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 이야기/아동&청소년 심리이야기

부산 청소년심리상담센터, 작심삼일 탈출법

안녕하세요? 부산 청소년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입니다. 2016년이 온지 엊그제 같은데 벌써 10월 중순을 치닫고 있네요. 여러분들께서 새해에 세운 계획들은 잘 진행되고 계신가요?

.

.

.

주변 분들에게 여쭤보니  "아~ 작심삼일로 끝났어요.", 맞아요. 계획을 지켜야 되는데 너무 바빠서 지금은 잘 지키지 못하고 있네요..." 라는 답변이 많으시더라고요.^^

 

그 말씀을 들으니 "저희 마이스토리도 새해에 계획했던 것들을 지금까지 얼마나 잘 지켜왔나?" 라는 반성이 되면서 이런 생각이 들더라고요.

 

"왜 마음 먹은 것을 꾸준히 지속하는것은 힘이 들까?"

 

오늘은 부산 청소년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와 함께 작심삼일 탈출법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처음부터 무리한 계획을 세우지 말자

 

작심삼일 실패원인 중 대부분 공감하시는 원인으론 처음부터 무리하게 계획을 세운다는 것에 있습니다.

 

보통 계획을 세울때 우리는 "이것만 꾸준히 하면 뭔가를 이룰 수 있어" 라는 욕망과 기대감이 가득 차 있는데요,

 

그러한 심리가 처음부터 일을 크게 벌려놓게 되고 크게 벌어진 일을 시간이 지날수록 감당하기 힘들어져 포기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2. 시작은 작게 마지막은 크게

 

부산 청소년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와 알아보는 작심삼일 탈출법 둘째,

 

작게 시작하고 크게 얻는 것입니다.

 

무언가를 하기로 마음을 먹었다면 첫 시작은 아쉬울 정도로 작고, 간소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부터 의욕을 가지고 일을 크게 벌릴 경우 몇일 뒤 그것을 꾸준히 감당하기 힘들게 되고 포기하게 되는 주 원인이 되니까요.

 

처음에는 아쉬울 정도로 작고 간소하게 시작을 하세요. "아 더하고 싶은데" 라는 생각이 들면 성공입니다.

 

그렇게 조금씩 조금씩 늘려나감으로서 만족감을 채워가며, 목표했던 것이 조금씩 이루어저 가는것을 느낄 때 비로소 꾸준함의 재미를 느끼게 되고, 결국엔 목표했던 것을 크게 이루게 될 것입니다.

 

 

3. 왜 해야 하는지에 대한 목표를 뚜렷하게 잡을 것

 

마라톤을 하는데 명확한 목적지 없이 그냥 달리는 것이 좋아서 한다면 정작 가야할데로 가지 못하고 다른 엉뚱한 곳으로 가게될 확률이 높습니다.

 

아무리 가도 목적지가 보이지 않으니 결국엔 지치게 되고 포기하게 되지요.

 

무엇을 제대로 꾸준히 하기 위해서는 당장 하고싶은 의욕이 들더라도 마음을 가라앉힌 뒤 내가 왜 이것을 해야 하는지, 내가 이것을 하며 나아가야 할 명확한 목적이 무엇인지를 생각해 봐야 합니다.

 

몇번을 스스로 질문해도 목적이 명확하다는 확신이 든다면 천천히 조금씩 시도해 가시길 바랍니다.

 

 

4. 한번 시작하면 집중하여 한번에 끝내기

 

부산 청소년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와 알아보는 작심삼일 탈출법 넷째,

 

한번 할때 집중해서 한번에 끝내는 것입니다.

 

무언가를 시작하면 집중을 해서 한번에 끝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집중을 해서 한번에 끝내는 것이 습관이 되면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도 목적을 이룰 수 있는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작심삼일이신 분들 중 대부분이 무언가를 하다가 다른 것에 관심을 돌리게 되시는 분들이 많다는 것이 밝혀졌는데요,  무언가에 집중하지 못할 경우 그것이 장기적이로 이어져 성공을 한다는 것은 매우 어렵다고 해요.

 

 

5. 하기 싫어도 하기

 

다섯번째론 하기 싫어도 하기입니다. 아무리 1~4번대로 꾸준히 잘 진행한다 해도 사람인 이상 집중이 안 될 때가 있고, 상황에 따라 컨디션도 좋지 않아 오늘 하루만 쉬고 싶다는 생각을 갖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한번 쉬게 될 경우, 왠만한 정신력 아니고서야 마음이 느슨해져 그 다음날에도 쉬게 될 확률이 높은데요, 이러한 심리가 계속 이어지다보면 자연스럽게 집중력도 떨어지게 되고 처음의 의욕도 저하되어 결국엔 흐지부지되어 포기하게 될 확률이 높습니다.

 

하기 싫어도 아예 쉬기보단, 효율이 없더라도 조금은 하는 것, 그럼으로서 그날 하루의 성과가 있고 없고를 떠나 미루지 않는 것이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작심삼일을 예방할 수 있는 지름길입니다.

 

 

6. 팔랑귀가 되지않게 주의하자

 

귀가 팔랑팔랑거릴 정도로 가벼워서 남의 말에 좌지우지될 정도로 가벼운 사람을 우리는 팔랑귀라고 부른다고 하네요^^

 

작심삼일이 많으신 분들 중엔 이러한 분들이 많으시다고 해요.^^

 

누군가의 말에 쉽게 매료되어서 남들이 말한 것을 하지만 정작 자기 자신에게 필요하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어 중도 포기하게 되는 것이죠.

 

팔랑귀인 분들 중엔 의지와 끈기가 높으신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그러나 중도에 포기를 많이 하시는 이유는 의지가 없어서가 아닌 남의 말을 듣고 확 올라와서 시도했는데 결국 나와 맞지 않아서, 나에게 필요 없어서 입니다.

 

남들에게 좋은것이 나에게도 무조건 좋을수 만은 없는 것!

 

남들이 좋다고 해서 무조건 그 말을 믿기보단, 정말로 나에게 꼭 필요한 것인지, 내가 그것을 해야 좋은지 꼼꼼히 고려한 뒤 일을 시작해야 작심삼일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7. 아침이나 오전 시간을 이용하자

 

무언가를 할 시간이 정해져 있는게 아닌 내가 정할 수 있다면 이왕이면 가장 집중이 잘 되는 아침이나 오전 시간을 이용하시는 것이 훨씬 효율적입니다. 뇌가 가장 활발하게 움직이는 때가 오전인 만큼 오전에 집중하여 내가 목표하는 것을 한다면 훨씬 더 효과는 좋을 테니까요.

 

모두에게 지키기 힘든 작심삼일! 꾸준히 하는 것이 쉬운 것이었다면 가치있는 것은 노력하지 않아도 저절로 이루어질 것입니다. 그럼 세상엔 가치있는 것이 하나도 없게 되겠죠.

 

작심삼일이시든, 꾸준히 하시든 간에 무언가를 이루기 위해 목표를 잡는 여러분들이시야말로 정말로 멋진 분들이 아닐까요? 모두에게 힘든 작심삼일이지만 2016년 남은 두달 동안이라도 최고의 성과가 있길 바라면서 이 글을 마칩니다.

 

여러분들의 멋진 목표와 도전을 부산 청소년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가 응원합니다. 모두 즐거운 하루 되시길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