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 이야기/성인 심리 이야기

심리상담치료센터, 열등감 극복법 5가지

안녕하세요? 심리상담치료센터

마이스토리입니다.

 

아무런 이유 없이 특정 대상에게 열등감이 느껴질 때가 있지요.

 

열등감 또한 사람의 감정이기에

열등감을 느끼는 것이 이상한 게 아닌 자연스러운

현상이라 보룻 있는데요,

 

문제는 이러한 열등감이라는 감정에

계속해서 빠져드느냐

아님 잘 조절하고 컨트롤하여

긍정적인 방향으로 되돌리느냐에 있습니다.

 

이 세상에 열등감 한 번 안 느껴본 사람이 있을까요?

누구나 열등감을 느끼게 되기 때문에 큰 문제라고 생각하기보단

잘 조절하고 극복하겠다는 마음가짐으로 임하신다면

충분히 극복해 나갈 수 있답니다.

 

오늘은 심리상담치료센터 마이스토리와 함께

열등감 극복법 5가지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심리상담치료센터 마이스토리

 

1. 나의 장점들을 탐구하고 찾아보자.

 

열등감 극복법 첫째,

지금까지 살아오며 내가 잘했던 것들과

나의 장점들을 찾아보는 것입니다.

나의 단점이 아닌 남들보다 우수한 나의 장점들에

초점을 맞춘다면 자연스럽게 열등감은

극복될 수 있습니다.

 

 

 

 

2. 남과 비교는 금물!

 

열등감으로부터 벗어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남과 나 자신을 비교하지 않는 것입니다.

이 세상에 100% 똑같은 사람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나 자신은 남들과 차별화되는 특별하면서도 귀한 존재입니다.

 

 

심리상담치료센터 마이스토리

 

3. 피하지 말고 직면하자!

 

열등감 극복법 셋째는

피하지 말고 당당하게 직면하는 것입니다.

열등감도 하나의 감정이기 때문에

스스로 조절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그것이 힘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계속해서 상황을 피하기만 한다면

절대로 열등감은 극복될 수 없습니다.

처음엔 힘들 수 있겠으나 자꾸만 부딪치고 도전하고

작은 것이라도 스스로 성취하는 횟수가 많아진다면

자연스럽게 자신감도 생기고 열등감 또한

극복될 것입니다.

 

 

 

 

4. 누군가를 도움으로서 내 자신의

진정한 존재의 가치를 느껴보자

 

누군가를 돕는다고 해서 거액을 기부하거나

사람들 앞에 나서라는 것이 아닙니다.

 

몸이 불편하신 할머니를 잘 부축해 드린다던지,

나보다 힘든 사람들 즉 몸이 불편하신 교통 약자 분들께

자리르 양보해 드리는 것도 세상을 아릅답게 하는

행동이지요.

 

이러한 것들이 비록 작은 행동일 수 있지만

이러한 행동들이 쌓이고 쌓인다면

열등감을 극복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고

나 자신이 이 세상에 꼭 필요한 존재라는 것을

느끼게 되어 나 자신을 사랑할 수

있게 됩니다.

 

 

심리상담치료센터 마이스토리

 

5. 열등감을 느끼게 하는 대상을 잘 관찰해 보자.

 

열등감 극복법 마지막 다섯 번째는

열등감을 느끼게 하는 대상을 잘 관찰해 보는 것입니다.

 

나 자신이 열등감을 느끼는 대상이 잇을 것입니다.

그 대상이 주변에 있으면 괜히 위축되고, 있었던 자신감은 없어지고

부정적인 생각이 가득 차게 되죠.

 

이럴 땐 내가 왜 그 사람에게 열등감을 느끼는가에 대해

곰곰히 생각해 보시길 바랍니다.

 

무엇이 그렇게 만들었는지...

내가 왜 그러한 감정을 겪어야 하는지...

 

이렇듯 열등감을 느끼게 하는 대상을

잘 파악해 보신다면

무엇을 어떻게 극복해 나가야

하는지 답을 찾게 되실 것입니다.

심리상담치료센터 마이스토리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