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 이야기/유익한 좋은 정보

강동 심리상담센터, 성공을 방해하는 잡념들

안녕하세요? 강동 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입니다. 페이스북을 보던 중 MC 유재석씨께서 하신 말이 올려져있어 읽어 볼 기회가 있었는데요, 읽어 보니 그 말들이 머릿속 깊이 남더라고요. 유재석씨께서 하신 말은 바로 성공을 방해하는 생각에 관한 것이었어요.

 

출처: 구글

 

무언가를 하기 직전! 사람들은 고민에 빠지지, 잘 될 수 있을까? 실수하면 안 될 텐데... 그 시간에 노력을 하면 되는데 걱정만 해! 그리고 당일날 꼭 실수를 해!  -유재석-

 

무언가를 하기 직전, 걱정으로 소비하는 많은 시간을 노력의 시간으로 바꾼다면 훨씬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뜻이었는데요, 이러한 합리적이지도 않고 소모적이며 우리가 나아가는 것을 방해하는 생각들은 우리는 '쓸데없는 생각', '잡념' 이라고도 합니다.

 

그럼 우리가 가장 많이 하는 잡념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오늘은 우리의 앞길을 방해하는 가장 큰 잡념들을 알아보고 우리가 추구하는 꿈과 목표를 위해 힘차게 나아가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할게요.^^

 

강동 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와 알아보는 성공을 방해하는 잡념들

 

 

1. 내가 과연 성공할 수 있을까?

 

사람일은 그 누구도 모르며 사람이란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존재이기 때문에 이 말은 합리적이지도 않고 맞는 말도 아닙니다. 단지 내가 앞으로 해야 할 일이 너무 어렵고 크게 보이기 때문에 이렇게 느끼게 되는 경우가 있을 뿐입니다.

 

강동 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 - 성공을 방해하는 잡념들

 

2. 난 A이기 때문에 B를 할 수 없을거야.

 

자신을 잘 아는 것과 자신의 한계를 미리부터 단정지어버리는 것은 염연히 다릅니다. 전자는 앞으로 해야할 일을 나의 특성에 맞게 잘 맞추어가지만 후자는 일이 나와 맞지 않거나 힘들 경우 아예 하지 않으려고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미리부터 자신의 능력을 스스로 한정짓는 것이야말로 성공을 방해하는 크나큰 잡념중의 하나입니다.

 

 

3. 실패하면 어떻하지?

 

실패는 많은 상처를 안겨줍니다. 누구나 잘 되고 싶어하지 안 되고 싶어하는 사람은 없기 때문입니다. 이렇듯 많은 사람들이 실패를 두려워하기 때문에. 실패에 대한 생각은 우리가 무언가를 시도하는데 있어 가장 큰 잡념중의 하나입니다.

 

 

강동 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 - 성공을 방해하는 잡념들

 

4. 주변 사람들이 나를 어떻게 생각할까?

 

목표를 향해 나아가다 보면 모든 사람들이 나의 행동을 주시하고 지켜볼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내가 행동 하나를 잘못하거나 또는 실수하면 소문이 확 퍼져서 내가 쌓아왔던 모든 것들이 한순간에 무너질 것 같은 생각이 들곤 하죠. 그러나 여러 기관들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내 주변 사람들 중 나의 행동을 세밀히 기억하고 관심을 가지며 지켜보는 사람은 채 3%도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5. 노력해도 안 될 것 같아.

 

많은 사람들이 처음부터 이런 생각을 하지 않습니다. 열심히 의욕을 가지고 노력을 하지만 성과가 눈에 보이지 않아 점점가며 무기력해지고, 시간이 조금 더 흐를 경우 노력해도 되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게 되는 것이죠. 열심히 하던 사람 중 90%이상이 결이런 생각으로 인해 포기를 하게 되는데요, 노력은 처음과 중간엔 그 성과가 드러나지 않기 때문에 답답하고 힘이들기 마련이지. 때가 되는 어느 시점부터 기하급수적으로 상승하게 됩니다. 성공한 사람들 중 극 소수가 답답함, 지루함, 불안감을 극복한 뒤 끊임없는 노력을 한 결과입니다.

 

강동 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 - 성공을 방해하는 잡념들

 

6. 열심히 했으니 조금 쉴까?

 

위의 사진처럼 열심히 노력한 뒤 우아하게 잠깐의 휴식을 취하는 것은 바람직하고 일의 활력을 위해서도 꼭 필요합니다.^^ 따라서 이 말이 '어떻게 잡념이 될 수 있지?'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실 텐데요, 잠깐 휴식을 취하는 것과, 풀어져버리는 것은 엄연히 다른 문제입니다. 조금 쉰다고 했는데 평생 쉬고있는 사람들을 주변에서 쉽게 보실 수 있으며, 작은 균열이 건물을 붕괴시키듯이 이러한 작은 나태가 일을 그만두게 되는 가장 큰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강동 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와 함께 '성공을 방해하는 잡념' 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러한 잡념을 예방하고 방지하기 전 가장 먼저 우리가 정해야 할 것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진정한 성공에 대한 가치 기준입니다.

 

자기 자신에게 있어서의 성공이란 바로 나 자신의 행복이 되어야 합니다. 내가 목표하는 것을 이루고자 하는 과정(노력) 자체가 행복하지 않다면 그것은 삶 자체가 행복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내가 어떠한 것을 해야 행복한지를 진지하게 고민해 보지 않고 단순히 돈과 명예만을 또는 남들이 좋다고 이야기하는 것을 성공의 요소로 잡고 노력해 나갈경우 그 과정 하나하나가 스트레스가 되고, 노력하면 할 수록 좌절감을 느끼게 되어 결국 아무리 마음을 다잡는다 해도 오래가지 못하게끔 됩니다.

 

남이 정해놓은 가치가 아닌, 내가 정말로 좋아하고 행복을 느끼는 것을 성공의 목표로 잡아보세요. 그러면 노력의 과정도 즐겁고, 일이 잘 안풀리더라도 그 풀어나가는 과정 자체가 행복일 수 있습니다. 또한 그러한 행복은 긍정적인 마음을 들게 하여 성공 후에도 우리의 삶을 풍성하고 아름답게 해 줍니다. 돈도 좋고 명예도 좋습니다만 시간이 지나면 없어지게 될 그러한 물질적인 것들을 초월하는 훨씬 더 아름답고 소중한 성공을 여러분들께서는 하시게 될 줄 믿고, 또한 응원드립니다. 강동 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