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 이야기/육아 정보 TIP

부산 아동심리치료센터, 바쁜 아빠들을 위한 아빠효과 TIP

 

안녕하세요? 부산 아동심리치료센터 마이스토리입니다.

 

2016년 11월 18일에 방영된 EBS 하나뿐인 지구 "신인류의 탄생 모던파더" 편을 보시면 아빠와 아주 가깝고 친한 아이들을 대상으로 심리검사를 진행하는 장면이 나오는데요,

 

부산 아동심리치료센터 마이스토리

 

결과를 확인해 보니 보통 아이들에 비해 아빠와 친하고 가까운 아이들은 "자아탄력성" 이 대부분 높게 나타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자아탄력성 이란 넘어졌다가 일어날 수 있고 다시 회복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요약하면 "자존감" 이라 표현할 수 있는데요, 실패하거나 부정적인 일을 겪어도 빨리 극복하고 회복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아이들을 대상으로 검사를 진행해 주신 마이스토리 심리전문가 양소영 원장님께서는 아빠들이 아이들과의 시간을 즐겨주는 것들, 취미활동을 공유하는 것들, 이러한 시간을 규칙적이고 정기적으로 가져주는 것들이 아이들에게 세상에 대한 믿음, 세상을 향해 나갈 수 있는 신뢰, 어떤 사람을 대하든 돌발 상황에서 견딜 수 있는 대처능력을 매우 크게 향상시킬 수 있는 아빠효과를 주게 됨으로서 아이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고 말씀해 주셨는데요,

 

부산 아동심리치료센터 마이스토리

 

영국 뉴케슬대 행동 및 진화연구센터의 연구 결과에서도 아빠가 적극적으로 육아에 참여한 가정의 아이들이 자존감 뿐만 아닌 지능지수와 사회적 직위도 높게 나타남으로서 아빠육아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듯 아빠육아가 아이의 심리적, 정서적 발달에 매우 중요하다는 것은 누구나 공감하지만 현실적으로 바쁜 아빠들이 적극적으로 육아에 참여하여 아이와 함께하는 것도 쉽지만은 않은데요,

 

바빠서 육아에 참여하고 싶어도 참여하기 힘든 현실에 놓인 대한민국 멋진 아빠들을 위해 아이와의 관계가 멀어지지 않고 가깝고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아빠효과 TIP을 몇가지 공유해 드리고자 합니다.

 

 

부산 아동심리치료센터 마이스토리가 공유하는

바쁜 아빠들을 위한 아빠효과 TIP

 

1. 아이와 자주 통화하기

 

바빠서 아이와 함께하는 시간이 적은 경우라면 아이와 자주 통화를 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랍니다. 

 

아빠의 목소리를 듣는다는 기대감과 더불어 아빠가 나를 생각한다는 긍정적인 인식을 아이에게 심어줄 수 있습니다.

 

2. 짧지만 즐겁게 시간 보내기

 

아이와의 짦은 만남이 아빠에 대한 불만을 야기할 것 같지만 역으로 아이에게 아빠에 대한 애정과 기대감을 심어줄 수도 있습니다.

 

아이와 함께 보낼 수 있는 시간이 짦은 경우라면 짦은 시간 동안 최대한 아이와 즐겁게 보내시며 애정을 듬뿍 선물하세요. 그럼 아이는 아빠와의 다음 만남을 생각하고 기다리게 될 거예요.

 

3. 효율적으로 시간관리하기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아이와 함께할 수 있는 시간을 늘릴 수 있는 최고의 방법입니다.

 

바쁜 아빠들의 특징은 정말로 바쁜 경우도 있겠지만 보통은 잘못된 시간관리에서 나오는 경우가 많으니까요.

 

중요 업무는 아침에 집중적으로 끝내고, 우선순위를 정해 놓고 차례대로 일을 진행해 나간다면 여유가 생기게 되고 더불어 아이와 함께할 수 있는 시간도 전에 비해 훨씬 더 많아지게끔 됩니다.

 

4. 잠깐동안 TV끄기

 

집에 늦게 퇴근해서 TV부터 켠다면 아이는 이미 잘 시간이고, 아이와 함께 할 시간은 없어집니다.

 

몇분간만 TV를 끄고, 아이와 소통하는 시간을 가져보시는 건 어떨까요?

 

무조건 거실이나 방에 둘러앉아서 하는 것만이 소통이 아닙니다. 아이에게 애정 표현을 한다거나, 아이에게 관심을 표현하는 것도 아빠로서의 훌륭한 소통입니다.

 

각 가정의 환경과 분위기에 따라 아이에게 아빠의 애정을 보여주세요. 1분이 되어도 좋고 1시간이 되어도 좋습니다. 시간의 문제가 아닌 마음의 문제랍니다.

 

 

부산 아동심리료센터 마이스토리는 대한민국 모든 아빠들을 응원합니다. 아이를 양육함에 있어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거나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지 부산 아동심리치료센터 마이스토리로 문의주시면 친절하게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부산 아동심리치료센터 마이스토리 오시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