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 이야기/아동&청소년 심리이야기

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창의적인 아이로 키우기

창의적인 아이로 키우기 위한 방법

안녕하세요? 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입니다. 우리 아이를 창의적인 아이로 키우고 싶은 마음은 모든 부모님들께서 다 갖고 계신 마음일 텐데요 창의성이란 새롭고, 독창적이고, 유용한 것을 만들어 내는 능력, 또는 새로운 관계를 창출하거나, 비일상적인 아이디어를 산출하는 능력" 을 일컫습니다.

창의성이 중요한 이유는 바로 단순히 새로운 것들을 창출하는 개념만을 넘어 다양한 각도와 생각으로 세상을 바로볼 수 있다는 점에 있습니다, 이러한 창의적 마인드는 문제 해결능력을 높일 뿐더러 나와 주변에 새로운 활력을 제공하고 내 주변과 내 가족과 나 자신을 행복하게 함으로서 더 나은 양질의 삶을 살아가는데 큰 영향을 끼칩니다. 우리아이를 한 가지 생각밖에 하지 못하는 막힌 아이가 아니라 다양한 사고와 생각을 하는 창의적인 아이로 키우고 싶으신가요? 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와 함께 창의적인 아이로 키우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아이의 호기심을 적극 지지하세요.

아이의 창의성은 아이가 처음에 갖는 호기심과 여러가지 궁금증에서부터 시작됩니다. 즉 아이 스스로도 세상을 알아가고 싶은 욕구를 분출하는 것입니다. 이것 저것 만져 보고, 아무것도 아닌 것도 막 궁금해 하며 무언가를 스스로 만든 뒤 엄마의 칭찬을 듣기위해 막 달려와 별로 대단하지 않은 것들도 자랑하고 그럽니다. 그러나 그럴 때가 가장 중요할 때입니다. 그러한 아이의 궁금증과 호기심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시고 적극적으로 지지해 주시고 칭찬해 주세요. 이렇게 아이의 호기심을 막지 않으시고 부모님들또한 적극적으로 관심을 가져 주신다면 아이는 끊임없이 무언가를 알려고 하는 그러한 과정에서 창의적인 아이로 성장하게 될 것입니다.

2. 아이 스스로 해 낼 수 있게 사랑으로 기다려 주세요.

아이는 서투르고 미숙한 것이 당연합니다. 그러나 대부분 부모님들께서는 아이의 그러한 미숙함이 문제인 줄 아시고 대신 해 주시며 "이건 이렇게 하면 빨리 끝나잖아!" 라며 가르치십니다. 이러한 상황이 계속 반복될 경우 아이는 부모에게 의존하게끔 되며, 혼자서 다양한 사고를 할 수 있는 사고력과 그 사고력에서 비롯되는 창의성도 가질 수 없게 됩니다. 아이가 부모의 관점에서 볼때 미숙하더라도 아이가 스스로 해 보며 많은 생각을 할 수 있게 사랑으로 기다리시고 지켜봐 주세요.

3. 아이를 독립된 개체로 여기시고 아이의 개성을 존중해 주세요

아이를 훌륭하게 키우고자 하시는 마음이 잘못 적용되면 아이를 날지 못하게 가두는 틀이 될 수도 있습니다. 부모의 확고한 육아관이 아이의 성격과 특징에 맞지 않을 경우 아이는 가면 갈 수록 더욱 힘들어지고 그나마 가지고 있던 창의성마저 사장되는 것이 되고 말지요. 확고한 육아관을 갖는 것은 부모로서 바람직한 자세입니다. 그러나 그러한 확고한 육아관도 자녀의 특징과 성격에 맞게 고려하여 적용해야지 무조건 내 뜻이 옳다는 식으로 억지로 적용하는 것은 아이의 창의성을 사장시키는 가장 큰 지름길입니다.

4, 자녀가 하는 일을 정확히 파악하시고, 과정을 칭찬해 주세요

과정이 옳지 못한 방법인데 결과가 좋다 하여 아이를 칭찬한다면 아이는 좋은 결과를 위해 나쁜 짓을 밥먹듯이 하는 아이로 성장하게 될 것입니다. 또한 과정이 훌륭했는데 결과가 자기만 좋고 주변에 피해를 끼치는 일임에도 칭찬한다면 자녀는 어떤 것이 옳고 그른지 판단하는 분별력을 잃게 되지요. 따라서 자녀가 하는일의 결과만을 놓고 보실게 아니라 자녀가 하는일이 옳은 일인지, 옳은 과정을 거쳤다 하더라도 주변에 피해를 주는 일은 아닌지 정확히 아신 뒤 자녀에 대한 피드백과 칭찬도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창의적인 생각이 주변을 행복하게 해야지 주변을 불행하게 한다면 얼마나 힘들고 괴로울까요?

5. 마지막으로 행복한 가정 환경을 만들도록 힘쓰세요.

모든 창의적인 생각은 긍정에서부터 비롯됩니다. 불행을 겪고 있고, 부정적인 생각으로 가득찬 사람이 창의성을 발휘해 성공했단 얘기는 그 어디에도 없습니다. 따라서 우리 아이가 정말로 창의적인 아이로 자라나길 원하신다면 가정부터 먼저 행복해야 합니다. 가족 구성원들끼리 서로 아끼고 사랑하고, 이해할때, 거기에서부터 사회의 첫 단추가 끼워지며 그러한 환경에서 자란 아이가 긍정적인 마음으로 창의성을 발휘하여 주변을 행복하게 해 줄 것입니다. 노력도 중요하지만 노력 못지않게 중요한 것 또한 가정 환경입니다.

오늘은 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와 함께 창의적인 아이로 키우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창의적인 아이로 키우는데 있어선 여러가지가 중요하지만 그 중에서도 자녀를 알고자 하는 마음과 사랑, 그리고 부모 자녀간의 원활한 의사소통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꼭 기억하신다면 우리 아이는 창의적인 아이로 행복하게 자라날 것입니다. 이상 마이스토리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