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 이야기/아동&청소년 심리이야기

강남 아동심리치료센터, 놀이의 중요성

아이에게 있어 놀이의 중요성

안녕하세요? 강남 아동심리치료센터 마이스토리입니다. 생각보다 많은 부모님들께서 어린 자녀와 노는 것을 어려워하시고, 어떻게 놀아줘야 하는지를 궁금해하십니다. 그 이유는 대부분 대한민국의 부모들이 가지고 있는 놀이에 대한 잘못된 인식 때문이에요.

"노는 것은 무가치한 일이며, 노는 것 보단 공부를 하게 해야 아이를 훌륭하게 키울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많은 부모님들의 생각과는 달리 놀이는 아이가 세상을 알아나가는 가장 중요한 수단이요 과정으로서 육아에 있어서 정말 중요한 부분이라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놀이가 왜 중요한지에 대해 강남 아동심리치료센터 마이스토리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가 세상을 배워나가는 가장 기초적인 수단입니다.

아이는 놀이를 통해 어른들의 사회를 이해하고 배워나가게 됩니다. 예를 들어 로봇 싸움을 함으로서 무엇이 옳고 그른 건지를 알게 되며 소꿉 놀이를 하며 가족 구성원들간의 역할과 중요성을 경험하는 것이 이에 해당되지요. 미국의 교육학자인 브루너는 "놀이는 아이에게 있어 중요한 비즈니스다" 라고 말하였습니다.

강남 아동심리치료센터 마이스토리 - 놀이는 아이의 마음을 치유하는 효과적인 수단이요 도구입니다

마음을 치유합니다.

놀이는 아이의 불쾌한 감정이나 스트레스를 해소 하는 가장 유용한 도구입니다. 예를 들어 또래와 안 좋은 일이 있었을 때, 로봇 놀이를 통해 인형을 쓰러뜨린다던지, 타악기를 친다던지 하는 행동으로 나쁜 감정들을 해소하는 것이죠. 이러한 것뿐만 아닌 부모와의 갈등이라던지 학업으로 인한 스트레스등도 놀이를 통하여 발산하기에 건강한 정신을 갖게 됩니다.

사회 발달을 돕습니다.

친구와 함께 노는 과정에서 아이는 협상하는 법이라던가, 규칙을 정하는 법, 그리고 상황에 따라 어떻게 행동을 해야하는지를 배우게 됩니다. 이것은 아이의 사회성 발달로도 직결되며. 주변에서도 어릴 때 잘 놀았던 아이들이 건전한 청소년 또는 성인으로 성장해 있는 사례들도 볼 수 있지요.

강남 아동심리치료센터 마이스토리 - 놀이를 통해 아이는 하나씩 사물에 대한 개념을 익혀갑니다

사물에 대한 정확한 개념을 형성할 수 있게 합니다.

아이는 놀면서 사물에 대한 개념을 형성하게끔 됩니다. 가장 먼저 가지고 노는 놀이기구도구들의 색깔이라던지, 질감, 크고 작고 짧고 긴 것에서부터 물이나 모래와 같은 성질들도 경험으로서 이러한 경험들은 아이의 뇌 발달을 촉진하고 시야를 넓히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창의성이 향상됩니다.

놀이는 단순히 아이가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개념을 넘어 그 과정에서 놀이도구를 어떻게 이용할지, 친구들이 모이면 어떻게 놀이를 주도하고 이어가야 할지를 끊임없이 고민합니다. 그러면서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배우게 되지요. 예를 들어 음식 만들기 놀이를 하는 아이는 어떻게 해야 맛있게 만들지를 끊임없이 상상하게 되며, 블럭 놀이를 하는 아이는 어떻게 해야 더 완벽한 성을 지을 수 있을까를 끊임 없이 고민하며 블럭을 맞추죠. 이러한 과정은 아이의 창의성 향상에 큰 도움이 되며 그 밖에도 놀이가 아이에게 주는 영향을 무궁무진합니다.

이처럼 놀이는 아이에게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또한 잘 노는 아이가 그렇지 않은 아이들에 비해 학교 성적도 좋은 이유 또한 위의 5가지에 포함되지요. 많은 부모님들께선 놀이가 아이에게 좋은 영향을 끼치는 것은 알고 있지만 노는게 습관이 되어 버릴 경우 공부는 안 하게 되지 않을까? 에 대한 걱정을 가장 많이 하시는데요. 놀이를 통해 아이의 호기심을 자극 하고, 그 호기심을 공부로까지 이어지게끔 해 주시는 것이 부모님의 중요한 역할이 아닐까 싶습니다.

육아를 하시며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거나, 아이의 행동이나 심리적인 문제가 있다 생각되어 상담을 받아보고 싶으시다면 언제든지 강남 아동심리치료센터 마이스토리로 문의주시면 친절하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마이스토리 강남센터 오시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