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story is/Mystory 방송&언론보도

울산 심리상담센터, MBC PD수첩 출연, MMPI검사 진행

대학내의 군기 확립을 명분으로 한 심각한 폭언과 폭력은 크나큰 문제가 아닐 수 없습니다. 대학(大學)이란 말 그대로 (큰대, 배울 학學) 세상의 이치를 탐구하는 고등 교육 기관인데 이러한 잘못된 군기 확립으로 인해 사기가 저하될 경우 대학 본래의 가치와 더불어 학생들의 학구열마저 떨어져 결론적으론 치명적인 인적,경제적,사회적 손실을 초래하게 되지요.

학생 입장에서도 열심히 노력하여 들어간 대학인데, 선배들이 군기를 잡는다는 명분으로 나 자신을 힘들게 하고 아무런 이유없이 트집을 잡고 괴롭힌다면 그것만큼 힘들고 괴로운 것도 없으며, 본래 목적인 학문에 집중하는데도 큰 정신적인 지장을 받게 됩니다.

그런데 이보다 더 큰 문제가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대부분 학생들이 이러한 선배들의 폭언과 폭력을 당연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는 점입니다.

'힘들게 들어온 대학인데 내가 이걸 견뎌내지 못한다면 어떻게 되겠어?'

라는 생각이 지금의 그들을 버티게 하고 있는 것이죠.

그러나 그렇게 참는다고만 해서 정말로 내가 추구했던 행복한 대학생활이 가능할까요? 학교 다닐때 조차도 날 괴롭혔던 선배들인데 내가 졸업했을때 과연 그들이 나를 정말로 위하는 마음으로 이끌어준다고 어떻게 장담할 수 있으신가요?

울산 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 - 상담 장면 촬영

이런 고민을 갖고 계신 분들께 도움을 드리고자. 저희 마이스토리는 진지한 마음으로 MBC PD 수첩에 출연하여 선배들의 폭언과 폭력에 시달리는 한 대학생분을 상담해 드렸습니다. 처음에는 전혀 문제가 없고, 어느 대학이든 다 있는 일이라며 웃으셨지만, 상담을 진행해 나가는 과정에서 얼굴에 조금씩 어둠의 그림자가 비춰지며 그 동안 쌓아 놓았던 상처들을 하나씩 말씀해 주시는 것을 보고 정말로 마음의 상처가 크셨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계속 참고 나아갈 경우 문제는 더 심각해질 수 있습니다. 우울도가 심해질 수 있고, 심지어는 나의 가치와 행동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심어져 대학 생활 자체가 무의미한 것으로 전락해 버릴 수 있지요. 상황이 그렇게 되는 것을 예방하고자 마이스토리는 지금의 내담자분이 어떤 상태이신지 MMPI검사를 통해 전반적인 트라우마 지수를 알아보았습니다.

50이 표준이지만 70T 이상인 80T에 육박함으로서 치료가 시급한 수치였습니다.

울산 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의 정고운 원장(과거 부원장) 비록 작더라도 이러한 작은 폭언과 폭력들이 트라우마로 남게 되면 지금과 같이 심각한 우울증을 초래하게 될 수 있음으로 무조건 참고 가기 보단 지금 처한 상황과 현실을 잘 고려하여 적절한 해결 방법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언급했습니다. 

그리고 지금 상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떨어진 자신감을 회복하는 일이고, 그러한 자신감을 회복해 나가는 과정일 때 비로소 문제 해결에 대한 방법도 찾을 수 있기 때문성급하게 문제를 해결하려 하기보단 차근차근 단계적으로 문제를 풀어 나가야 하는 것이 너무도 중요하다고 언급하면서 여러가지 좋은 방법들도 내담자 분께 제시해 주셨습니다.

울산 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 내부

지금의 상황이 극복되고 좋아지기 위해선 혼자만의 노력이 아닌 가족과 주변 모두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래도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개인의 의지이지요.^^

정고운 원장님께 상담을 받으시고, '나를 가두고 있는 알을 깨고 열심히 나아가 보겠다' 라고 말씀해주신 내담자 분을 뵈니 저희로서도 희망이 느껴졌답니다. 용기를 내어 상담을 신청해 주신 내담자 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방송촬영하시느라 고생하신 MBC PD수첩 촬영팀! 모두 고생 많으셨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