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 이야기/마이스토리 클리닉

울산심리상담센터 특정 공포증에 관하여

안녕하세요? 울산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입니다. 최근 들어 특정 공포증으로 인해 저희 마이스토리 울산센터를 찾아주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특정 공포증이랑 특정한 대상에 대하여 공포감 및 두려움 그리고 긴장감과 불안감을 보통 이상으로 느끼게 되는 증상을 일컫습니다.



일반보았을때 공포스러운 대상이나 사물이 아님에도 나에게만 그 대상이 공포스럽고 두려운 존재가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는 일반적으로 봤을 때 두려운 사물이 아니죠. 그러나 교통사고를 심하게 당한 경험이 있거나, 차로 인해 생사를 오간 위험한 경험을 했다면 자동차를 볼 때 왠지 모를 두려움이나 불안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실제로도 울산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에 방문하신 사례를 보면 그러한 경험으로 인해 자동차에 타는 것 또한 매우 불안해 하시는 분들도 계시죠.



또한 강아지를 예로 들자면 누가 봐도 귀엽고 예쁜 강아지이지만, 개에게 심하게 물린 경험이 있거나 어릴 적 개로 인해 엄청 놀란 경험을 한 분이라면 아무리 귀엽고 예쁜 강아지라도 두려울 수 밖에 없습니다. 즉 특정 대상에 대한 공포증은 이렇듯 트라우마가 되어 시간이 한참 지난 후에도 이렇게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이죠. 모두가 다 아는 폐쇄공포증이나 광장공포증, 그리고 선단공포증이나 환공포증 같은 것도 이에 해당됩니다. 밤 하늘의 예쁜 달이라 할지라도 달 공포증을 갖고 계신 분들도 매우 많으신데요, 어릴 적 부모가 밤에 아이의 손을 놓고 가버리는 장난으로 인해 혼자 남겨졌는데 그때 달이 너무 밝아 무서운 경험을 한 분들이 성인이 되어서도 달을 무서워 하는 경우가 많이 있답니다.



마이스토리 울산심리상담센터가 알려드리는 특정공포증, 그냥 특정 대상에 대한 공포증을 갖고 있는 것인데 이게 왜 심각하고 상담까지 받아야 되는 걸까요? 그것은 바로 트라우마로 인해 현재의 삶을 행복하게 살아가는데 있어 지장을 받게 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특정 대상에 대한 공포증은 단순히 특정 대상이나 사물을 넘어 사람을 대상으로도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어릴 적 부모의 강압적인 양육을 받고 자란 아이는 성인이 되어서도 부모와 원활한 관계를 맺지 못하며 사회성 또한 떨어지는 모습을 보이죠. 또 다른 예로 어릴 적 이성에게 망신을 당하거나, 심하게 거절당한 경험이 있는 분들은 성인이 되어서도 이성을 사귀거나 관계를 가짐에 있어서 두려운 나머지 매우 소극적인 경향을 보입니다.



공포는 누구나 느낄 수 있습니다. 즉 공포를 느끼는 것은 사람의 기본 심리이지요. 그러나 특정 대상에 대한 특정 공포증이 심하다면 단순히 그 공포증에서 끝나는게 아닌 사회성 저하나 소극적인 성격 형성에 크나큰 지장을 줄 수 있으므로 울산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와 같은 전문기관의 도움을 통해 상담을 받아 나가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건강한 내 삶을 위해서 말이지요. 누구에게도 말하지 못했던 나만의 특정 공포증을 극복하고 자유롭고 행복하게 내 삶을 살아갈 수 있다면 얼마나 행복할까요? 울산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가 도와드리겠습니다.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