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 이야기/육아 정보 TIP

아이 집중력 높이는 방법 - 6가지 놀이 소개

안녕하세요? 아동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입니다. 오늘은 아이 집중력 높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 텐데요, 아이들의 집중력을 향상시켜주는 6가지의 놀이를 여러분들께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아이들이 집중하는 대상은 우선 흥미가 있는 것들입니다. 따라서 초등학교에 입학하기 전까지는 아이의 가장 큰 흥밋거리가 되는 놀이를 통해 아이의 집중력을 키워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꼭 아래에 소개해 드리는 놀이만이 아니더라도 아이가 관심을 가지고 집중하는 대상이 있다면 부모님들께서도 적극적으로 호응해 주시며 관심을 가져주시는 것이 좋답니다. 그럼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 집중력 높이는 방법 - 6가지 놀이 소개

 

 

1. 퍼즐 맞추기

 

퍼즐 맞추기는 예로부터 아이들의 집중력을 키워주는 대표적인 놀이입니다. 어디에 어떤 조각이 들어가야할지 생각해야되기 때문이고, 퍼즐조각을 매번 비교해 봐야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퍼즐 맞추기는 아이에게 집중력은 물론 한 가지 일에 끊임없이 몰두하는 끈기를 가르쳐주고, 다 완성했을때의 성취감도 매우 커서 아이의 집중력을 기르는덴 아주 효과적입니다.

 

 

2. 블럭쌓기놀이

 

아이 집중력 높이는 방법 둘째! 블럭쌓기놀이입니다. 손을 많이 써서 두뇌 발달에 좋다고 알려진 블럭 쌓기 놀이는 아이의 집중력을 기르는데도 매우 효과적입니다. 원하는 모양을 완성하기 위해선 기초부터 하나하나 블럭을 쌓아나가야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크고 작은 블럭들을 꼼꼼하게 맞추고 쌓아감으로서 주의 깊게 사물을 관찰하는 연습도 할 수 있고 더불어 재미까지 있어 아이의 여러가지 발달적인 측면에 있어 매우 좋은 놀이라 볼 수 있습니다.

 

 

3. 공놀이

 

공놀이는 특히 2살 이하의 아기에게 있어 집중력 발달에 너무도 좋은 놀이입니다. 아기와 마주앉아 공 굴리기를 하면서 아기가 공의 움직임을 따라가도록 유도하는것이 중요하지요, 아기는 굴러오는 공의 움직임에 주시하며 공을 따라가게 되는데요, 여기에서 집중력 뿐만 아닌 근육도 발달하게 됩니다.

 

 

4. 보드게임

 

아이 집중력 높이는 방법 넷째! 보드게임입니다. 체스나 바둑과 같은 보드게임은 한 수씩 두면서 다음 수를 생각하기 때문에 집중력은 물론 머리도 좋아집니다. 이러한 보드게임은 아이가 5세 이상이 되었을때 가르치는게 가장 적당하다고 해요.

 

 

5. 숨은그림찾기

 

숨은그림찾기는 아이가 그림을 찾으려고 몰두하는 동안 집중력이 길러집니다. 재미있는 이야기가 곁들어진 숨은그림 찾기는 그림을 하나하나 찾을 때마다 성취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6. 낚시

 

아이 집중력 높이는 방법 여섯째! 낚시입니다. 아이가 어느정도 컸다면 아이와 함께 낚시를 가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물고기가 걸리기를 기다리는 과정에서 인내심도 기를 수 있고, 물고기가 낚였을때의 그 짜릿한 느낌을 통해 인내에 대한 성취감도 충분히 경험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또한 아이 앞에서 잡은 물고기를 직접 놓아주신다면 생명을 소중히 대하는 부드러운 마음도 같이 길러주실 수 있습니다.

 

위의 6가지 놀이는 아이의 집중력을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놀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바로 엄마 아빠의 관심과 사랑일 것입니다. 아이가 무언가에 관심을 보일 경우 적극적으로 관심을 가져주시고, 아이가 잘 해 낼 수 있도록 사랑으로 응원해 주시고 지켜봐 주신다면 집중력이 높아짐은 물론, 행복한 아이로 성장하게 될 것입니다. 그렇게 될 수 있도록 저희 마이스토리가 도와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