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 이야기/유익한 좋은 정보

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 음악감상의 장점

안녕하세요? 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입니다. 여러분들은 음악 감상 좋아하시나요? 음악 감상이라고 하여 우아하게 클래식을 틀어놓고 소파에 앉아 차 한잔하며 여유를 즐기는 것만이 아닌 평소 이어폰을 귀에 꽃거나 아님 꼭 클래식이 아니더라도 본인이 원하는 가요를 들으며 일상을 보내는 것을 뜻합니다. 오늘 말씀드릴 내용은 우리가 아무렇지도 않게 이어폰을 귀에 꽃고, 차에서 음악을 틀고, 스트레스 받을 때 음악을 트는 그러한 음악 감상의 장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단순히 노래를 듣는다는 개념을 넘어 이러한 음악 감상엔 어떠한 장점이 있을까요? 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1. 우울증을 예방합니다.

 

마음이 우울하고 안정되지 않을 때 조용히 안정된 음악을 들으면 마음이 가라앉게 됨을 느끼게 됩니다. 음악엔 심신을 안정시키고 이완시키는 기능이 있기 때문이지요. 클레식이나 뉴에이지, 느린 발라드가 이에 해당됩니다.

 

 

2. 의욕을 불러일으킵니다.

 

운동을 할 때 빠르고 경쾌한 음악을 들으면 더욱 의욕이 생기게 되면서 힘이 나게 됩니다. 군가나 마트에서 나오는 음악이 빠르고 경쾌한 이유도 이와 같습니다. 힘차고 경쾌한 음으로 전투할 의지와 자신감을 심어주고 빠른 음악으로 빠르게 매장을 돌아다니게끔 하여 소비 심리를 자극하여 매출을 늘리는 것이죠.

 

 

3. 차분하고 안정된 정서를 갖게 합니다.

 

사람은 살아가며 좋은 일, 안 좋은 일을 수 없이 겪습니다. 그럴 때마다 감정의 변화를 겪게 되는데요, 그때 음악을 통해 가라앉은 마음을 회복시키고 흥분된 마음을 가라앉힘으로써 차분하고 안정된 정서를 갖게끔 합니다.

 

 

4. 긍정적인 마음을 갖게 합니다.

 

희망적인 노래나 음악은 긍정적인 마음을 갖게 합니다. 음악을 듣는다고 해서 바로 긍정적인 마음 상태를 갖게 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꾸준히 듣다 보면 마음의 변화가 일어나게끔 됩니다.

 

 

5. 나 자신을 성숙하게 합니다.

 

음악을 통해 끊임없이 자신의 마음을 다스리는 과정에서 진정한 성숙을 이룰 수 있게끔 됩니다.

 

이처럼 음악 감상은 단순히 음악을 듣는다는 개념을 넘어 우리의 삶과 정신에 크나큰 긍정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오늘도 이어폰 귀에 꽂고 외출을 하신 여러분들 이 점만 신경을 써주세요. 음악을 너무 크게 들으면 귀에 좋지 않으므로 소리를 약간 줄이시고 들으시는 것! ㅎㅎ 이상 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