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story is/Mystory 방송&언론보도

부산 성인심리상담센터, KBS 여유만만 출연, 알코올 중독 상담

안녕하세요? 부산 성인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입니다. 오늘은 저희 부산센터가 KBS 여유만만에 출연하여 알코올 중독에 관한 초기상담과 연극심리치료를 진행한 이야기를 해드리려고 합니다.

알코올 중독이란 과도한 음주로 정신적, 신체적, 사회적 기능에 장애가 오는 것을 말합니다.

마흔 두 살 술 중독에 걸린 아들과, 그로 인해 눈물 마를 날 없는 예순 넷의 노모 이야기, 마이스토리는 단순히 알코올 중독이라는 하나의 문제만을 놓고 바라보기 보단 가족 구성원 전체를 놓고 봤을때 근본적인 문제가 없는지 점검해 보기로 했어요.

부산 성인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 - KBS 여유만만

가장 중요한 것은 아드님이 알코올 중독에 걸리게 된 이유를 알아보는 것일 것입니다. 초기 상담 결과, 과거 여러가지 부정적인 경험과 트라우마로 인해 마음속에 많은 응어리를 묻어두고 살아왔던 박남순 씨라는 것을 알 수 있었는데요. 안 좋은 과거를 잊기 위해 한 잔 두 잔 술을 마셨고 결국엔 술이 없으면 안 될 정도로까지 이르게 됨으로서 자연스럽게 알코올 중독에 걸리게 된 것이랍니다.

부산 성인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 - KBS 여유만만

박남순씨와의 상담 후엔 아들 곁을 쭉 지켜온 어머니와도 상담을 진행하였습니다. 그런데 진짜 문제는 어머니의 생각과 태도에 있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알코올 중독에 걸린 아들을 정신차리고 독립할 수 있게끔 하는게 아닌 그런 아들을 계속적으로 감싸고, 어린아이처럼 여기며, 아들이 문제가 생긴 것을 본인 탓으로만 돌리며 걱정한 것이 아들의 알코올 중독을 더 부추기고 심해지게 하는 가장 큰 원인이었던 것입니다.

당연히 어머니도 아들이 잘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아들을 감쌌을 것입니다. 세상 어느 부모도 자식이 못 되길 바라는 부모는 없으니까요. 그러나 자녀의 상황과 마음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채 이루어지는 부모의 무조건적인 사랑은 이렇듯 자녀에게 크나큰 독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런 어머니의 마음은 이해하지만 행복을 위해 마이스토리 심리전문가는 단호한 결단을 내립니다.

'그럼 어머님이 사라져 주셔야 해요!'

전문가에게 지금까지의 모든 행동을 부정당하셔서 적지 않은 충격을 받으신 어머니시지만 아들의 변화와 앞으로 다가오게 될 행복을 위해 묵묵히 받아들이시는 어머니의 모습이 너무 인상깊었습니다, 변화를 위한 의지를 보이시는 소중한 두 분께 마이스토리는 연극심리치료를 진행함으로서 진정한 변화와 행복을 선물해 드리기로 합니다.

연극 치료 과정에서 지금껏 평생 자신을 놓지 못한 어머니의 삶의 무게를 느끼게 되는 박남순씨, 자신의 미래와 어머니의 행복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고 계시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어요.

여러가지로 구성되어 있는 연극 치료 프로그램을 마치고 마지막 스스로 일어서는 시간, 전문가는 치료 과정에서 많은 생각을 하신 박남순 씨에게 위치를 정해주며 제안합니다. 40세 이후의 삶은 저기까지 가야 하는데 어떻게 가실래요? 즉 혼자 당당하게 걸어갈건지, 어머니와 함께 갈건지를 묻는 것이죠.

수줍어 하시기도 하고, 조금은 망설이기도 하셨지만 박남순 씨는 벌떡 일어나 스스로 목적지까지 당당하게 걸어가셨습니다.^^

마이스토리의 도움을 받고 난 몇일 후, 새로운 마음으로 일자리를 얻은 박남순씨, 알코올 중독이었었던 예전 모습과는 달리 의욕과 열정이 가득 찬 눈빛으로 힘찬 새 출발을 시도하는 모습이 너무 멋있고 인상깊었어요.

부산 성인심리상담센터 - KBS 여유만만

앞으로 열심히 살겠다는 말과 함께 어머니와 진한 포옹을 하는 박남순씨, 이렇게 마이스토리는 한 모자의 행복 이야기를 만들었으며 여러분들의 행복 이야기도 앞으로 쭉 만들어갈 예정입니다. 다음 행복 이야기의 주인공은 어느 분이 될까요?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