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국 마이스토리/마이스토리 강동센터

하남심리상담센터, 카페인우울증, SNS우울증, 쇼윈도행복


" 카페인 우울증, SNS 우울증, 쇼윈도 행복, "




여러분 안녕하세요?


하남 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입니다. 



여러분은 혹시 '카페인 우울증' 이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화사한 봄 날이 지나고, 푸르른 여름이 오고 있는 이 시기에


'카페인 우울증 (SNS 우울증)', '쇼윈도 행복' 을 앓고 있는 사람이 유독 많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카페인 우울증' 이란 무엇인지,


'카페인 우울증' 의 원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 지를 살펴보면서


그 극복 방법을 함께 알아보도록 해요~





< 카페인 우울증 >


'카페인 우울증' 이란 쉽게 말하면 'SNS 우울증' 과 같아요.


SNS(사회관계망서비스)의 하나인 카카오톡,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의 앞 글자를 딴


'카', '페', '인' 에 '우울증'을 합친 신조어지요.


'SNS에 올라온 타인의 행복한 일상을 부러워하고


"나만 불행해." 라는 왜곡된 인식 속에서 상대적 박탈감과 우울증을 느끼는 것'


을 가리켜 '카페인 우울증' 혹은 'SNS 우울증' 이라고 말한다고 합니다. 





< SNS를 이용하는 목적 >


SNS 이용자들은 주로 '친교 교제를 위해서', 


'취미 여가 활동 등 개인적 관심사 공유를 위해서'


'타인이 게시한 콘텐츠를 살펴보기 위해서'


'정보나 지식, 사건 사고 등을 공유하기 위해서'


등의 이유로 카카오톡과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을 활용하고 있는데요.



위의 이유대로 SNS가 일상적인 소통과 정보 공유를 위한 것이라면


'카페인 우울증' 이라는 신조어는 왜 생겨난 것일까요?



아래에 예를 들어볼게요~





1. 나는 지인들의 해외여행 기념사진을 보고 부럽다고 느끼는 동시에 


'나는 해외 여행 한 번 못 가보고, 왜 이러고 있지.'


'나도 여행 가고 싶다. 여건만 된다면..'


라는 생각에 상대적 박탈감을 느껴봤다.



2. 나는 나보다 먼저 취업에 성공해 사업증을 목에 걸고 


동료들과 사진을 찍은 친구의 모습을 보면서


'나는 지금 뭐하고 있는 거지.'


라는 생각에 좌절감을 느껴봤다.



3. 나는 연애를 하고 있는 친구의 행복한 사진을 보고


축하한다는 기분보다는 외롭고 우울한 기분을 느껴봤다.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위와 같은 감정을 느껴보신 적, 있으신가요?


저는 위의 예에 모두 속해봤어요.  


지인들의 SNS를 구경하다가 문득


 '나 빼고 모두가 행복하고 멋진 순간을 보내고 있구나.'


하는 괴롭고 슬픈 기분이 들 때가 종종 있었던 것 같아요.


그리고 그런 생각이 들면 저는 소통이고 뭐고 


오히려 혼자 있고 싶다는 생각이 간절해지더라구요..



한 연구 기관의 자료에 따르면,


 'SNS를 이용한 후 느끼는 감정'을 묻는 질문에


"즐겁다." , "만족한다." 라는 반응 못지 않게


"화가 난다.", "좌절감이 든다.", "슬프다.", "우울하다." 


등의 부정적인 답변이 많았다고 해요.


20대를 대상으로 한 '나의 자존감이 가장 낮아지는 순간'에 대한 설문조사에서는


'행복해 보이는 지인의 SNS를 볼 때. 라는 응답이 전체의 27.6%로


1위를 차지했다고 하니, 많은 분들께서 저와 같은 감정을 경험해보셨던 것 같아요.





그렇다면 왜 이런 결과가 나온 걸까요?


사람은 누구나 다른 사람에게 관심을 받고 싶다는 '인정의 욕구' 가 있어요.


타인에게 인정 받는 일은 내가 가치 있는 존재라는 믿음을 생기게 할 뿐만 아니라


자신감과 자부심을 갖게 하고, 삶의 목표까지 생기게 만드는 기제이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우리는 나를 드러내고, 다른 사람의 관심을 이끌어 내는 데에


가장 용이한 수단인 SNS를 통해 


'내가 이렇게 잘 살고 있다.', '나는 오늘 이렇게 맛있는 것을 먹었다.'


'나는 애인과 분위기 있고, 예쁜 곳에 다녀왔다.' 


와 같이 나의 행복하고 멋진 순간을 전시해서


다른 사람에게 관심 끌고, 인정을 받기를 바라는 것이지요.





