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 이야기/마이스토리 클리닉

분당심리상담센터와 알아보는 중독의 증상

안녕하세요? 분당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입니다. 오늘은 마이스토리 분당센터와 함께 중독에 대한 주요증상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할게요.



1. 갈망

갈망이란 간절히 바란다는 뜻이며, 알코올 중독을 예로 들면, 술을 마시고자 하는 욕구가 너무 강하여 술을 얻기 위해 무모한 행동이나 사회적으로 용납되기 어려운 행위를 하는 것을 말합니다.


2. 내성

알코올 중독을 예로 들면 점차 견딜 수 있는 술의 양이 증가하는 것을 뜻합니다. 같은 정도의 만족감을 느끼기 위해 점점 더 많은 시간, 많은 양의 활동을 해야만 처음 상태의 만족감을 느낄 수 있게 됩니다.


3. 금단증상

일정기간 약물을 지속적으로 섭취하던 사람이 갑자기 중단한 경우에 발생하는 일련의 증상으로 예를 들면 식은땀이 나거나, 손을 떨고 불안해지고, 일시적인 환각을 보이고, 심각한 경우에는 의식을 잃고 간질 발작과 함께 호흡이 마비되어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만을 그 행동을 하지 않거나 갑자기 행동량이 줄어들게 되면 불쾌감이나 불안감, 짜증, 불면등의 증상이 생깁니다.


4. 집착

어떤 특정한 행위가 그 사람의 삶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고, 그것에 대해서만 생각하고 느끼고 그것을 계속하기 위해 노력하는 행위로, 그 행위를 하지 않을때도 항상 다음에 그 일을 할 때 어찌할까에 대해 생각합니다.


5. 기분변화

그 행동을 할 때 기분의 변화를 느낍니다. 그리고 이것을 사회생활이나 마음의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도구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6. 갈등

특정 행동 때문에 그 행위를 하는 사람 주위의 인간관계, 사회 관계가 나빠지고 문제가 생깁니다.


7. 재발

끊거나 조절을 한 후에 몇년이 지난 다음에도 언제든지 어던 문제가 생기면 같은 형태로 혹은 다른 형태로 재발이 가능합니다.



중독은 무서운 질환입니다. 처음에는 느끼지 못하지만 점점 가며 나 자신에 대한 정체성을 잃게 되지요. 따라서 분당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와 같은 심리전문기관에 방문하시어 전문가의 진단 및 코칭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것이 가장 우선되어야 합니다.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