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 이야기/육아 정보 TIP

강동심리치료센터, 좋은 아빠가 되기 위한 7가지 원칙

안녕하세요? 강동심리치료센터 마이스토리입니다. 오늘은 좋은 아빠가 되기 위한 8가지 원칙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해요. 아이가 무엇을 원하는지, 어떤 식으로 대우해 주어야 기뻐하는지 단순히 이러한 것들을 무시하면서 넘어가고 있지는 않은지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그래도 좋은 아빠가 되기 위한 방법을 모르겠다는 아빠분들을 위해 8가지 원칙을 소개해 드리도록 할게요.

 

1. 아이를 얼마큼 사랑하는지 보여주세요.

아이에게 적당한 거리를 둔 강하고 남성적인 남자를 좋은 아빠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그것은 착각입니다. 아빠로부터 신체적인 애정 표현을 많이 받은 남자아이들은 그렇지 않은 아이들보다 자신의 남성상에 대해 더 건전하고 안정된 의식을 가지고 자랍니다. 그러므로 자신의 아이가 정서적으로 안정된 남자로 자라길 바라신다면 어렸을 때 자주 안아주시는 것이 좋으며 딸도 마찬가지입니다.

2. 딸의 이성관 형성은 아빠의 역할이라는 사실을 명심하세요.

강동심리치료센터 마이스토리와 알아보는 좋은 아빠가 되기 위한 7가지 원칙, 두번째론 딸의 이성관 형성에 아빠가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입니다. 따라서 딸 역시 자주 안아주고 감정을 표현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딸이 남성의 존재를 처음 알게 되는 것이 바로 아빠와의 관계이기 때문입니다. 아빠로부터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자란 딸아이는 자신이 사랑받을 가치과 자격이 있다고 생각하게 되어 성인이 되어 데이트를 할 때도 좋은 남자와 사귀게 될 확률도 높고 건전하면서도 건강한 교제를 합니다.

 

3. 아빠와 함께라면 거창한 놀이가 아니어도 좋습니다.

아이들과 함께한다고 해서 꼭 많은 시간, 거차한 놀이를 할 필요는 없습니다. 함께 책읽기, 게임하기, 놀이터에서 함께 놀아주기, 공원에서 자전거 타기, 함께 산책하기, 목욕탕 같이가기 등이면 됩니다. 방바닥에서 안아주거나 레슬링 술레잡기도 아이들에게 재미있는 놀이가 될 수 있습니다. 바쁜 일상 속에서 아이랑 함께 할 시간을 따로 내기란 너무도 어려운데요, 틈틈히 이렇게 관심과 애정이 동반된 놀이를 잠깐이라도 해 주시는 것만으로도 아이와의 좋은 관계를 유지할 수 있답니다.

4. 규칙적으로 아이와 함께하는 시간을 정해둡니다.

아이들과 함께하는 시간을 정해두는 것 또한 좋습니다. 아이들이 아빠와의 시간을 기대하기 때문이지요. 시간대를 정해 놓으시고 아이와 함께하는 시간을 가지신다면 아이에게 잘 놀아주는 아빠, 좋은 아빠로 인식이 된답니다. 꼭 놀이만이 아니더라도 주말에는 시간을 정해 가족과 함께 나들이가는 시간을 정한다던지, 다 같이 식사하는 시간을 정하여 함께 식사를 하는 것도 매우 좋습니다.

 

5.  아이를 위해 책임을 다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좋은 아빠는 약속을 지키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를 압니다. 다른 약속보다 아이들과 한 약속을 깨서는 안된다는 것을 알고 있지요. 아이들에게 계속해서 '내일은 꼭 같이 놀자, 진짜로 약속할게!' 라는 식으로 계속해서 미룰 경우 아이들은 더 이상 아무 요구도 하지 않게 됩니다. 아이들을 위해서라도 아이들과 한 약속은 꼭 지키고 오늘 할 일을 내일로 미뤄서는 안되겠지요?

6. 아이가 참여하는 행사에 적극적인 관심을 보입니다.

강동심리치료센터마이스토리와 알아보는 좋은 아빠가 되기 위한 7가지 원칙, 여섯번째론 아이들의 학예회나 운동회, 피아노 연주회 같은 큰 행사에 참여하는 것입니다. 불가피하게 참여하지 못할 경우 아내에게 그 행사를 스마트폰이나 카메라로 녹화하거나 사진을 잘 찍어놓으라고 부탁합니다. 그런 뒤 사진이나 영상을 혼자 보기보단 온 가족이 함께 보며 즐거워한다면 아이도 비록 아빠가 참여하진 않았지만 나에게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느끼게끔 됩니다.

 

7. 아이를 위해 헌신합니다.

헌신이라고 하면 큰 무언가를 생각하시는 경우가 많겠지만 작은 것이든 큰 것이든 좋은 아빠가 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훌륭한 아빠는 자녀들의 행복을 책임집니다. 그렇다고 아이들이 원하는 것을 모두 다 들어주지는 않지요. 아이들이 훌륭한 인격채로 성장할 수 있게끔 아이와의 의견을 조율하고, 아이가 간절히 원하는 것도 설득을 통해 절제시킴으로서 내가 조금 불편하고 힘들더라도 아이가 올바른 길로 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아빠로서의 진정한 헌신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오늘은 강동심리치료센터 마이스토리와 함께 좋은 아빠가 되기 위한 7가지 원칙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 세상에 100% 완벽한 아빠는 없지만 아빠로서 우리 아이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면 그 분이야말로 진정한 아빠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네요. 대한민국에 계신 훌륭한 아빠들을 응원하며 강동심리치료센터 마이스토리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