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 이야기/아동&청소년 심리이야기

일산 청소년심리상담센터 시험불안증 대처법

안녕하세요? 일산 청소년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입니다. 평소엔 괜찮다가 시험기간만 다가오면 심하게 긴장하고 불안감을 느끼는 아이가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을 시험불안증 이라고 하는데요 이렇듯 시험불안증이 심한 경우 시험이 어렵지 않게 나와도 실수할 확률이 높고, 제대로 집중하여 시험을 치르기가 힘듦으로서 학업적인 측면에서 여러모로 불리한 점이 많습니다.

그러나 안타까운 것은 자녀의 이러한 시험불안 증상을 많은 부모님들께서 대소롭지 않게 생각하고 계시다는 것입니다. '사내자식이 뭘 시험 하나를 두려워 해서 풀이 팍 죽어 있어?' , '남들 다 보는거 왜 그렇게 긴장해?' 라고 아무렇지도 않게 말씀하심으로서 아이의 시험불안 증상을 그냥 신경쓰지 않아도 될 가벼운 일로 여기시는 것이죠.

일산 청소년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

그러나 아이 입장에서는 부모님의 이러한 말이 귀에 들어올리가 없습니다. 아이 입장에선 시험 자체가 불안의 대상이고 긴장감을 불러일으키는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아이의 이러한 시험불안증을 해결해 주시기 위해서는 왜 아이가 시험에 대한 심각한 부담을 느끼고 긴장을 하는지 그 원인을 먼저 알아보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시험불안은 개인적으로 발생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은 환경적인 요인으로 많이 발생합니다. 첫번째론 어릴 때 부터 무리하게 집중적으로 학습을 강요받았거나, 아이의 능력과는 무관하게 무조건 최고 또는 1등을 강요받으며 자라 온 아이들입니다. 이런 아이들에게 시험은 자신의 가치를 인정받는 유일한 도구이기에 불안감이 증가할 수 밖에 없습니다. 최악의 경우는 아이는 실력이 안되 부모의 기대를 계속 만족시키지 못하고, 부모는 그러한 아이에게 계속 노력을 요구하며 다그칠 경우이죠. 이러한 현상이 반복되다 보면 아이는 시험불안증을 넘어 '난 실패자야!, 난 쓸모가 없나?" 라는 부정적인 우울감을 갖게 되면서 엇나갈 수도 있으므로 무엇이 아이를 위한 길인지 진지하게 고민해 보셔야 합니다.

일산 청소년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

둘째론 학습과 관련해 문제가 있어서 지속적으로 낮은 점수를 받음으로 인해 생기는 자신감 하락입니다. 시험이 인생의 전부는 아니지만 아동 청소년이 느끼기엔 시험이란 것이 자신을 평가하는 가장 큰 도구인 만큼 나름대로 열심히 공부했는데 매번 결과가 안 좋다면 시험에 대한 불안감과 긴장감을 충분히 느끼게 될 수 있습니다. 이럴 땐 꾸짖거나 다그치시기 보단 우리 아이에게 적합하고 맞는 학습 방법을 찾아 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럼 이 두가지 모두를 놓고 고려해 볼때 지금 당장 시험 불안증을 느끼는 아이를 부모 입장에선 어떻게 대하고 격려해 주시는 것이 좋을까요? 일산 청소년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가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1. 미리 결과를 언급하지 마시고 자녀의 노력을 높이 평가해 주세요

'진인사대천명' 이란 말이 있습니다. 인간으로서 해야 할 일을 다 하고 하늘의 뜻을 기다린다는 뜻이지요. 자녀가 시험공부를 열심히 했다면 미리부터 결과를 언급하시어 부담을 주시기 보단 자녀의 노력 자체를 높이 평가해 주시며 격려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결과보다 더 중요한 것은 너가 열심히 공부했다는 거야. 최선을 다해라!' 라고 말씀해 주신다면 자녀는 시험에 대한 부담을 조금은 덜 수 있게 될 것입니다.

2. 자녀의 이야기를 진지하게 들어주세요

자녀의 이야기를 진지하게 들어 주시는 것도 자녀의 시험불안증을 낮추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자녀가 시험에 대한 불안감과 어려움을 이야기할 경우 가볍게 듣지 마시고 진지하게 경청하시면서 1번과 같이 격려해 주시는 것입니다. 부모가 자신의 솔직한 심정을 알아준다면 자녀도 그러한 부모의 믿음을 기반으로 시험에 대한 불안감을 줄일 수 있습니다. 

3. 평소 공부 이외 다양한 활동과 경험을 할 수 있게 해주세요

공부 하나만을 놓고 달려온 아이는 시험에 대한 부담감이 다른 아이들에 비해 클 수밖에 없습니다. 한가지만을 추구해 왔기에 성적이 안 좋거나 떨어지게 될 경우 그걸로 끝이라 생각할 수 있게 되면서 우울해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공부도 중요하지만 평소에 공부 이외에도 다양한 활동과 경험을 할 수 있게끔 해 줌으로서 꼭 시험불안증을 낮춘다는 목적이라기보단 아이의 건강한 정서를 위해서라도 그렇게 해 주시는 것이 바람직한 방법입니다.

4. 시험보러 가기 전 꼭 안아주세요

시험불안증은 시험을 못봤을때 혼자 모든 비난과 부끄러움을 감안해야 한다는 불안감에서 비롯됩니다. 즉 내가 시험을 못 봤을때 아무도 내 편이 없고 나만 손해라는 걱정과 생각이 들어서 나타나게끔 되지요. 그런데 아이가 무거운 마음으로 시험을 보러 학교에 갈때 엄마가 최선을 다하라는 말과 함께 꼭 안아주신다면 어떨까요? 그것 만으로도 아이는 마음의 안정과 행복을 경험하게 될 것이며, 그동안 갖고 있었던 시험에 대한 부담감을 어느 정도 덜어내게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은 일산 청소년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와 함께 자녀의 시험불안증 대처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아이가 시험을 잘 보게끔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것보다 먼저 추구되어야 할 건 자녀의 진정한 행복일 것입니다. 시험도 자녀가 행복해지기 위해 치러야 하는 하나의 도구일 뿐이니까요. 그 도구가 자녀를 힘들게 한다면 결코 우리 아이들은 행복한 성인으로 자라날 수 없겠죠? 아이의 시험불안증이 심해 고민이 있으시거나 아이의 학습에 관한 상담이 필요하다 생각되어지실땐 편안하게 일산 청소년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로 문의주세요. 궁금하신 점들을 친절하게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