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story is/Mystory 방송&언론보도

창원 심리상담센터 KBS 추적60분 출연, 유아종합발달검사 진행

안녕하세요? 창원 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입니다. 7월8일 저희 마이스토리 창원센터에서 KBS 추적 60분 촬영이 있었었는데요, 유아종합발달검사를 통해 아이의 마음을 종합적으로 점검해 보고 상담을 해 드리는 시간을 가졌었는데 그때 촬영한 내용이 7월 20일에 TV로 방영이 되었답니다.

 

창원 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 - 점점가며 늘어나는 영유아 학대 기사들

 

요즘들어 영유아 학대에 대한 범죄율이 늘어남에 따라 많은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너무나 안타깝고 슬픈 현실이라 이러한 기사를 접할 때마다 마음이 너무 아팠는데요, 특히 부모의 따뜻한 관심과 사랑속에서 자라야 하는 아이들이 이러한 학대를 당하고 있다는 내용을 접하게 될때 너무 마음이 아프고 안타까운 마음이 들 뿐입니다.

 

아동학대에 분개하기 앞서 왜 아동학대가 심해지고 있는지 근본적인 원인을 생각해 볼 때입니다.

 

 

이번 KBS 추적60분에 방영된 내용에도 영유아 학대에 대한 너무 안타깝고 슬픈 사연들이 많았어요. 그 중에서도 저희 마이스토리에 방문하셔서 상담을 받으신 가명(이선영)님의 사연을 이야기해볼까 하는데요, 평소에는 그 누구보다도 자상한 남자친구였지만 아이를 임신하고 난 후부터 성격이 180도 바뀌어 그 폭력성이 점점 심해지고 있다는 것이 그 이유였어요.

 

 

게다가 20개월 아들인 민석이(가명)도 '그런 아빠의 폭력적인 성향의 영향을 받아 점점 폭력적으로 변해가고 있는게 아닌가?' 라는 안좋은 느낌을 받게 되시면서 계속 이렇게 가면 안되겠다 싶어 어머니께서 저희 마이스토리에 도움을 요청해 주셨습니다.

 

 

창원 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에서는 먼저 이선영 님의 20개월아들 민석이(가명)를 대상으로 유아종합발달검사를 진행하였습니다. 민석이의 종합적인 발달 상태부터 알아보기 위함이었는데요. 놀이치료실에서 상담사 선생님과 여러가지 종합적인 놀이과정을 거치며 생애 첫 검사를 받고 있는 민석이의 모습이에요.

 

 

검사가 끝난 뒤엔 엄마이신 이선영님(가명)과의 상담이 진행되었어요. 민석이의 놀이 과정을 분석해 본 결과 아빠의 폭력적인 영향이 민석이에게 무의식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이 밝혀졌고, 이 부분을 어떻게 해결해야하는지에 대한 부분에 있어 긴 시간동안 상담이 이루어졌습니다.

 

창원 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 - 송하정 선생님

 

'아이니까 모르겠지!'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부모의 행동 하나하나에 대한 기억은 아무리 아이가 어릴지라도 무의식속에 잠재하게 됩니다. 이러한 무의식중에 잠재된 기억은 아이의 발달 과정에도 큰 영향을 끼치게 되지요. 지금은 약간 걱정될만한 부분들이 조금 발생된 것일 뿐이지만 아이의 행복한 발달을 위해서는 아이에게 관심을 꾸준히 보여주시고, 아이가 어릴지라도 추적평가를 통해 아이의 현재 마음상태나, 마음의 변화 등을 인지,이해하신 뒤 거기에 적합한 행동과 반응을 해 주시는 것이 중요하다고 송하정 선생님께서는 말씀해 주셨어요.

 

 

너무도 어렵고 힘든 상황 속에서도 아이를 위해 끝까지 참고 버티시는 이선영 님, 남편의 심한 폭력 속에서도 가정의 행복을 위해 끝까지 참고 견디는 이선영님을 보며 마음이 아프면서도 정말로 이런 분이 행복을 되찾으셔야 될 텐데... 라는 생각을 가지고 진심을 다해 상담을 진행하였습니다.

 

세상 모든 일에는 정답이 있듯이, 사방이 막히고 어두워도 반드시 해결할 수 있는 길이 존재합니다. 그 길이 지금은 보이지 않을 뿐이죠. 그러나 보이지 않는 길은 얽힌 실타래와도 같아서 성급히 그냥 풀려고 하면 더 엉켜버리게 됩니다. 장기적인 안목으로 하나씩 차근차근 단계적으로 풀어 나가야 합니다.

 

극적인 어려움 속에서도 열심히 웃음을 잃지 않고 나아가시는 이선영 님이시야말로 반드시 행복을 되찾으실 수 있으실거라 저희는 믿습니다. 마이스토리는 대한민국 모든 부모님들을 응원하며, 어떠한 심한 문제를 갖고 계시든 동등하고 소중한 인격체로 보고 상담을 진행하여 진정한 행복을 되찾으시는데에 도움이 되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