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 이야기/유익한 좋은 정보

봄철 우울증 극복 방법, 함께 알아보아요.

안녕하세요? 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입니다. 여기 저기 벛꽃이 활짝 만개를 하는 것을 보니 본격적인 봄이 다가왔음이 느껴지더라고요. 꽁꽁 얼었던 땅에서 새싹들이 올라오고, 따뜻해진 날씨에 우리들의 마음까지도 설레이게 하는 '봄'! 

그러나 통계청의 자료에 따르면 다른 계절보단 이러한 봄에 자살자 수가 훨씬 더 많이 생긴다고 해요. 이는 즉 계절이 사람의 심리에도 적지않은 영향을 끼친다는 뜻이기도 한데요, 특히 봄은 급격한 일조량과 기온의 변화로 겨울에 익숙해져 있는 사람의 호르몬을 불균형하게 함으로서 우울증 및 춘곤증, 그리고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들도 기운 없고 우울한 마음으로 봄을 보내기 싫다면 봄철 우울증 극복 방법에 대해 알아 놓음으서 건강하고 행복한 봄을 보내는 것이 좋지 않을까요?^^ 계절이 마음에 끼치는 영향이 크고, 우리의 감정 상태가 하루 아침에 변할 수 있는게 아니라 할지라도, 우리 스스로가 긍정적인 마음을 가지고 하루하루를 살아가고자 노력한다면 계절과는 상관 없이 행복한 마음 상태를 유지할 수 있게 되리라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로 오늘은 봄철 우울증 극복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1. 규칙적인 생활 습관을 들인다.

봄에는 계절의 영향으로 피곤하고, 의욕이 떨어질 때가 많습니다. 그렇다 하여 정말로 푹 처진다면 시간이 지나면서 의욕은 더더욱 떨어지고게 되고 가면 갈 수록 나 자신에 대한 후회감과 실망감만 들게 될 것입니다. 이럴 때일수록 규칙적인 생활 습관을 들임으로서 스스로 마음을 바로잡아 보는 것입니다. "첫 시작부터 이러면 안 되지", "열심히 해 보자!" 이러한 마음 가짐으로 하루하루를 규칙적이고 의욕있게 생활간다면 점점 가며 달라져 가는 나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긍정적인 마음을 갖는다

어떠한 부정도 긍정을 이길 수 없단 말이 있지요. 그만큼 긍정적인 마음가짐은 우울증을 극복할 수 있는 가장 큰 무기요 힘입니다.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갖는 것이란 억지로 좋은 생각을 하라는 것이 아닌 나에게 안 좋은 일이 발생되었다 할지라도 그 상황을 좋은 쪽으로 해석해 보는 것입니다.이렇게 긍정적인 마인드를 한 두번 갖다 보면 내 삶이 조금씩 풍요로워지고 여유가 생김을 느끼실 수 있게 될 거예요.^^

3. 사람들과 어울린다

봄철 우울증 극복법 셋째, 사람들과 어울림으로써 좋은 관계를 맺는 것입니다. 사람들과의 긍정적인 관계는 건강한 정서를 유지하고, 우울증을 극복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혼자 있는 시간은 마음을 정리하고, 새로운 활력을 얻게끔 하는 좋은 장점도 있지만 너무 혼자있는 시간이 많아 질 경우 여러가지 많은 잡념이 생기게 되면서 부정적인 마음이 들게끔 됩니다. 주말 날씨좋을 때 가족과 함께 나들이를 간다거나, 친구들과 가볍게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것도 좋습 방법입니다.

4. 가벼운 야외 운동을 통해 몸을 풀어준다

햇빛을 쐬며 걷거나, 공원 운동기구를 이용하는 가벼운 야외 운동은 햇빛도 적당히 받을 뿐더러, 몸을 활성화시키기에 신체적,정신적 건강에 매우 좋습니다. 특히 햇빛은 행복 호르몬이라 불리는 세로토닌 분비를 촉진시키기에 우울증 해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5. 균형잡힌 식 생활 습관을 들인다

봄철 우울증 극복법 다섯번째, 균형잡힌 식 생활을 하는 것입니다. 균형잡힌 식 생활이란 아침, 점심, 저녁을 거르지 않고 제시간에 먹는 것도 포함되지만 골고루 영양있게 섭취하라는 뜻에 더 가깝습니다. 인스턴트나 가공음식의 섭취량을 줄이시고 자연 음식 섭취량을 늘리시는 것이 바람직하며 특히 비타민C와 B가 풍부한 봄철 채소 같은 경우, 우울증 해소는 몸의 나쁜 물질을 배출시킴으로 섭취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6. 혼자 가까운 곳으로 여행을 떠나본다

봄에는 계절의 급격한 영향으로 갑자기 마음이 심란하고 우울해 질 수 있습니다. 즉 슬럼프에도 빠지게 될 수 있다는 것이지요. 이럴 땐 나를 지배하고 있던 기존의 생각들을 흘려버리고, 새로운 활력과 생각들을 들어오게끔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혼자 배낭을 메고 가까운 곳으로 여행을 떠나 보시는 것은 어떠세요? 여행을 하며 복잡한 생각들도 정리하고 새로운 것을 경험하며 느끼게 되는 활력은 나에게 새로운 에너지를 불어넣어 줄 것입니다.

오늘은 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와 함께 봄철 우울증 극복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는데요, 누구나 우울해 질 수 있는 계절인 봄이지만 모두 긍정의 힘으로 이겨나가셨음 좋겠어요.^^ 건강하고 행복한 봄 되시기를 바라며 이상 마이스토리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