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 이야기/육아 정보 TIP

부산 소아심리상담센터, 소아 비만 예방하기

안녕하세요? 부산 소아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입니다. 한번 불어난 아이의 몸무계는 쉽게 줄어들지도 않을 뿐더러 성인이 되어까지도 비만이 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또한 비만이 지속 될 경우 고혈압, 지방간, 당뇨, 호흡기 질환, 심하면 불임까지도 올 수 있어 소아비만을 단순히 몸무계가 무거울 뿐이라고 가볍게 생각하셔서는 안되지요.

아이가 소아비만에 걸리지 않고 건강한 신체와 균형잡인 체형을 유지하며 성장하길 원하시나요? 그렇다면 부모님들께서 한번쯤은 내가 아이를 어떻게 양육하고 있는지 되돌아보셔야 합니다.

부산 소아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

바쁘다는 것을 이유로 아이의 균형잡인 식사에 제대로 신경을 쓴 적이 있었는지, 또는 무조건 먹는걸로 보상을 하지는 않았는지, 마지막으론 음식의 정량을 먹여야 한다며 아이가 거부해도 억지로 음식을 먹이지 않았는지, 이렇듯 부모님들께서 무의식적으로 행하신 양육 방법이 아이의 소아비만을 초래하게 되는 원인이 될 수 있음으로 한번쯤은 아이의 건강을 위해서 진지하게 생각을 해 보시는 것이 중요하고 또한 필요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내용 이전에 가장 중요한 것이 하나 있는데 그것은 바로 '소아비만을 대하시는 부모님들의 생각'입니다

뚱뚱한 것이 건강한 것이라고 느긋하게 믿는 부모 밑에서 자란 아이와, 규칙적인 생활 습관 속에서 제대로 영양관리를 받으며 자란 아이는 건강에 있어 큰 차이를 보이게끔 되지요. 

또한 스트레스와 불안감이 심한 아이가 그렇지 않은 아이에 비해 폭식할 확률이 20~30% 정도가 높다는 연구 결과는 부모의 진심어린 관심과 애정도 자녀의 소아비만을 예방하는데 큰 요소로 작용한다는 것을 말해줍니다.

이러한 모든 것을 고려해 볼때, 우리 아이의 소아비만을 막고, 건강하게 자라게 하기 위해선 부모인 나는 어떻게 아이를 대해야 좋을까요? 우리 아이들의 행복을 위해 부산 소아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와 함께 그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통통한 아이가 건강하다는 생각을 바꾸기

아이가 잘 먹는 것이 건강의 증거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렇기에 아이에게 음식을 많이 먹이게끔 되지요.

아이가 엄마가 생각하는 적당량을 섭취하지 않았을 경우, 억지로 먹게끔 한다던지, 또는 갓난아이가 울때 무조건 배고파서 운다고 믿고 젖병부터 물리는 행동은 아이를 소아비만으로 이끄는 가장 빠른 지름길입니다.

2. 먹을 것으로 보상하는 것을 줄이기

먹을 것으로 보상하는 것 만큼 엄마 입장에선 쉬운게 없습니다. 그냥 아이가 좋아하는 음식을 사 주면 아이도 좋아하고 엄마 입장에서도 시간을 절약할 수 있으니까요.

그렇다고 해서 습관적으로 먹을 것으로 보상을 하게 되실 경우 아이는 좋아하는 음식에만 입맛이 맞추어져 건강한 영양관리의 균형을 잃게 되어 소아비만에 걸릴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무조건 먹는 것으로 보상을 하시기 보단, 진심어린 칭찬이나, 친밀한 애정표현 등을 해 주시는 것이 훨씬 더 바람직하고 좋은 방법입니다.

3. 아이를 집에만 있게 하지 말기

마음껏 뛰어 노는 것이 건강한 아이의 이미지이긴 하지만 엄마들 입장에서 볼땐 아이를 바깥으로 내보내는 것은 불안한 일입니다. 불시의 교통사고나, 안전사고, 유괴와 같은 얼마든지 위험 상황이 곳곳에 도사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 하여 엄마의 시선이 미치는 곳에서만 아이를 놀게 한다던지, 집에서 영상물을 틀어놓고 간식을 주는 등의 행동이 반복된다면 아이는 활동량 부족으로 빨리 소아비만에 걸리게 될 수 있습니다. 

아이를 집 밖으로 내보내기 정 불안하신가요? 그렇다면 방과 후 체험 활동을 통해 아이가 다양한 것들을 경험하고 활동할 수 있도록 해 주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4. 되도록이면 먹을 것이 보이지 않게끔 하기

과나자 빵, 사탕과 같은 간식들이 눈에 띈다면 아이는 자연스럽게 그것을 먹으려고 할 것입니다. 이럴땐 부모로서도 말리기가 힘들죠. 

아침, 점심, 저녁 외에 다른 음식물은 아이의 눈에 띄지 않는 곳에 보관을 해 주시는 것이 어떠실까요? 눈에 띄지 않으면 먹으려고도 하지 않을 것입니다.

5. 아이에게 친밀한 관심과 사랑을 표현한다.

아이에게 친밀한 관심과 사랑을 표현하는 것도 소아비만을 예방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합니다. 

부모에 대한 애정결핍이나, 불안정 애착, 일방적인 억압이나 가정적, 환경적 스트레스를 받으며 자라온 아이는 자신의 스트레스 해소를 먹는 걸로 풀게 될 확률이 매우 높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아이에게 균형잡인 식 생활 습관을 들이게 하시면서 추가로 관심과 사랑도 듬뿍 표현해 주신다면 아이는 신체 건강하고 행복한 청소년,성인으로 성장하게 될 것입니다.

6. 자신만을 육아 방식을 돌아본다

잘 하고 있다고 생각될 때가 가장 위험하다는 옛 말이 있듯이 이 말은 육아에서도 적용이 됩니다. 부모가 옳다 여기는 바람직한 양육법이 아이의 소아비만을 야기하고 있지는 않은지 진지한 마음으로 자신의 육아법을 되돌아 보시는 것이 중요하지요. 상황에 따라선 전문가의 조언을 들어보시는 것도 아이를 건강하게 양육하기 위한 바람직한 방법중의 하나일 것입니다.

부산 소아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

오늘은 우리 아이의 소아 비만 예방하는 6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아이가 소아비만에 걸려 힘들어할 때 부터 방법을 찾고 치료를 하기 보단 걸리기 전 부터 건강한 식 생활 습관과 정서를 갖게끔 함으로서 미리부터 예방하는 것이 아이의 행복과 건강한 발달을 위해서도 좋습니다.

언제든지 아이를 키우시며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거나, 아이의 심리적, 발달적인 문제로 전문가의 상담이 필요하다 생각되신다면 편안한 마음으로 부산 소아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로 문의주시길 바랍니다. 가족과 같은 마음으로 궁금하신 점들을 친절하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