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story is/Mystory 방송&언론보도

부산 아동심리상담센터, SBS 영재 발굴단 출연

안녕하세요? 부산 아동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입니다. 오늘은 저희 마이스토리 부산점이 SBS 영재 발굴단에 출연하여 다중지능검사를 진행한 내용을 포스팅 하려고 합니다.

저희가 검사를 진행한 대상은 천재 소년이라 불리는 12살 윤정민 군이었는데요, 4차원 발명 소년으로서 생각이 기발하여 다른 아이들이 생각하지 못한 것들을 척척 생각해 내는 놀라운 능력을 갖추고 있는 아이라 볼 수 있습니다.

보통 사람이 그냥 지나치기 쉬운 것도 세심하게 바라보고, 그러한 생각을 정리하여 무언가를 만들어 내고 발명해 내는 윤정민군, 개인 발명노트까지 만들어 작성할 정도로 정민군의 발명에 대한 열의는 누구도 막을 수 없는데요,

볼 때마다 신기하고 놀라운 말들을 한다는 어머니의 말씀을 들어봐도 정민군은 다른 또래들과는 다른 특별한 아이임은 분명합니다.

이렇듯 똑똑하여 부러울 것이 없어 보이는 천재소년 이지만 돋보이는 외면 만큼 정민군의 내면 (마음)도 그에 못지 않게 행복할까요? 천재라면 학교 생활도 즐거울 것 같지만 학교 가기 싫다며 심하게 등교 거부를 하는 정민군!

부산 아동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 - SBS 영재발굴단 출연

그 이유를 알아 보니 정민군의 기발한 천재성이 다른 아이들과 어울리는데 장애가 되고 있었던 것이었어요.. 정민군은 또래들과 어울리며 즐거운 학교 생활을 하고 싶지만 또래들은 기발한 천재성을 드러내는 정민군을 말이 통하지 않는 이상한 아이로 인식하여 피해 온 것이죠. 이러한 경험이 정민군에겐 큰 상처로 남았고 결국엔 등교거부증상까지 초래하게 된 원인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정민군은 그러한 마음의 아픔을 해결하고, 또래들과 잘 어울릴 수 있는 방안을 찾고자 마이스토리 부산점에 방문합니다. 어떤 점 때문에 정민이는 또래들과 어울리지 못하는 것일까요?

마음의 상처를 가지고 있는 정민이를 더욱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정민이를 대상으로 '다중지능검사' 를 실시했어요.

전문가 선생님의 도움을 받으며 하나하나 문항에 체크해 나가는 정민군!

검사가 끝나고 나온 결과, 예상대로 아이디어가 넘치는 정민이의 논리수학 점수는 96점, 상위 1%를 차지합니다. 수학적 재능이 뛰어난 아이도 나오기 힘든 그런 점수입니다.

그 밖에 다른 능력들은 어떨까요? 96점인 논리수학점수와는 달리 다른 능력들은 평균 이상으로 낮게 나왔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대인관계' 능력이 매우 낮음으로서 정민이가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가장 힘들어하는 부분임을 정확히 나타내 줍니다.

부산 아동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 - SBS 영재발굴단 출연

이렇듯 정민이와 같이 한 쪽으로 능력이 편중된 아이에겐 다른 능력도 고르게 편중될 수 있도록 적절한 벨런스를 맞춰 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정민이가 가진 기발한 아이디어가 다른 또래들에게 이상하고 방해가 되는게 아닌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들을 찾아보는 것이죠. 한번에 변하기는 힘들겠지만 이러한 노력들이 꾸준히 이어진다면 정민이에게도 조금씩 변화가 생기게 될 것이고, 학교 생활도 즐거워지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