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 이야기/아동&청소년 심리이야기

강남 아동심리치료센터 "놀이치료 소개"

안녕하세요? 강남 아동심리치료센터 마이스토리입니다. 오늘은 저희 마이스토리에서 진행하는 놀이치료에 대해 소개해 드리려고 해요.

 

 

놀이치료는 아이의 주요 소통의 도구라 할 수 있는 놀이 활동을 통해 아이가 가진 심리적인 문제를 극복하고 발달 시기에 적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심리치료 기법입니다.

 

잘못된 부모자녀간의 상호작용으로 나타나는 문제 행동의 원인을 탐색하고, 안전한 치료공간에서 표출하도록 할 뿐만 아닌, 내재된 긴장감을 해소하고 올바른 상호작용으로 수정하게끔 도움을 주지요.

 

 

놀이치료의 주 목적은 단순히 놀이를 통해 아이의 마음을 알아보는 것 만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아이(유아)는 놀이를 통하여 자신만의 긴장감, 좌절감, 부담감, 공격성 등을 표현 할 수 있는 기회를 경험하게 되는데요,

 

이런 경험들을 통해 아이는 자신이 겪는 감정들을 적절히 표현하거나 조잘하고, 극복하는 법을 배우게 됩니다.

 

 

놀이치료는 아래와 같이 다양한 종류가 있으나, 놀이치료 한가지만으로 100% 아이의 발달을 촉진시키거나 문제해결을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히지만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아무리 아이가 놀이치료를 잘 받아도 부모가 아이의 행동을 이해하지 못하고 아이에게 부적합한 양육 방법으로 접근을 할 경우, 아이는 더욱 문제의 행동을 보이게 될 소지가 높아지게 되겠지요.

 

그러나 놀이치료를 받아 가면서 부모가 아이의 현 상태를 이해하고 아이에게 적합한 양육 방법으로 접근하고 소통을 꾸준히 해 나가신다면 아이는 지금 부모가 걱정하고 있는 문제 행동을 극복할 수 있게 될 확률이 매우 높아지고, 신체적, 심리적으로도 건강한 발달 과정을 거칠 수 있게 됩니다.

 

 

이렇듯 놀이치료 자체가 아이의 건강한 정신적 신체적 발달에 큰 영향을 끼치는 것은 사실이나, 치료란 아이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개인화된 다양한 접근 방식을 통해 이루어져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놀이치료의 효과를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놀이라는 도구를 통해 부모는 아이의 현재 상태를

제대로 파악하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2. 아이의 심리적인 문제 해결뿐만 아닌

신체적인 발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3. 아이가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질 수 있고,

자신만의 성공전략을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4. 새롭고 창의적인 문제 해결방식을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5. 자신과 타인을

존중할 수 있게 됩니다.

 

6. 자신의 감정을 경험하고

표현할 수 있게 됩니다.

 

7. 상대방의 생각과 감정을 존중하고

공감할 수 있게 됩니다.

 

8. 새로운 사회적 기술 및 가족 구성원 사이에서

필요한 기술을 배웁니다.

 

 

강남 아동심리치료센터 마이스토리에 오시면 전문적인 놀이치료 프로그램을 통해 우리 아이의 마음을 이해하고 우리 아이에게 맞는 올바른 양육 방법에 대한 코칭도 함께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실력있는 놀이치료 전문가 선생님들이 여러분들의 소중한 아이를 케어합니다.

 

올바른 양육의 기본은 우리 아이를 정확히 이해하는 것입니다. 강남 아동심리치료센터 마이스토리와 함께 우리 아이가 지금보다 더 행복하게 자랄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