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 이야기/아동&청소년 심리이야기

청소년심리치료센터, 알찬 겨울방학을 위한 부모의 역할

안녕하세요? 청소년심리치료센터 마이스토리입니다. 자녀가 알찬 겨울방학을 보낼 수 있도록 하려면 부모로서 어떻게 도와주어야 할까요? 자녀의 행복한 겨울방학을 위해 마이스토리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규칙적인 생활을 할 수 있게 도와주세요.

 

방학때 규칙적인 생활을 하는 것은, 그만큼 겨울방학을 알차게 보내는 방법중의 하나랍니다. 특히 겨울은 해가 짧기 때문에 게일러질 경우 금방 하루가 끝나버리게 되는데요, 이처럼 아무런 보람과 소득도 없이 하루를 끝내게 될 경우 자녀는 더욱 게을러지게 되고, 결국 개학이 올 경우 학교 가는 것 조차 싫어지는 "새학기 증후군" 에 걸릴 확률도 높아진답니다. 규칙적인 습관을 들이게끔 해주심으로서 올 겨울방학 자녀의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만들어 주세요.

 

청소년심리치료센터 마이스토리

 

2. 활동적인 집안 분위기를 만들어주세요.

 

활동적인 집안 분위기를 만드는 것도 자녀의 알찬 겨울방학을 보내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주말에 가족과 함께 야외 나들이를 간다던지, 교육적인 측면으로 박물관이나 전시관을 함께 관람하러 가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렇듯 가족끼리의 소통이 많고 활동적인 분위기는 자녀의 정서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며, 자녀가 알차고 활동적인 겨울방학을 보낼 수 있게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3. 야외 활동과 내부 활동이 적절한 조화를 이루게끔 도와주세요.

 

이는 드문 일이지만 아이의 성격에 따라 매우 외향적인 아이일 경우 하루 종일 야외에서만 보내다 오는 경우가 있으며, 매우 섬세한 성격이거나 내향적인 아이일 경우 하루 종일 실내(집안)에서 책을 읽거나 문제를 풀고, 인형을 가지고 노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녀의 성격이기 때문에 크게 나무랄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극히 한쪽으로 치우진 이러한 활동이 계속될 경우 자녀의 균형있는 성장에 장애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야외 활동과 내부 활동이 적절한 조화를 이루게끔 도와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가장 좋은 비율은 야외 활동을 좋아하는 외향적인 아이를 예로 들 경우 야외 활동을 70%, 실내 활동을 30% 비율로 구성하여 계획을 세우게끔 하시는게 가장 좋으며 섬세하고 내향적인 아이일 경우 그 반대로 계획을 세우게끔 하시면 됩니다.

 

청소년심리치료센터 마이스토리

 

4. 많은 것을 경험하고 체험할 수 있게 해주세요.

 

학교에서 하는 것만이 학습이 아니듯, 학교 밖에서 보고 듣고 깨닷는 것도 인성과 지혜를 숙달시키는 훌륭한 학습이요 공부가 됩니다. 따라서 문제집 한권 더 풀고, 다음 학기에 배울 것을 예습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사람들과의 올바른 관계 형성법이나, 바람직한 사물의 소중한 이치등을 스스로 하나씩 깨닫게끔 해주신다면, 자녀는 단순히 지식만을 갖춘 아이가 아닌 인성과 지식 지혜를 두루 겸비한 아이로 커나가게 될 것입니다.

 

 

5. 긍정적인 이야기를 많이 하세요.

 

방학일 경우 자녀는 학원도 다닐 테지만 대부분의 시간을 집에서 보내게끔 됩니다. 따라서 긍정적인 이야기를 많이 하는 집안 분위기를 형성해 주신다면 자녀는 정서적으로 안정된 상태로 방학을 보내기 때문에 방학을 훨씬 더 의미있고 값지게 보내게 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특히 정치적, 사회적 부정적 이슈나, 경제이야기, 욕설등은 가족 분위기를 저하시키고 자녀의 자신감을 저하시키는 꼭 피해야 할 소재입니다.

 

 

오늘은 청소년심리치료센터 마이스토리와 함께 알찬 겨울방학을 위한 부모님들의 역할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우리 청소년 자녀들이 올 겨울방학을 보람있고 알차게 보냄으로서 희망찬 새학기를 맞이하게 되길 저희 마이스토리는 진심으로 바랍니다. 언제든지 자녀를 양육하시며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청소년심리치료센터 마이스토리로 문의주세요. 궁금하신 점을 자세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