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 이야기/부부&커플 심리 이야기

송파심리상담센터, 부부관계가 좋아지는 대화법

안녕하세요? 송파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입니다. '말 한마디로 천냥빛을 갚는다' 라는 옛 말이 있듯이 부부간에 있어서도 서로 주고받는 말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부부관계의 정도가 달라집니다. 부부관계가 좋지 않아 하루하루가 힘드신 분들을 위해 송파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가 '부부관계가 좋아지는 대화법' 을 주제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1. 진지하게 배우자의 말을 경청하기

'틀어진 부부관계는 되돌리긴 쉽지 않아요!' 라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많고, '부부관계가 좋아지는 대화법이 따로 있나요?' 라며 많은 분들께서 궁금해 하시기도 하지만 특별한 기술이 요구되는게 아닌 배우자의 말에 경청만 잘 해도 굳었던 부부관계가 풀리게 되는 것을 느끼실 수 있게 됩니다.

사람은 누구나 나의 생각과 의견을 말하고 싶은 욕구가 있습니다. 이러한 욕구를 잘 받아주는 사람에게 호감과 친근감을 느끼는 것 또한 사람인데요, 부부관계도 마찬가지랍니다. 배우자가 나에게 이야기를 하면 틀렸다 생각되더라도 자르지 마시고 끝까지 진지하게 경청해 보는 것입니다. 듣기만 잘 해도 기존보다 부부관계가 더 좋아졌음을 느끼게 되실 겁니다.

2. 리액션을 통해 장단 맞춰주기 (반응하기)

송파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와 알아보는 둘째, 리액션을 통해 장단을 맞춰주는 것입니다. 배우자가 무언가에 대해 이야기한다면 '오 그래? 정말? 그렇구나... 진짜' 이런 간단한 감탄사나 단어들로 리액션만 잘 해주세요. 이러한 반응만 잘 해줘도 상대방으로 하여금 '내 말을 경청하고 있구나!' 라는 생각을 갖게끔 해 주어 신뢰감과 친밀감을 심어줄 수 있답니다.

3. 공감을 통해 배우자의 입장 이해하기

사람은 자신의 말을 잘 들어주고 공감해 주는 사람에게 호감을 갖습니다. 그러한 공감을 통해 이 사람은 내 편이라는 인식이 자리잡으니까요. 따라서 부부관계에서도 공감은 관꼐를 더 부드럽고 친밀하게 하는 명약과도 같습니다. 사람의 생각과 의견은 모두 다릅니다. 일심동체라 불리우는 부부도한 마찬가지이지요. 배우자의 생각이 내 생각과 다르다고 하여 섭섬함을 느끼거나 내 의견을 논리적으로 설명하려고 하시기 보단 일단 배우자의 말에 공감해주고 배우자는 왜 이러한 생각을 했는지에 대해 생각해 보세요. 그것이 하루 이틀 쌓여간다면 서로 의견이 다른 부부라 해도 행복하게 잘 맞춰가며 좋은 부부관계를 유지해 나갈 수 있습니다.

4. 칭찬을 아끼지 마세요. 단 구체적이고 진정성있게^^

칭찬은 고래를 춤추게 한다! 라는 말이 있지요. 이는 부부관계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정말로 칭찬은 배우자를 춤추게 한답니다.^^ 칭찬을 아끼지 마세요. 단 배우자가 하누 행동을 구체적으로 언급하며 칭찬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신이 여러가지로 애쓴 덕분에 우리 가족이 화목한게 아닐까?' 또는 '당신이 그동안 열심히 했고 능력도 출중했기 때문에 승진을 한거죠. 축하해요!' 와 같이 구체적으로 언급하며 칭찬해 보신다면 지금보다 훨씬 더 부부관계가 좋아지고 화목해질 것이라 확신합니다.

오늘은 송파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와 함께 부부관계가 좋아지는 대화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작은 것부터 하나씩 실천해 보시고 지금보다 더 부부관계가 행복해 지시고 좋아지시길 바라겠습니다. 마이스토리 강동센터였습니다.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