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 이야기/육아 정보 TIP

창원심리치료센터, 아이의 창의력을 방해하는 요소들

안녕하세요? 창원심리치료센터 마이스토리입니다. 소중한 우리 아이를 창의적인 아이로 키우고 싶어하는 것은 모든 부모님들께서 갖고 계신 소망일 것입니다.

 

아이들은 누구나 창의력을 갖고 태어나지만 그 창의력을 어떻게 길러주느냐에 따라 꽃이 필 수도 있고, 시들수도 있지요. 아이들의 창의력의 싹을 찾아내 꽃필 수 있게 해주는 것은 부모의 몫입니다. 따라서 무한히 잠재되어 있는 창의력을 적절한 자극과 훈련으로 최대한 개발시켜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많은 분들께서 창의성 있는 아이로 키우고자 노력하시지만 그것이 뜻대로 잘 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아이의 창의력을 방해하는 행동들을 나도 모르게 하기 때문입니다. 아이의 창의성은 학습에서도 길러지기도 하지만 그보다도 부모와의 끈끈한 유대관계나 소통에서 훨씬 더 많이 발달되기 때문에 부모라면 아이의 창의력에 방해가 되는 행동을 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마이스토리 창원심리치료센터와 함께 아이의 창의력을 방해하는 요소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규칙을 강요하지 말것!

 

창원심리치료센터 마이스토리와 알아보는 첫째! 규칙을 강요하지 않는 것입니다. 부모의 기준에 맞추어 아이 행동을 규제하는 것은 자유로운 사고를 억제할 수 있습니다. 권위주의적인 규칙을 강조하는 가정에서 자라난 아이는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잃을 가능성이 많죠. 집안의 규칙은 되도록 적게 해서 편안한 마음으로 자신의 생각을 얘기하고 행동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2. 호기심을 억제하지 말 것!

 

호기심이 강한 아이들은 엄마의 립스틱으로 그림을 그리고, 아빠의 시계를 물 속에 담가보고, 장난감을 뜯어보는 등 여러 가지 말썽을 일으키곤 합니다.

 

하지만 아이가 호기심 때문에 물건을 망가뜨렸더라도 무조건 야단을 칠 것이 아니라 왜 그랬는지, 결과는 어땠는지 등 인내심을 갖고 차근차근 물어보고, 그로 인해 빚어진 결과에 대해 알아듣기 쉽게 설명을 해주어야 합니다.

 

아이들이 부모의 꾸중이 무서워 호기심 발휘를 억제해서는 안된다. 아이들의 호기심은 창의력을 키우는 원동력이 되기 때문입니다.

 

 

3. 틀에박힌 사고에서 벗어나라!

 

창원심리치료센터 마이스토리와 알아보는 셋째! 부모 자신이 먼저 틀에 박힌 사고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아이와 함께 그림을 그릴 때도 머리는 검은색, 하늘은 파란색, 나무는 초록색으로만 칠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가 표현하고 싶은 대로 할 수 있도록 그냥 두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인 것과는 다르고, 눈에 보이는 것과도 다르게 표현하는 독창성이 구성요소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4. 집중해 있을 때는 방해하지 말 것!

 

아이가 어떤 일에 몰두하고 있을 때는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하는게 좋습니다. 그 순간이 아이 나름대로 새로운 생각이 떠오르는 시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밥을 먹을 시간이 되었건, 잠 잘 시간이 되었건 간에 아이가 뭔가에 몰두해 있으면 집중력을 흐트러지게 하거나 방해하지 말아야 합니다. 누구나 자신이 흥미를 가진 일에 집중하는 시간이 길어지면 새로운 아이디어나 해결책을 발견할 수 있는 것입니다.

 

창의력 있는 아이는 아이의 재능 20% 엄마의 양육 80%가 좌우합니다. 소중한 우리 아이가 무한한 창의성으로 세상을 밝힐 수 있게 되기를 바라겠습니다. 창원심리치료센터 마이스토리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