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 이야기/육아 정보 TIP

밤에 안 자는 아이 재우는법 5가지

안녕하세요? 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입니다. 4~5세의 유아는 보통 10~11시간의 수면이 필요합니다. 만약 아이가 밤에 잘 안자고, 수면이 부족하다 느껴지실 경우 가족이 협력하여 아래와 같은 다음 일들을 시도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밤에 자지 않는 아이 재우는법 5가지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취침시간을 정합니다

 

취침시간을 정확히 정해주는 것도 아이를 재울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아이와 함께 이야기를 해서 정하셔야 하며,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것을 기본으로 한, 하루의 일정을 세워서 되도록 시간을 지키도록 지도해 주신다면 규칙적이면서도 충분한 양의 수면을 취하게 될 수 있을 것입니다.

 

 

2. 늦게까지 TV를 보는 일이 없도록 하세요

 

아이 재우는법 둘째, 늦게까지 TV를 보는 일이 없어야 합니다. 아이에겐 일찍 자라고 하시면서 어른들은 늦게까지 TV를 보거나 이야기를 한다면 아이는 자고 싶어도 잠들 수 없겠죠? 아이가 일찍 잘 수 있게끔 어른들이 조용한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아이 방을 따로 만들어 줍니다

 

아이 방은 따로 만들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게 함으로서 아이가 일찍 자기 방으로 들어가게끔 하고 실내를 어둡게 해서 엄마의 따뜻한 말로 잠들게 할 수 있습니다.

 

 

4. 낮잠은 되도록이면 짧게 재우세요

 

아이 재우는법 넷째, 낮잠은 되도록이면 짧게 재우시는 것이 좋습니다. 짦게 재우시면 나중에는 낮잠을 안자게 되지요. 또한 낮에 잠을 많이 잘 경우 밤에 못 자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5. 바깥놀이의 시간을 늘리세요

 

아이의 성향에 맞추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만 아이가 싫어하지만 않는다면 바깥놀이 및 야외활동을 늘리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마음껏 움직이며 놀고, 활동이 많아질 경우 자연스럽게 식욕도 생기게 되고, 적당한 피로도 느끼게 되어 밤에 잠을 잘 자게 됩니다.

 

아이가 잠을 안 자서 억지로 잠을 재우려는 분들도 많으시더라고요. 그러나 그것은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잠을 자야 한다는 스트레스로 인해 오히려 수면에 방해가 되거든요. 자연스럽게 환경을 조성해 주시면서 아이가 밤에 잠을 잘 잘 수 있게끔 도와주신다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스럽게 편안한 숙면을 취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이상 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