 나에게 다가오게 될 거예요. 단 반드시 기억하셔야 할 건 내가 먼저 마음을 닫지 말아야 한다는 것, 내가 마음의 문을 쾅 닫고 있으면서 누군가가 내 마음을 열어주길 원한다면 그것이야말로 이기적이고 자기중심적인 생각이 아닐까요? 그럼 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와 함께 새학기 친구 사귀기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할게요.

1. 먼저 마음의 문을 열어놓자

위에서 말씀 드렸다시피 먼저 마음의 문을 열어 놓으세요. 마음의 문을 활짝 여는 것은 친구들이 나에게 다가오기 쉽도록 길을 닦는 것과도 같습니다. 장벽이 낮아야 사람들이 건너편을 볼 수 있지 너무 높을 경우 근접조차 하기 어려운 것과도 같은 것이지요. 그렇다고 해서 나의 모든것을 다 공개하고 보여주라는 것이 아닙니다. 친구들이 말하는 것을 잘 들어주고 공감하면서 서로간에 장단만 잘 맞춰줄 수만 있다면 친구를 사귀는데 큰 어려움은 없을 거예요.

2. 농구와 축구와 같은 운동을 같이 하자

새학기 친구 사귀기 둘째, 함께 운동을 하는 것입니다. 성격이 다른 친구라도 땀흘리며 같이 운동을 할 경우 금방 친해질 수 있답니다. 남학생 분들이라면 더욱 공감이 가실 거라 생각해요. 설령 운동에 소질이 부족한 친구라 해도 함께 하는 그 과정에서 마음을 나눌 수 있게 되지요. 농구와 축구와 같은 운동에 즐겁게 참여해 보세요.

3. 내가 먼저 다가가 보자

누군가와 친해지고 싶어도 소극적인 성격으로 인해 먼저 다가가기 힘들어하는 친구들이 있을 거예요. 이런 친구들에겐 내가 먼저 용기내어 다가가 보는 것도 의미있는 일이라 생각합니다. 소극적인 성격일 것 같은 그러한 친구들 중 좋은 생각, 훌륭한 마인드를 가진 친구들도 많거든요. 친해지고 싶은 괜찮은 친구가 있다면 내가 먼저 용기내어 다가가 보세요. 그러한 행동이야말로 정말로 멋진 행동이 아닐까 싶어요.

4. 칭찬을 많이 해주자

새학기 친구 사귀기 넷째, 칭찬을 많이 해 주는 것입니다. 누군가가 뛰어난 재주를 보이거나, 재미있는 농담으로 친구를 즐겁게 해 준다거나, 운동을 특별나게 잘한다면 칭찬을 많이 해 주시길 바래요. 어색하고 부담스러운 칭찬이 아닌 친구들이 모두 감탄할때 그 분위기를 이용하여 함께 감탄하며 한 마디 덧붙이는 겁니다. 그러한 자연스러운 칭찬이 계속해서 이어진다면 쉽게 다가가고 친해질 수 있을 것입니다.

초,중,고등학교때 사귄 친구가 평생 간다는 얘기가 있지요? 다 이유가 있어요.

5. 친구들과의 추억을 만드세요

어느정도 친해졌다면 친구들과 추억을 만들어 보는 겁니다. 추억이라 해서 거창한 게 아닙니다. 방과후 맛있는 맛집에 함께 갈 수도 있고, 주말에 즐겁게 놀 수도 있으며, 시험기간 공부도 함께 하며 학교 외에서도 이렇게 함께 시간을 보내보세요. 초, 중, 고등학교때 만난 친구가 평생 간다는 말이 있지요. 그 말이 나온 이유 또한 많이 만나고 그로 인한 추억도 많음으로서 정이 그만큼 깊어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6. 자연스럽고 편안한 존재가 되자

새학기 친구 사귀기 마지막 여섯번째, 자연스럽고 편안하게 지내는 것입니다. 내가 마음의 문을 꽉 닫지 않고 자연스럽게 행동한다면 주변에서 나를 편하게 여기게 되어 친구도 자연스럽게 생기게 된답니다. 그러니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열심히 학교생활을 해 나가시는데 집중하세요.

많이 설레이면서도 한편으로는 불안하기도 한 새학기, 이러한 설레임과 긴장 속에서 멋지게 도전하시는 여러분들이야말로 정말로 멋지고 아름다운 존재라는 것을 꼭 기억하시길 바래요. 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는 소중한 학생 여러분들의 멋진 새학기를 응원합니다. 좋은 친구 많이 사귀시고 멋지게 파이팅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