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 이야기/육아 정보 TIP

부산 아동심리치료센터, 아이가 책읽기를 좋아하게 하려면?

안녕하세요? 부산 아동심리치료센터 마이스토리입니다. 아이의 언어발달을 위해서는 '책 읽어주기' 만큼 좋은 건 없습니다. 특히 0개월에서부터 24개월까지의 아기들에게 그림책을 읽어주면 언어 능력은 물론 생각도 커지고 마음까지도 살찌게 되는되요 아이가 책을 처음 접하는 이 시기야말로 아기가 책을 좋아할 수 있는 계기가 되는 가장 중요한 시기라 볼 수 있습니다.

 

 

아이가 책을 좋아하게 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책을 많이 읽어주는 것으로만 그쳐서는 안 되며, 어떠한 책을 선택하느냐에서부터 어떻게 책을 읽어주어야 하는지도 매우 중요하다 볼 수 있는데요, 책을 좋아하는 우리 아이로 키우기 위해서는 부모로서 어떻게 해야 할까요? 궁금해 하시는 부모님들을 위해 부산 아동심리치료센터 마이스토리가 준비하였습니다.

 

 

1. 그림책의 내용은 단순할 수록 좋으며, 단순한 그림의 동물이나

가족 이야기를 담은 책을 고르세요.

 

처음 만나는 그림책인 만큼 밝고 재미있고 씩씩한 이야기가 좋습니다. 단 내용이 복잡해서는 안되지요. 일단은 재미있어야 하며 단순한 내용일 수록 좋습니다. 이시기 아기에게 적합한 내용은 가족이나 동물친구 이야기입니다, 책을 읽고 나서 아이가 중얼중얼 읽는 시늉을 내면 아이가 책에 재미와 흥미를 보이고 있다는 증거임으로. 이럴때 부모님께서는 잘했다고 칭찬을 해 주심과 동시에, 그림을 보고 질문과 대답을 유도하며 아기의 흥미를 더욱 유발시켜 주세요.

 

 

 

2. 그림책은 한 번에 3~5권 정도만 꺼내 가지고놀게 하는게 좋습니다.

 

아기의 성향에 따라 다르지만 한 번에 3~5권정도 꺼내 가지고놀게 하는 것이 가장 적당합니다. 한 권만 보게 할 경우 아이는 책에 싫증을 느낄 수 있으며, 수십 권씩 가지고 놀 경우 아기는 혼란을 겪게될 수 있습니다.

 

 

3. 은은하고 부드러운 색의 그림책이 좋습니다.

 

그림책의 경우 그림은 글만큼이나 중요합니다. 특히 0개월에서부터 24개월의 아기들에게 있어 그림의 영향력은 거의 절대적이라 볼 수 있지요, 이는 그림이 어떠하냐에 따라 아기가 책에 흥미를 느끼게 되느냐 아니냐를 말해줍니다. 그림책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얼굴은 둥그스럽고 넉넉하고 푸근한 표정을 하고 있는 것이 좋으며, 장면 장면이 생동감 넘치고 살아 있는 그림인 경우가 좋습니다. 지금까지의 여러 연구에 의하면 책 읽기를 하는 동안 부모와 따뜻하고 친밀한 유대를 형성하였던 경험이 있었던 아이들은 언어능력이 훨씬 빠르고 뛰어나다고 밝혀졌는데요, 아이가 책에 흥미를 느끼게 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책읽기가 즐거운 일이라고 느끼게 해주어야 합니다.

 


 

-부산 아동심리치료센터 마이스토리와 알아보는

책 읽기를 좋아하게끔 만드는 부모의 책 읽어주는 방법-

1. 일과 중 따로 책 읽기 시간을 만듭니다. 짦더라도, 규칙적인 것이 좋습니다.

 

2. 엄마도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엄마와 함께 즐길 수 있는 책을 고릅니다.

 

3. 아이에게 맞는 수준의 책을 고릅니다. 아이의 빠른 발달을 위해 더 높은 수준의 책을 읽어주시는 분들도 계신데요, 결과적으로 아이가 책에 대한 흥미를 잃게 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4. 책을 읽기 전에, 저자와 제목, 그리고 이 책이 어떤 책인지 알려줌으로서 책에대한 기대감을 높입니다.

 

5. 책을 읽어줄 때는 그 장면들을 상상하며 재미있게 읽어줍니다. 읽어주는 부모가 재미를 느끼지 못할 경우 아이는 금방 알아채어 함께 재미를 느끼지 못합니다.

 

6. 한 목소리 톤으로 읽어 주시기 보단 캐릭터마다 다양한 목소리를 연출하고 억양과 강약을 줍니다. 그럼 아이도 훨씬 더 내용에 흥미를 느끼게 됩니다.

 

7. 책장은 아이가 넘길 수 있게 해 주시고, 아이가 관심을 가지고 보는 페이지가 있다면 넘어가시기 보단 그 페이지에 머무시며 아이와 함께 내용을 토대로 소통하시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8. 빠른 속도보단 천천히 읽어 주시는 것이 좋으며, 아이가 이야기 중간에 물어볼 경우 친절하게 답해줍니다. 그리고 페이지를 넘기기 전 어떤 내용이 벌어질까? 에 대한 암시로 아이에게 예측하게 해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9: 아이가 흥미를 느끼는 동화책일 경우, 직접 내용을 토대로 역할극을 해봅니다. 이렇게 놀이로 이어지게 할 경우 아이는 훨씬 더 책에 흥미를 느끼게끔 됩니다.

 

 

책을 좋아하는 아이는 부모가 시키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책을 읽습니다. 이는 아이 스스로 책에 관심과 흥미가 있기 때문이에요. 어릴 때 부터 책 읽기를 교육시켜야겠다!, 습관을 들여줘야겠다! 라는 마음으로 접근하시는 부모님들이 많이 계시는데요, 아이에게 재미있는 이야기를 들려줌으로서 즐겁게 해주어야겠다 라는 마음으로 다가가신다면 훨씬 더 아이가 책을 좋아하게끔 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해 봅니다.^^ 이상 부산 아동심리치료센터 마이스토리였습니다.

 

강남, 부산, 울산, 창원, 일산, 양산, 강동 전국적 종합 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