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 이야기/아동&청소년 심리이야기

강남 아동심리치료센터, 아이가 부모에게 듣고싶어 하는 말들

아이가 부모에게 듣고싶어 하는 말들

안녕하세요? 강남 아동심리치료센터 마이스토리입니다. 무조건 칭찬만 해 준다고 해서 아이의 기분이 좋아질까요? 그러나 무엇을 할 때마다 "우와 잘했네, 역시 최고야!" 와 같은 무조건적인 칭찬은 오히려 부모에 대한 신뢰를 떨어뜨리게 된다고 해요. 따라서 무조건적인 칭찬보다는 정말로 아이게 부모에게 듣고 싶은 말을 적재적소 부모님들께서 해 주신다면 훨씬 더 아이도 좋아하고 부모 자녀간의 사이도 가까워지지 않을까요? 오늘은 마이스토리와 함께 아이가 부모에게 듣고싶어 하는 말 몇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1. 엄마 아빠는 너를 믿어

누군가가 나를 믿어준다는 것 만큼 기쁜 일은 없죠. 그 분이 부모님이시라면 아이에게 있어선 큰 힘이요 기쁨일 것입니다. 부모 자녀 사이는 정말로 가까운 사이인 만큼 정말로 부모님들께서 아이를 믿으시고, 또한 이런식으로 적제 적소에 표현을 해 주신다면 아이는 매우 좋아할 거예요.

깅님 아동심리치료센터 마이스토리 - 자녀가 자신의 존재의 가치를 느낀다면 더욱 행복해지죠.^^

2. 우리 딸(아들)로 태어나 줘서 고맙다.

누군가에게 존재의 가치를 인정받는 것 만큼 사람에게 있어서 행복은 없습니다. 꼭 심부름을 잘 해서가 아닌, 기념일에 엄마 아빠에게 선물을 해 줘서가 아닌 내가 함께 존재한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엄마 아빠가 고마움을 표현하고 행복해한다면 아이는 그 어떤 결과물에 대한 칭찬을 받는 것 보다 몇배 더 기쁨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3. 괜찮아, 다음에 잘 하면 되지

아이가 무언가를 한 결과가 안 좋더라도 꾸중이 아닌 격려를 해 주시면서 다음에 잘 하면 된다고 말씀을 해 주시면 아이는 일을 진행하며 막히는 부분이 있을 때 엄마 아빠와 상의하게 될 것입니다. 무조건 엄마 아빠가 꾸짖지 않고 자기의 이야기를 잘 들어줄 거란 믿음이 생기기 때문이지요. 단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아이에게 명확히 짚어주고 넘어가셔야지 그렇지 않고 대충 다음 기회에 잘 하면 된다고만 말씀하실 경우 아이에 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4. 우리 딸(아들) 다 컸네!

다 컸다는 것은 단순히 신체적인 것을 넘어 그만큼 성숙하고 어른스러워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냥 잘했어가 아닌 그 앞에 "우리 딸(아들) 다 컸네! 를 붙여 주신다면 아이가 받아들이는 기쁨은 배가 될 거예요.

5. 너는 잘 할 수 있을거야.

"잘 할 수 있을거야!" 라는 말 한마디엔 부모가 자녀를 굳게 믿고 있다는 뜻이 담겨있습니다. 이 말 한마디가 자녀에겐 큰 힘이 되지요. 자녀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더 많은 무언가를 도전하게끔 하는데 큰 영향을 끼칩니다. 자녀가 무언가를 호기심있게 관찰하거나 도전했을때 자녀의 행동이 부모님들의 관점에서 어설프고 부족하더라도 믿고 기다리고 지켜봐 주세요 "너는 잘 할 수 있을거야!" 이 한마디로요.

강남 아동심리치료센터 마이스토리 - 부모의 말 한마디가 아이의 인생을 바꾼다는 사실^^

6. 너한테 어떠한 일이 생겨도 엄마 아빤 네 편인거 알지?

당연한 것이지만 표현을 하는 것과 하지 않는것은 다릅니다. 표현을 할 경우 아이는 뚜렷하게 엄마 아빠의 마음을 느낄 수 있으니까요. 또한 이 표현을 기회가 될 때 꾸준히 말씀해 주실 경우 아이의 정서는 안정되고, 부모에 대한 신뢰도가 올라가게 됨은 물론, 부모의 든든한 믿음을 기반으로 세상에 당당하게 도전하고 나아가는 아이로 성장하게 될 것입니다. 

7. 사랑한다

마지막으로 아이가 부모에게 듣고싶어 하는 말 중 가장 많이 알려져있는 "사랑한다" 입니다. 사랑이란 마음으로 느끼는 것이지만 표현을 해 주실 경우 더욱 깊이 느낄 수 있게 된다고 해요. 아이와 함께 계실때나, 아이가 학교갈때 사랑한다고 표현해 보시는 건 어떠실까요? 처음엔 어색하시겠지만 이 표현 하나로 인해 그 날 하루가 행복해질 것입니다.

오늘은 강남 아동심리치료센터 마이스토리와 함께 아이가 부모에게 듣고싶어 하는 말들에 대해 알아보았는요, 지금 현재도 충분히 훌륭한 부모님들이시지만, 아이의 행복을 위해, 가정의 행복을 위해 위의 7가지 말들을 기회가 될때 아이에게 해 주시는 건 어떠실까요?^^ 처음엔 어색하실 수 있어도 꾸준히 진행하시다 보면(매일마다 하시라는 건 아닙니다.^^) 반드시 놀라운 일이 생길 것입니다. 이상 마이스토리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