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 이야기/육아 정보 TIP

양산 아동심리치료센터, 좋은 아빠가 되기 위한 8가지 원칙

안녕하세요? 양산 아동심리치료센터 마이스토리입니다. 좋은 아빠가 되고 싶은데, 그 방법을 모르겠다는 아빠들이 많으시더라고요, 그래서 준비해 보았는데요, 좋은 아빠가 되기 위한 8가지 원칙입니다.^^

1. 아이를 얼마나 사랑하는지를 보여줍니다

아이에게 아빠가 얼마나 자기를 사랑하는지 보여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일까요? 바로 사랑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아들을 안아주면 여자 아이와 같은 성격이 형성될 것이라는 분들이 많은데요, 전혀 그렇지 않답니다. 아빠로 부터 애정 표현을 듬뿍 받은 아이들은 그렇지 않은 아이들보다 훨씬 더 건전하고 안정된 의식을 가지고 자라지요.^^

2. 딸의 이성관 형성은 아빠의 역할이라는 사실을 명심하자

딸과도 자주 이야기하고 사랑의 감정을 표현해 주세요. 특히나 딸에게 있어 아빠는 남성에 대한 가치관을 형성하게 하는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아빠가 자상하고 친절하게 딸을 대했다면 성격도 그렇게 형성될 뿐더러 남자 친구도 그런 사람으로 찾게 될 것입니다.

양산 아동심리치료센터 마이스토리, 좋은 아빠가 되기 위한 8가지 원칙

3. 아이에게 시간을 많이 투자하세요.

무엇이든지 시간을 투자해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지요. 따라서 아이에게도 시간을 많이 투자해야 좋은 아빠가 될 수 있습니다. "너희들과 함께 있지 못해 속상하다" 라는 말은 결론적으로 볼때 효과가 없으며 오히려 아이에겐 '아빠는 우리보다 더 소중한 것이 많아!' 라는 생각만 들게 할 뿐입니다.

4. 꼭 거창하게 무언가를 해주려 하지 마세요

거창한 것을 한번에 해주기 보단 작고 사소한 것을 여러번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같이 목욕을 한다거나, 머리를 쓰다듬어 주고, 옷을 입혀주는 등등 이러한 작은 아빠의 행동들이 쌓여 조금씩 좋은 아빠가 되어 갑니다.

양산 아동심리치료센터 마이스토리 - 좋은 아빠가 되기 위한 8가지 원칙

5. 규칙적으로 아이와 함께 보내는 시간을 정해두세요

규칙적으로 아이와 함께할 수 있는 시간을 정해두세요. 평일은 힘드시더라도 매주 토요일이나 일요일 같은 때가 좋습니다. 또한 하루 시작 전 아침식사를 함께 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렇게 아빠와 정기적으로 만남의 시간을 가질 경우 아빠에 대한 친밀감 상승은 물론 정서적인 문제도 안정되는 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6. 아이를 위해 책임을 다합니다 

아이에게 '오늘 아빠가 놀아줄게!' 라고  약속해 놓고 '아 피곤해! 내일 놀아줄게' 라고 이야기하며 약속을 미룬다면 아이는 아빠를 신뢰하지 않게 됩니다. 오늘 할 일을 내일로 미루시는 것은 금지^^

7. 아이가 하는 일에 관심을 보입니다

아이가 무언가에 관심을 가지고 하고 있다면 아빠도 적극적인 관심을 보여주세요. 학예회 운동회, 피아노 연주회 같은 아이가 주인공이 되는 경우엔 더더욱 그렇습니다. 아빠가 적극적으로 관심을 가져주고 지지해준다면 아이도 무언가를 하는 보람을 느끼게 되고 큰 기쁨일 테니까요.

8. 아이를 위해 헌신합니다

좋은 아빠가 되려면 우선 자신의 결정이 아이들의 행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를 고려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월급이 인상되어도 아이들과 함게한 시간이 적어 아이가 아빠를 어색해 하고 어려워한다면 그것은 다시한번 생각해 봐야할 일이죠. 이상 양산 아동심리치료센터 마이스토리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