그러나 이렇게 누군가에게 인정받고 싶다는 욕구가 


반드시 긍정적이고 건설적인 방향으로 실현되는 것만은 아니에요.


다른 사람의 일상과 나의 일상을 공유하는 과정 속에서


때로는 '너보다 내가 더 낫다' 라는 우월감이 생기기도 하고


때로는 '나만 왜 이런 걸까?' 하는 상대적 박탈감이 생기기도 하니까요.





다른 사람보다 내가 더 우월하는 기분을 느끼기 위해


이른 바 '있어 보이는 모습'을 노출하는 것에 집착할 때면 우리는


이상적인 나의 모습과 현실의 나의 모습에 


괴리감과 박탈감, 공허함을 느끼게 되고


'쟤는 저렇게 행복하구나.', '내 인생만 왜 이런 걸까?' 하는


 남과의 비교에 몰두할 때면


자기 비하를 할 뿐만 아니라 열등감에 빠지게 됩니다.



그리고 타인과의 상하 비교가 습관적으로 반복되다 보니


나의 일상은 보잘 것이 없거나 행복하지 않다고 느껴지고,


우울감도 깊어지게 되는 것이지요..



바로 이런 현상들이 '카페인 우울증', 'SNS 우울증', '쇼윈도 행복'


이라는 신조어를 만들어 낸 것이 아닐까 싶어요.



그렇다면 이 '카페인 우울증', 어떻게 극복해야 할까요?



출처 : SNS 속 행복 경쟁 '카페인 우울증'





< 카페인 우울증 극복하기 >


서울대 심리학과 곽금주 교수는 


"인간의 본능 중 하나가 타인과 비교를 하는 것인데,


타인과의 비교가 자기 계발의 동기부여가 될 수 있으므로 꼭 나쁜 것만은 아니다." 라며,


"자신의 가장 나쁜 상황과 남의 가장 좋은 상황을 비교하는 등의 행태는 지양해야 한다."


고 말씀하셨어요. 




1. SNS는 일상의 모든 면이 아니다.


곽금주 교수님의 말씀처럼 다른 사람들의 행복한 모습은


내가 SNS에 올리는 사진과 같이 각자의 가장 빛나는 순간을 담은 것입니다.


일상 생활의 모든 면이 아니라 조금씩은 가공된 이상적인 모습이라는 거죠~


그러니 '다른 사람들은 늘 행복해 보여.' '나만 불행해.' '내 인생만 왜 이럴까'


하며 의기소침하지 않으셔도 되어요.


SNS는 각자 최고의 순간만을 담은 공간이라는 것을 인지하는 것만으로도 


비관적인 생각과 우울감을 덜어낼 수 있습니다.




2. 행복을 과장하지 말기?


SNS는 나를 전시할 수 있는 수단이기도 합니다.


SNS가 아니면 어디서 누구에게 나를 자유롭게 보여줄 수 있겠어요~


그런 면에서 저는 SNS를 과시용으로 이용하지 말아야 한다는 주장은


100% 수용하지 않아도 된다는 생각이 들어요.


다만 과시욕이 커져서 그것이 결국에는 나를 힘들게 하는 정도가 된다면


정신 건강에 좋지 않으니 나의 행복을 전시하는 일은


삶의 활력을 불어넣어주는 정도로! 가 좋을 것 같네요^^




3. SNS로 부터의 해방


팔로워, 좋아요, 리트윗의 숫자 등에 집착하기 보다는


소규모 친밀한 관계 속에서 행복을 찾으려는 노력을 하면서


타인들이 보이는 관심에 무관심해져 보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SNS를 통해 얻는 즐거움보다 스트레스와 박탈감, 소외감이 크다면


한번 쯤은 일정기간 SNS에서 벗어나 해방감을 느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출처 : 심층기획, 타인의 '쇼윈도 행복'에 '내 인생은 왜' 좌절감에



 카페인 우울증, SNS 우울증, 쇼윈도 행복, 하남 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


위의 방법을 통해 SNS를 적절하게 이용하는 방법을 터득하고,


근복적으로는 자존감을 높이는 훈련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타인과의 소통도 좋지만, 


언제나 나 자신과의 소통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 잊지 마시기를 바래요. 



만약, '카페인 우울증' 으로, 혹은 이외의 기타 심리적인 문제로


일상 생활에서, 사회 생활에서 어려움을 겪고 계시다면


언제든 저희 하남 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를 찾아주세요.


하남 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가 여러분과 함께하겠습니다.




온라인 예약 바로가기 ↓↓


http://m.mystoryis.kr/sub/quick/quick2.html




그럼 또 새로운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당신만을 위한 하남 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