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런 이유 없이 특정 대상에게

열등감이 느껴질 때가 있지요.

 

열등감 또한 사람의 감정이기에

열등감을 느끼는 것은 이상한게 아닌

자연스런 현상이라 볼 수 있습니다.

 

문제는 이러한 열등감이라는 감정에 계속해서 빠져드느냐

아님 잘 조절하고 컨트롤하여 긍정적인 방향으로 되돌리느냐에 있습니다.

 

이 세상에 열등감 한 번 안 느껴본 사람이 있을까요?

누구나 열등감을 느끼게 되기 때문에 큰 문제라고 생가하기 보단

잘 조절하고 극복하겠다는 마음가짐으로 임하신다면

충분히 극복해 나갈 수 있습니다.

 

오늘은 열등감 극복법 5가지에 대해

분당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나의 장점들을 탐구하고 찾아보자

 

열등감 극복법 첫째,

지금까지 살아오며 내가 잘 했던 것들과

나의 장점들을 찾아보는 것입니다.

나의 단점이 아닌 남들보다 우수한 나의 장점들에

초점을 맞추신다면 자연스럽게 열등감은 극복될 수 있습니다.

 

 

 

 

2. 남과 비교는 금물!

 

열등감으로부터 벗어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남과 나 자신을 비교하지 않는 것입니다.

이 세상에 100% 똑같은 사람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나 자신은 남들과 차별화되는 특별하면서도 귀한 존재랍니다.

 

 

 

 

3. 피하지 말고 직면하자

 

열등감 극복법 셋째는

피하지 말고 직면하는 것입니다.

 

열등감도 하나의 감정이기 때문에

스스로 조절할 수 있으면 좋겠으나 그것이 힘들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계속해서 상황을 피하기만 한다면

절대로 열등감은 극복될 수 없습니다.

 

처음엔 힘들 수 있으나 자꾸만 부딪치고 도전하고

작은 것이라도 스스로 성취하는 횟수가 많아진다면

자연스럽게 자신감도 생기고 열등감 또한 극복될 것입니다.

 

 

 

 

4. 누군가를 도움으로서

자신이 얼마나 행복한 존재인지를 느껴보자

 

누군가를 돕는다고 해서

거액을 기부하거나 사람들 앞에서 마이크를 잡으라는 것이 아닙니다.

 

몸이 불편하신 할머니를 잘 부축해 드린다던지

대중교통 이용시 자리를 양보한다든지

길을 물어오는 사람에게 친절하게 길 안내를 잘 해준다던지

 

이러한 것들이 비록 작은 행동일 수 있지만

이러한 행동들이 쌓이고 쌓인다면

열등감 극복에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5. 열등감을 느끼게 하는 대상을 잘 파악해 보자.

 

열등감 극복법 마지막 다섯 번째는

열등감을 느끼게 하는 대상을 잘 파악해 보는 것입니다.

 

나 자신이 열등감을 느끼는 대상이 있을 것입니다.

그 대상이 주변에 있으면 괜히 위축되고, 있었던 자신감은 없어지고

부정적인 생각이 가득 차게 되죠.

 

이럴 땐 내가 왜 그 사람에게 열등감을 느끼는가에 대해

곰곰히 생각해 보시길 바래요.

 

이렇듯 열등감을 느끼게 하는 대상을 잘 파악해 보신다면

열등감 극복법에 대한 답을 찾게 되실 수 있을 거예요.

 

 

 

 

오늘은 분당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와 함께

열등감 극복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열등감이라는 근거 없는 함정에 빠지기보단

나 자신의 개성과 장점을 사랑하며 즐겁게 하루를 살아가시는

저와 여러분들 되셨음 좋겠습니다.^^

 

분당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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