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 이야기/유익한 좋은 정보

강남 성인심리치료센터, 싫은 상대와 교제하는법

싫은 상대와 어떻게 교제하나요?

안녕하세요? 강남 성인심리치료센터 마이스토리입니다. 우리가 살아가다 보면 누구나 피하고 싶어하는 싫은 상대를 만나게 될 때가 있죠. 한번 만나고 보지 않을 거라면 문제될 것이 없지만, 직장이나 학교와 같이 계속 싫은 사람을 보게 되고 더군다나 교제를 해야하는 경우라면 정신적으론 많은 힘이 들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어짜피 교제를 계속 해야 할 상황이라면 싫다는 이유, 마음에 안든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계속 정신로 고통을 받는다면 결론적으로 큰 손해는 바로 내가 보는게 아닐까요? 단순히 싫다는 감정 하나만으로 인해 계속 정신적인 고통을 받기보단 그 사람이 왜 싫은지, 그 사람이 왜 그러한 행동을 하는지에 대해 생각해 본 뒤 오히려 좋은 방향으로 관계를 증진시키는 방법으로 나아간다면 훨씬 그 사람과의 관계가 수월해질 거라 생각합니다. 그럼 강남 성인심리치료센터 마이스토리와 함께 싫은 상대와 교제하는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역지사지, 그 사람의 입장이 되어 생각해 봅니다.

그 사람이 왜 그리도 나에게 안좋게 보일까요? 분명한 원인이 존재할 것이고, 또한 그 사람이 그렇게 행동해야만 했던 피치못할 사정이 있었을 것입니다. 그 사람의 입장이 되어 생각해 보는 역지사지의 자세는 내가 좋아하는 사람과는 물론 싫어하는 사람과도 원할한 관계를 맺게 해주는 윤활유 역할을 합니다.

강남 성인심리치료센터, 누군가와 친해지려면 누군가를 잘 아는것이 중요하지요.^^

2. 그 사람에 대해 잘 탐구해 봅니다.

"뱀" 하면 누구나 다 싫어하고 징그럽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그러나 요즘엔 뱀을 애완동물로 키울 정도로 사랑하는 사람도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그 징그럽고 무서운 뱀을 어떻게 좋아할 수 있게 되었을까요? 그것은 바로 뱀이 습성과 장점을 정확히 알고 있고, 또한 그러한 뱀의 특징이 사람과 조화를 잘 이룰 수 있다는 새로운 사실을 깨닫기 되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인간관계에 있어서도 싫은 사람의 특징과 장점에 대해 잘 탐구해 보신다면 분명히 좋은 장점도 발견할 수 있게 될 것이며 관계도 발전되게 될 것입니다. 

3. 내가 먼저 그 사람에게 배풀고 다가가는 용기를 내 봅니다.

내가 상대방을 싫어하면 상대방도 나에게 마음을 열지 않습니다. 사실상 관계가 깨지는 가장 큰 이유는 서로가 서로를 싫어해서라기보단  그 싫어하는 마음으로 인해 마음을 열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싫더라도 먼저 다가가는 용기를 내 보시는게 어떨까요? 상대방이 날 싫어하기 때문에 내가 싫어하는 상황이더라도 그 상황에서 내가 먼저 친절과 호의를 베푼다면 상대방도 조금씩 마음의 문을 열게 될 것이고 내 마음도 편안해지면서 다음 만남댄 더욱 관계가 부드러워지게 될 것입니다. 그래도 상대방이 마음을 열지 않고 싫은 행동을 계속 할 수도 있지만 그것은 상대방의 마음의 문제이지 나의 잘못이 아님으로 과감하게 넘겨 주시면 된답니다.

강남 성인심리치료센터, 싫은 상대라도 진지하게 자신의 말에 경청해 주는 상대를 안 좋게 볼 순 없겠죠?^^

4.  사람의 말을 주의깊게 경청합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아무리 싫은 사람의 말이라도 주의깊게 경청하는 것입니다. 설령 그 사람이 안 좋은 말을 한다 해도 그 안엔 그 말을 하는 목적과 의도 그리고 뜻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싫더라도 그 사람의 말을 주의깊게 경청하고, 그 사람이 말한 내용을 기억한 뒤 소통이 이루어진다면 그 사람또한 나를 함부로 대하지 못하고 다시 보게 되겠죠. 그 사람이 싫다하여 그 사람의 말 조차 대충 들어 버린다면 관계의 증진은 커녕 오히려 관계가 더 악화될 것입니다. 

살아가다 보면 내가 좋아하는 사람, 인격적으로 훌륭한 사람보단 내가 싫어하는 사람, 내 상식으론 이해가 안 가는 사람들을 만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내가 싫어하는 사람과 같이 간다는 것은 정신적으론 힘든 일이지만 그렇다 하여 배척만 하게 된다면 우리는 진심으로 교제할 사람이 한 명도 없을지도 모르죠.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사람의 욕심이란 끝이 없어서 아무리 처음에 마음에 들어 친구가 되었어도 시간이 지나며 그 친구의 장점보단 단점과 섭섭한 점이 더 많이 보이게 때문이에요. 처음에 그렇게 마음이 잘 맞던 사람들이 나중에 갈라서는 이유또한 이와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 그 사람이 조금 마음에 안 든다 해도 어떻게 그 사람과 좋은 관계를 유지할 것인가?, 내가 보지 못하는 그 사람의 장점이 무엇인가를 끊임 없이 찾아내려 하는 노력을 보이는 것이야말로 올바르면서도 성숙한 인간관계의 바람직한 자세가 아닐까 싶습니다. 강남 성인심리치료센터 마이스토리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