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 이야기/육아 정보 TIP

아동심리상담센터, 우는 아기 달래는 방법 알아볼까요?

안녕하세요? 아이는 울음을 통해 배고픔이나 분노, 고통 등의 자신의 감정을 표현합니다. 따라서 아기 우는 소리를 들어보면 상황에 따라 패턴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지요. 따라서 아이가 운다면 아이가 무엇 때문에 우는지 파악한 후 잘 달랠 수 있는 요령을 익혀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기본적으로 우는 아기 달래는 방법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함께 알아보도록 할게요.

 

 

젖이나 우유를 주세요.

 

기저귀를 살펴보고 안아주었는데도 계속 울고 점점 더 짜증을 부린다면 배가 고파서인 경우가 많습니다. 아기가 수유 리듬이 생겼다면 시간을 보고 판단이 가능하지요. 신생아 때는 울 때마다 젖을 줘도 상관이 없습니다. 그러나 생후 1개월이 지났을 경우엔 아기가 운다고 해서 무조건 젖이나 우유부터 주는게 아닌 어떤 이유로 우는지 잘 살피실 필요가 있습니다. 수유 리듬에 대한 시간을 파악해 놓이시는 것도 필요하지요.

 

 

기저귀를 갈아주세요.

 

우는 아기 달래는 방법 둘째, 기저귀를 잘 갈아주셔야 합니다. 기저귀가 젖으면 아기는 불편한 기색을 드러냅니다. 울지 않는 아이도 있지만 대부분은 불편함을 울음으로 표현하지요. 기저귀를 깔끕하게 갈아주신 뒤 아기의 기분이 좋아지면 함께 놀아주시길 바랍니다.

 

 

부드럽게 안아주세요.

 

꼭 배고프거나 배변 때문만이 아니더라도 엄마나 아빠 품이 그리울 때도 울음을 표현합니다. 따라서 아기가 울음을 그치지 않을 땐 포근하게 살짝 안아줘 보세요. 아기가 방실거리며 웃는다면 엄마 아빠의 품이 그리워서 그런 것입니다.

 

 

아이의 등을 토닥이며 자장가를 불러주세요.

 

우는 아기 달래는 방법 넷째, 아이의 등을 토닥이며 자장가를 불러주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아기는 잠이 오는데도 잘 수 없을경우 짜증스럽고도 크게 웁니다. 이럴 땐 당황하지 마시고 아기 가슴을 엄마 몸에 붙이듯이 안아 머리를 가볍게 쓰다듬어 주시거나, 아기를 안고 가볍게 흔들면서 편안한 분위기의 동요나, 자장가를 들려주신다면 아기는 쉽게 잠이 들 수 있습니다. 또한 아기는 잠들 무렵 체온이 높아지고 머리가 가려워지기 쉬우므로 몸을 손바닥으로 톡톡 가볍게 두드려주면서 반대 손가락으로 가볍게 머리를 긁어 주면 아기는 기분 좋게 잡이 든답니다.

 

 

얼려주세요.

 

여러 방법으로 달래 보아도 계속 울 경우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바로 "하나, 둘" 구령을 붙여 가며 아기의 손발을 움직여 주세요. 가장 아기는 의외로 단조로운 움직임을 좋아합니다. 금세 활짝 웃는 얼굴이 되지요. 또한 엄마가 아기에게 얼굴을 가까이 댔다가 멀리 떨어졌다 하는 것을 반복하는 것도 아기를 달래는 좋은 방법입니다. 또 뺨을 대고 비벼 주거나 코와 코, 눈과 눈을 맞추며 놀아주면 아기는 금방 즐거워하게 됩니다.

 

아기를 처음 키워보는 분이시라면 아기가 막 울 때 당황하시기 쉬운데요, 그럴 땐 먼저 아기를 안은 뒤 달래시면서 아기가 우는 원인을 하나씩 찾아나가시는 것이 우는 아기 달래는 방법중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