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 이야기/성인 심리 이야기

울산 심리상담센터, 죽기 전 가장 많이 하는 후회들

출처(참고) - 유튜브 랭킹 TOP

 

안녕하세요? 울산 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입니다. 돈, 명예, 사랑 남들이 부러워 하는 모든 걸 가진 사람이라도, 지금까지 후회 없이 열심히 살아왔다고 자부하는 사람이라도 죽음 앞에 다다르면 지금까지의 삶을 되돌아보며 여러가지 후회를 한다고 합니다. 그 중에서도 아래의 내용과 같이 살지 못했음을 가장 많이 후회를 한다고 하는데요, 인터넷을 검색하던 중 공감되는 내용인 것 같아서, 포스팅을 하게 되었네요ㅎ. 그럼 울산 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걱정만을 잔뜩 안고 살아온 것!

 

하루하루를 살아가다 보면 과연 내가 하는 일이 옳은 일인지, 과연 잘 될지, 걱정이 들기 마련이고 우리는 이러한 걱정거리들을 안고 살아갑니다. 그러나 그러한 걱정들이 발목을 붙잡게 되어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게끔 하지요. 죽음을 눈 앞에 마주했을 때 걱정만을 잔뜩 안고 살아오며, 여러가지 일에 적극적으로 자신있게 도전하지 못한점이 정말로 많은 후회가 된다고 해요.

 

울산 심리상담센터 - 죽기 전 가장 많이 하는 후회들

2. 정말로 좋아하는 한가지에 몰두해보지 못한 것!

 

생각만 해도 가슴 설레이는 꿈을 가지고 있었지만, 현실과의 타협 속에서 꿈을 포기한 채 내가 추구하는 것과는 반대의 삶을 산 것! 따라서 정말로 내가 좋아하는 일에 몰두해보지 못한 것에대한 후회감도 적지 않게 든다고 해요.

 

 

3. 도전적으로 살지 못한 것!

 

세상의 많은 것을 도전하고, 시도하지 못한점도 죽기 전 가장 많이 하는 후회 중 하나라고 합니다. 인생은 한번인데 세상이 주는 짜릿한 경험과 행복을 누리지 보지 못하고 떠난다면 얼마나 후회가 클까요? 많은 사람들이 도전의 소중함을 알고 있음에도 살아있을 땐 시도하지 못하다가 운명 직전 그것을 느끼고 후회가 든다고 해요.

 

울산 심리상담센터 - 죽기 전 가장 많이 하는 후회들

4. 나의 솔직한 감정을 숨기고만 살아온 것!

 

많은 사람들이 생존하기 위해 가면을 씁니다. 우울함, 힘듦, 어려운 점들을 남들에게 보이면 경쟁에서 그만큼 뒤쳐지게 되니까요. 그러나 자신의 감정을 숨기며 살아오느라 쓸데없이 고군분투한 점, 그로인해 스스로 외로움에 갇히고, 사람들과의 깊은 관계를 맺어오지 못한 점 또한 죽기전 가장많이 하는 후회라고 해요.

 

 

5. 나의 삶을 살지 못한 것

 

누군가를 위해선 내 한몸 희생하며 열심히 살아왔지만, 정작 나의 삶을 살지 못한 것에 대한 후회감도 죽기전 많이 든다고 하네요.

 

울산 심리상담센터 - 죽기 전 가장 많이 하는 후회들

6. 소중한 사람들에게 사랑한다고 말하지 못한 것!

 

가까울 수록 당연하게 여겨지는 인간관계, 사랑하는 가족, 아내 그리고 소중한 친구나 지인들은 살아있을 땐 내 옆에 당연히 있어야 할 존재로 생각되어지지만 죽음을 눈 앞에 둔 상황에선 그들이 나에게 있어 정말로 소중한 존재였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고 해요. 그들에게 사랑한다는 말을 아껴 온 것!, 하지 못한 것이야말로 사람들이 죽기 전에 가장 많이 하는 후회 중 하나라고 합니다.

 

 

7. 친한 친구들에게 자주 연락하지 못한 것!

 

바쁘다는 이유로 친한 친구들에게 연락하지 못한 것도 큰 후회가 든다고 하는데요, 평소 시간날때 소중한 친구들에게 전화하여 안부를 물어보시는 건 어떠실지요?^^ 친구들은 물론 나 또한 기분이 좋아지고 그날 하루가 풍요롭고 행복해질 것입니다.

 

울산 심리상담센터 - 죽기 전 가장 많이 하는 후회들

8. 자신감 있게 살지 못한 것!

 

무슨 일이든 자신감 있게 살지 못한 것, 살아있을 땐 모든 일이 어렵고 힘들게만 보여 조심조심 살아왔지만 죽음 직전 삶을 되돌아보면 '조금 더 자신있고 과감하게 나갔다면 더 많은 것들을 해 낼 수 있었을 것을...' 이라는 후회감이 들며 자신감 없게 살아온 자기 자신을 반성하게 된다고 합니다.

 

 

9. 세계를 많이 경험해 보지 못한 것!

 

한번 세상에 태어나 다양한 세상을 경험해 보지 못한 것, 지금까지 자신의 생각과 프레임 속에서만 갇혀 살았다는 것을 느끼게 되는 순간, 여러가지 아쉬움과 더불어 많은 후회가 든다고 해요.

 

 

10. 행복은 외부에 있는게 아닌 결국 내 안에 있다는 것을 깨달은 것!

 

마지막으론 행복을 외부에서만 찾다가 결국 발견하지 못한 채 죽음 직전에 행복은 내 마음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깨달았을때 많은 사람들이 후회의 눈물을 흘린다고 합니다. 정말 가슴이 찡하네요. 진정한 행복이란 내 마음속에 있다는 것을 꼭 기억하셨음 좋겠어요.

 

 

진정한 행복은 무엇일까요? 여러 분들마다 생각하시는 행복의 기준은 다 다를 수 있으나, 울산 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는 지금 현재의 내 모습, 내가 가진 것들에 대해 감사하고 만족하며 하루하루를 살아가는 것이 아닐까? 라는 생각을 해보았답니다.^^ 지금 나의 모습을 사랑하고, 내가 가진 소중한 것에 감사하며 하루하루를 기쁘고 즐겁게 살아간다면 마지막에 다다랐을때 후회보다는 세상을 의미있게 살았다는 행복감이 들게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여러분들의 하루하루가 진정한 행복으로 가득 차길 바라며 이상 울산 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