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 이야기/성인 심리 이야기

강남심리상담센터, 외로움 극복하는법

안녕하세요?:)

강남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입니다.

현대 사회는 과거보다 훨씬 더 경제도 발전되고

풍족해졌지만 그에 비해 현대인들의 정신건강은

심각한 수준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많은 현대인들이

인간관계를 잘 유지 하면서도

심리적 외로움을 겪고 있다고 하는데요,

만나는 사람은 많지만

진정으로 내 마음을 이해해 주고

들어주는 사람이 없기 때문에

여기에서 오는 외로움은 더욱 크다고 해요.


그래서 강남심리상담센터가 준비하였습니다.

오늘의 주제는 바로 외로움 극복하는 법!


외로운 감정, 부정적인 감정이 드는 것은

사람이라면 당연히 겪을 수 있는 것이지만

너무 이러한 생각에 지배되고 빠지다 보면

우리의 정신건강에 심각한 적신호가 켜질 수 있으므로

이러한 외로움을 극복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을

강남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와 함께 알아보도록 할게요.


그럼 함께 알아볼까요?



강남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



1. 혼자있는 시간을 의미있게 보내기


외로움 극복하는 법!

첫째!


혼자 있는 시간을

그 어떤 시간보다도 값지고 

의미있게 보내보는 겁니다.


많은 분들이 외로움을 극복하기 위해선

누군가를 만나야 한다고 말씀하십니다.

그 말이 틀린 것은 아니나 꼭 누군가를 억지로 만나야만이

내 자신이 행복해지는 것만은 아닙니다.


혼자이더라도

나에게 주어진 시간을 의미있게 사용하고

정말로 내가 하고싶은 것에 열정을 다해본다면

점점가며 외로움에서부터 멀어지는

나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많이 걷고 움직이기


외로울 때 공원이나 개천을 산책하며

긍정적인 생각을 하신다면,

외로움이나 부정적인 감정보단

희망적이고 긍정적인 생각이 많이 들게 될 것입니다.


걸을때 우리의 뇌는 활성화가 되어

많은 것을 생각할 수 있게 되는데요,

긍정적인 생각을 하며 걸을 경우

긍정 에너지가 부정 에너지보다 훨씬 많아지게 되어

우리의 마음과 생각에 좋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강남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



3. 혼자 있는 시간을 줄이기


외로움 극복하는 법! 셋째,

혼자 있는 시간을 줄이는 것입니다.


혼자서 의미있는 시간을 보내는 것도

외로움 극복에 좋다고 1번에서 말씀드렸지만

너무 오랜 기간동안 혼자만 있다 보면

긍정적인 영향도 잠시!

외로움은 더 커지고 역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친한 친구나 지인들을 만나

즐거운 대화를 나누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고

모임이나 동아리 같은 것에 가입하여

사람들과 어울려 보는 것도 매력적인 삶일 것입니다.


오랜만에 친한 친구에게 연락하여 안부를 묻는다거나

여름철이니 같이 여행을 계획해 보시는 것도

삶의 활력을 불어넣어주는 좋은 것이 아닐까?

생각이 드네요.^^





4. 대화 많이 나누기


외로움 극복하는 법! 넷째,

많은 대화를 나누는 것입니다.


가족이나 친구, 아는 지인들과

대화를 많이 나누게 되면

그 과정에서 외로운 감정이 많이 없어집니다.


나의 고민을 함께 나눈다든지

아님 누군가의 고민을 들어준다든지

여러가지 일상적인 이야기나 재미있는 이야기들을 하면서

하루하루를 보내다 보면 어느순간

외로운 감정에서 벗어나 웃고있는 나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거예요.


소통이야말로 가장 큰

만병통치약이니까요.



강남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



5. 한가지 목적을 가지고 열심히 노력해보기


외로움 극복하는 법! 마지막 다섯째,

한가지 목적를 가지고 열심히 노력해 보는 것입니다.


외로움이라는 감정의 늪은

우리의 마음에 빠르게 스며드는데요,


무언가를 해보겠다는, 

이루어 보겠다는 목적을 가지고

한가지에 내 열정을 발휘한다면 외로움 같은 것이

우리의 마음속 있게될 공간은 사라지게 될 거예요.






사람이라면 누구나 외로움을 느낍니다.

주변에 아는 사람이 많고 만나는 사람이 많아도

외로움을 느끼지요. 이는 만나는 사람의 수가

외로움을 달래질 수 있는 근본적인 원인이 아님을 말해줍니다.


그럼 외로움 극복하는법의 가장 큰

키포인트는 무엇일까요?

바로 나의 마음입니다.

내가 어떻게 마음먹느냐에 따라서

내가 어떠한 생각을 갖느냐에 따라서

외로워질 수도 있고, 행복해 질 수도 있죠.


많은 사람을 만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많은 사람을 만나는 과정이 행복하지 않다면

그 과정에서 소외감을 느낀다면

오히려 나 자신은 행복해지기는 커녕

외로움은 더욱 커질 것입니다.


무조건 사람을 만나려 하기보단

정말로 내가 행복을 느끼는 것이 무엇인지를 찾으세요.

그것을 찾는다면 내 마음이 행복해짐은 물론

자연스럽게 인간관계도 좋아지게 될 것입니다.

내가 행복하지 못하면

그 어떠한 것도 날 행복하게 해 줄 수 없을 테니까요.^^



강남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