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 이야기/육아 정보 TIP

울산 소아심리치료센터, 아이가 말더듬이 심해요

안녕하세요? 울산 소아심리치료센터 마이스토리입니다. 우리 아이가 다른 또래들에 비해 심하게 말을 더듬을 경우 엄마 입장에선 걱정이 드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렇다 하여 조급하고 초조한 마음에 억지로 아이의 말더듬 증상을 바로잡으려 한다면 오히려 아이는 불안감과 혼란을 겪게 되어 증상이 악화될 수도 있지요.

따라서 우리 아이가 말을 심하게 더듬고, 그 증상이 계속 이어진다면 아래와 같은 방법을 적용하여 아이의 말더듬을 조금씩 개선해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말더듬는 아이 대하는 방법>

울산 소아심리치료센터 마이스토리

1. 아이의 말을 끝까지 들어 줍니다

말더듬 아이가 나아지기를 원하신다면 아이가 무언가를 설명할때 진지하게 끝까지 경청해 주시길 바랍니다. 말이 느리고 답답하단 이유로 중간에 말을 자르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아이는 영원히 말더듬이 극복될 수 없을 뿐더러 '나는 말을 잘 못하니까...!' 라는 생각으로 인해 자신감마저 떨어지게 됩니다.

2. 아이가 알아듣기 쉽게 차분하게 얘기합니다

아이가 제대로 엄마의 의도를 이해해야 자기의 의견을 자신있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언어적 감각이나 발달이 빠른 아이들은 엄마가 어떻게 이야기를 해도 자신의 의사를 잘 표현하기도 합니다만 말더듬이 심한 아이에겐 그것이 정말로 어려운 것이죠. 가급적이면 쉬운 단어를 사용하시고 차분하게 긴장감을 가라앉힌 뒤 천천히 말씀을 해 주세요.

3. 아이가 불안감이나 스트레스를 느끼지 않게끔 해줍니다

아이가 보는 앞에서 부부싸움을 하는 횟수가 잦다던지, 모르는 사람이 계속 집에 들락날락 한더던지, 또는 평온하다 갑자기 돌변하는 모습을 보이는 등의 가정 분위기가 안정적이지 못할 경우 아이의 말더듬은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아이가 불안감과 스트레스를 느끼지 않게끔 편안하고 행복한 가정 분위기를 만들어 주세요.

4. 아이가 말 할때 지적하지 않습니다

'생각을 한 뒤 천천히 말해!', '왜 그렇게 말을 더듬어? 고치기가 그렇게 힘드니?' 와 같이 아이가 말할때 지적을 하시는 것도 바람직한 방법은 아닙니다. 엄마가 지적을 할 때마다 아이는 '나는 말을 잘 못해서 또 엄마를 화나게 했어!' 라고 생각함으로서 자신감을 잃게 되기 때문입니다.

울산 소아심리치료센터 마이스토리

5. 평범하게 그냥 잘 들어주면 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아이가 말을 할때 다른 사람들과 대화할 때처럼 똑같이 평범하게 잘 경청해 주시는 것입니다. 자신감을 향상시키기 위해 너무 아이를 띄우는 것도, 말을 더듬었다고 지적하는 것도 오히려 아이에겐 해가 됩니다.

  

6. 엄마인 내가 내 아이를 끝까지 믿어주셔야 합니다

아이의 자신감은 엄마의 관심과 믿음에서부터 비롯됩니다. 또래들에 비해 무언가가 부족함에도 의욕적이고 활발한 아이가 있는 반면, 어릴때부터 다른 또래들이 범접할 수 없는 뛰어난 재능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울하고 의욕없는 아이가 있습니다. 이 차이는 무엇일까요? 바로 엄마가 아이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느냐, 즉 아이를 진심으로 믿느냐 아니냐의 차이입니다. 엄마가 진심으로 아이를 믿어준다면 아이는 어떠한 어려움도 긍정적으로 극복해 나갈 수 있는 힘을 얻게끔 됩니다.

우리 아이가 말더듬이 심해서 고민이신가요? 그럴 수록 더욱 아이를 믿고 기다려 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이에게 말할 기회를 많이 주시고, 아이가 어떠한 것도 편안하게 말할 수 있게끔 안정적인 가정 환경을 만들어 주세요. 그렇게 해 주신다면 아이의 말더듬 증상은 지금보다 훨씬 개선되어질 수 있습니다.

아이를 키우시며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거나, 아이의 심리적 또는 발달적인 문제로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 생각되신다면 편안한 마음으로 울산 소아심리치료센터 마이스토리로 문의주세요. 가족과 같은 마음으로 궁금하신 점들을 친절하게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