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 이야기/육아 정보 TIP

초등학생 여름방학 계획세우기 TIP

안녕하세요? 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입니다. 이제 곧 여름방학이 다가오고 있는데요. 이쯤 되면 초등학생 자녀를 키우는 부모님이시라면 여러가지 걱정이 그실 거라 생각해요. 그 중에서도 가장 큰 걱정은 바로 우리 아이 여름방학 계획세우기일 텐데요,

 

학교에 안 가기 때문에 계획을 잘 세워서 방학을 알차게 보내게끔 해야 하는데, 아이와 함께 여름방학 계획을 세워도 작심삼일로 끝나게 되지 않을지... 아이가 과연 제대로 계획대로 행동을 할지... 부모님들께서는 생각이 많으실 거라 생각됩니다.

 

그러나 방학이라고 해서 무조건 계획부터 세우는데 집중하시기 보단, 아이와 계획을 세우시기 전 그동안 바빠서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했던 아이와의 진솔한 소통을 통해 우리 아이의 마음을 먼저 이해하는 노력을 해 보시는 것은 어떠실까요?

 

우리 아이가 1학기 생활을 하며 어떠한 점이 힘들었는지, 1학기때의 학교 생활은 전반적으로 어땠는지, 친구들과의 관계는 어떤지, 마지막으로 우리 아이가 정말로 원하고 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

 

계획을 세우기 전 이렇게 먼저 부모가 아이의 마음을 이해해 주고, 아이가 정말로 추구하는 것을 목표로 반영하여 계획을 세운뒤 함께 노력해 보자고 격려하신다면 아이도 진심으로 엄마와 함께 세운 여름방학 계획을 지키려고 노력하게 될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완벽하고 체계적인 계획이 아닌 아이의 마음이니까요. 그럼 초등학생 여름방학 계획세우기에 대한 좋은 팁을 여러분들께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부담을 주는 것은 금물, 방학을 했다면 함께 즐거워해주세요.

 

방학이란 부족한 학습에 대한 내용을 보충하고, 다음 학기를 준비하는 중요한 기간이기도 하지만 본래의 의미는 한 학기가 끝나고 휴식을 취하는 기간입니다. 아이가 방학을 했다면 한 학기를 무사히 잘 마친 아이를 칭찬하고 격려해 주시길 바라며, 계획과 학습에 대한 얘기는 처음부터 무리하게 꺼내시기 보단 조금씩 천천히 기회를 봐서 꺼내시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부터 무리하게 학습 계획을 이야기하실 경우 아이는 방학에 대한 기대는 커녕 큰 부담부터 느끼게 될 것입니다.

 

초등학생 여름방학 계획세우기 TIP

 

2. 계획을 세우기 전 아이의 마음과 생각부터 먼저 이해하고 파악해주세요.

 

아이와 부모가 함께 방학 계획을 세운다 해도 90%이상은 엄마의 의도대로 흘러가는 것이 작금의 현실입니다. 현실적으론 엄마가 계획을 세우고 아이는 거기에 맞춰 따라가는 것이 대부분이죠.

 

예를 들어 우리 아이가 수학이란 과목이 부족해서 엄마는 광고에서도 좋다고 나온 수학 문제집을 더 많이 풀게 해야겠다는 계획을 세웠는데 오히려 아이의 수학에 대한 자신감은 더 떨어집니다. 왜일까요? 바로 아이의 실력을 보충해야겠다고만 생각했을 뿐 아이가 왜 수학을 싫어하는지에 대해 부모가 제대로 이해하고 있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부모는 논리적인 방법으로 아이에게 합당한 전략을 세웠지만 아이가 따라오지 못하고, 거부하고, 힘들어하는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부모가 아이가 어떠한 마음 상태인지를 제대로 파악을 못한것이 가장 큰 원인이죠.

 

 

3. 성취감과 그로인한 즐거움을 느낄 수 있게끔 계획을 세워주세요.

 

아이가 무언가를 하며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면 하루하루가 즐거울 것입니다. 아이로서도 전혀 지루하지가 않죠. 아이가 무언가를 하며 성과를 이루는 성취감을 느낀다면 자신감도 성장하게 되고, 따라서 어떤 일에도 적극적으로 도전하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효과를 내기 위해선 부모님의 역할이 매우 중요합니다. 아이가 충분히 해 낼 수 있는 것을 과제로 주셔야 하고, 아이가 그것을 해 냈을때 적극적이고 구체적인 칭찬으로 아이의 자존감을 살려주셔야 하지요. 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위에 언급한 2번과 같이 계획을 세우시기 전 아이의 마음과 생각부터 먼저 이해하고 파악하시는 것이 우선입니다.

 

초등학생 여름방학 계획세우기 TIP

4, 너무 꼼꼼하게 계획을 세우지 마세요.

 

구체적인 일들이 하나하나 들어간 너무 꼼꼼한 계획표는 지켜야겠다는 생각보단 오히려 부담감을 느끼게 되어 스트레스를 유발합니다. 우리의 삶에는 너무도 많은 변수가 존재하기 때문에 그때그때의 상황이 바뀔 수 있습니다. 계획표는 큰 단위로 크게크게 잡으시는 것이 좋으며, 세부적인 것을 지키게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보다는 세상을 지혜롭고 올바르게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시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5. 내부계획과 야외계획을 조화롭게 세워주세요

 

아이가 밖에 나가는 걸 싫어하는 내성적이라고하여 집이나 실내에서 혼자 할수있는 것들로만 계획을 세우시면 아이는 다른 또래들과 어울리며 배울 수 있는 사회성이나 협동심을 배울 기회를 잃게 됩니다. 그 반대인 외향적인 아이도 마찬가지입니다. 따라서 아이의 특성을 고려하시되 아이가 부담을 느끼지 못하는 70대 30 정도의 비율로 내부계획과 야외계획을 조화롭게 세우시어 아이의 벨런스를 잘 맞춰주신다면 능력이 한쪽으로 쏠리지 않은 균형있는 아이로 성장할 수 있게 됩니다.

 

초등학생 여름방학 기획세우기 tip

6. 가족여행 및 가족모임을 많이 가지세요.

 

부모의 관심과 사랑 속에서 아이는 행복하게 커나갈 수 있게 됩니다. 아이가 학교를 쉬는 방학이야말로 정말로 좋은 기회이죠. 학습도 중요하지만 정말로 아이에게 필요한 것은 부모님의 관심과 사랑인 만큼 기회를 만드셔서 여행도 가시고, 가족간의 많은 대화의 시간을 늘려보세요. 아이 앞에서 행복한 부부의 모습도 보여주시고 아이에게 좋은 이야기도 많이 해 주시고 잘한게 있다면 적극적으로 칭찬도 해 주시면서 소통의 시간을 늘려보시는 것입니다. 행복이란 멀리있는게 아닌 가까이에 있습니다.

 

 

오늘은 초등학생 여름방학 계획세우기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문제집 하나 더 풀고, 학원 하나 더 다니는 것도 어떻게 보면 중요하겠지만, 더 중요한 것은 우리 아이가 올바른 인성을 갖춘 훌륭한 아이로 성장하는 것이 아닐까요? 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부모님의 관심과 사랑이 가장 큰 자양분이 되며, 이러한 자양분을 듬뿍 받을 때 아이의 능력은 물론 학습력도 몰라보게 상승하게 될 것입니다. 올 여름방학, 부족한 학습을 보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아이와의 소중한 관계에 대해 한번쯤 생각해보시는 뜻깊고 의미있는 기회가 되셨음 좋겠습니다. 이상 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