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 이야기/부부&커플 심리 이야기

울산부부상담센터 부부싸움 3원칙

안녕하세요? 울산부부상담센터 마이스토리입니다. 좋아하고 사랑해서 결혼한 부부지만 살다 보면 갈등이 생기게 되고 자연스럽게 부부싸움이란 걸 하게 되죠. 부부싸움을 하며 서로에게 섭섭한 감정도 느끼기도 하지만 비온 뒤에 땅이 굳어진다는 말도 있듯이 서로의 소중함을 다시 재확인하는 계기가 될 수 있는 것도 부부싸움의 긍정적인 양면이 아닌가? 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서로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이 생기게 되는 것이 부부싸움이지만 반면에 서로에 대한 존재감과 소중함도 다시금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되는 부부싸움인만큼, 부부싸움도 건강하게 하는 것이 필요하고 중요하다 볼 수 있는데요, 오늘은 울산부부상담센터 마이스토리와 함께 건강한 부부관계를 위한 부부싸움 3원칙에 대해 알오보도록 할게요.

1. 내 생각과 감정, 그리고 배우자에게 원하는 것을 솔직하게 전달한다.

부부사움이 시작되면 배우자에 대한 섭섭한 점, 안좋은 점만 보이게 되어 서로간에 쌓인 감정만을 주고받다 끝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경우 싸움이 끝나고 시간이 흘러도 서로에 대한 이해는 커녕 부정적인 감정만 더 커질 뿐이죠. 서로의 생각이 다르고, 오해가 있을 수도 있기에 부부싸움은 일상에서도 얼마든지 일어날 수 있습니다. 단 배우자에게 내 생각과 감정, 그리고 배우자에게 내가 원하는 것들을 솔직하게 전달하여 알게끔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 처음에는 이해하기 힘들어해도 점차 시간이 지나며 서로간의 입장을 헤아려 맞춰갈 수 있으니까요. 서로에 대한 감정 싸움만이 아닌 내 생각을 솔직하고 진솔하게 배우자에게 전달하는 것, 건강하고 발전적인 부부싸움의 첫걸음입니다.

2. 배우자의 말을 진지하게 경청한다.

내 입장을 배우자에게 잘 전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배우자의 말을 진지하게 잘 듣는 것도 중요합니다. 경청만 잘 해도 부부싸움의, 50%는 이미 화해가 된 것이나 마찬가지인데요, 생각은 다르지만 내 이야기를 배우자가 진지하게 들어준다는 그 믿음이 서로간에 생긴 오해와 감정을 누그러뜨리는 것이죠. 배우자의 말을 진지하게 경청하고, 서로에게 좋은 합일점을 찾아 나갈때 부부싸움은 단순히 싸움을 넘어 서로에 대한 믿음을 증진시키는 깇폭제가 될 수 있습니다.

3. 부부싸움의 목적은 화해, 다툼도 아이가 없는 곳에서...

부부싸움의 최종 목적은 감정을 더 키우는게 아닙니다. 부부싸움이 시작된지 1시간 가량이 지났는데 오히려 감정이 더 격해져서 싸움을 지속하시는 부부님들이 계신데요, 이는 서로간의 불신만을 조장할 뿐 건강한 부부싸움에 전혀 도움이 되질 않습니다. 부부싸움의 목적은 감정을 더 키우는게 아닌 화해에 있다는 것을 기억하시고 서로에게 있어 긍정적인 합일점을 찾기위해 노력해 나아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더 중요한 것은 아이가 없는 곳에서 다툼을 해야 한다는 것, 아이가 부부싸움 장면을 보게 되거나, 고성을 듣게 되면 엄마 아빠가 언제 또 싸울지 불안해 하며, 엄마 아빠 눈치를 보는 아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다툼은 아이가 없는 곳에서 하시고 만약 부부싸움 장면을 아이가 보게 되었을 경우, 그 자리에서 화해를 하는 모습을 보여주시는 것이 첫번째론 아이를 위해서 두번째론 부부의 행복을 위해서도 꼭 필요하답니다.

울산부부상담센터 마이스토리와 함께 '부부싸움 3원칙' 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부부싸움이 없는게 가장 좋은 것이지만 생기게 되더라도 그러한 과정을 지혜롭게 풀어가고 화해함으로써 관계 증진에 긍정적으로 작용될 수 있기를 바래봅니다.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