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국 마이스토리/마이스토리 강동센터

강동 아동심리센터,KBS '슈퍼맨이 돌아왔다' 승재 언어검사, 언어성검사, 언어발달검사

강동 아동심리센터, KBS '슈퍼맨이돌아왔다'

▶ 승재 언어검사, 언어성검사, 언어발달검사 2편


여러분 안녕하세요? 강동 아동심리센터 마이스토리 입니다^ㅇ^)/ 

지난 주에 이어, KBS-2TV '슈퍼맨이 돌아왔다' 에 방영된 170화 '너의 시작을 응원해' 편을 마저 포스팅해 보려고 해요~ 

* 출처 : KBS-2TV 슈퍼맨이 돌아왔다 170화, 사진 캡처

 지난 포스팅에서 전문가 선생님은 승재가 언어에 있어서, 27개월인지 의심스러울 만큼 매우 빠른 발달 상태를 보인다며 좀 더 심층적인 '언어검사'를 해보자고 제안하셨었지요?

그리고 본격적인 언어검사가 시작되었는데요..

<강동 송파 아동심리센터, 승재 언어검사 언어성검사 언어발달검사>

 과연 승재의 언어 지능은 어느 수준일까요?

 먼저, 신체 부위가 그려진 카드를 보고, 이름을 말해보는 것부터 시작해보았어요.

"승재야 이건 뭐야~?" 라는 선생님의 질문에

 "아빠 손! 아빠 발! 아빠 눈! 아빠 귀!" 라고 척척 대답하는 승재! 

이어진 곤충 이름 말하기와 동물 이름 말하기, 사물 이름 말하기도 

막힘 없이 술술 ~!

언어검사가 진행되는 동안에 승재는 주어진 그림을 보고, 단어가 아닌 문장으로 대답을 하더라구요.

 "그림책 볼 때.", "냉장고 열 때.", "미끄럼틀 타는 거." 하구요.

 심지어는 "두 사람이 싸우고 있는 거." 라고 대답하는 등 수 개념까지 파악하고 있는 놀라운 모습을 보여주었어요~~

 몇 가지 검사가 더 진행이 된 후, 이윽고 언어검사가 종료되었는데요. 검사 결과를 확인할 시간이 다가오니 긴장한 모습을 보이는 승재 아버님(ㅎㅎ)..

과연 승재의 언어검사 결과는 어떻게 나왔을까요? 두근두근..

<강동 아동심리센터 강동 심리상담센터, 승재 언어검사 언어성검사 언어발달검사>

27개월, 승재의 언어 표현 능력은 무려, 54개월.

백분위 점수로 환산하면 상위 0.1% 수준이었는데요.

 말을 듣고, 그것을 해야 하는지 하지 말아야 하는 지를 이해하는 능력 역시 46개월 수준으로 상위 0.1% !

 승재는 표현하고 이해하는 능력이 모두 0.1% 로 언어 지능이 매우 높다는 결과가 나왔어요. 부모의 입장에서는 아이가 단계 별로 너무 빠르지도 않게, 너무 늦지도 않게 보통의 속도로 자라기를 바라는 마음도 들게 마련인데요. 용 아빠 역시 그 부분이 내심 걱정이 되셨었던 것 같아요. 발달이 빠른 게 무조건 좋다고 할 수 있는 건지, 조심스럽게 여쭈어 보시더라구요^^

 전문가 선생님께서는 언어 능력이 또래보다 뛰어나면 친구보다는 연령이 높은 사람들. 즉, 형, 누나, 이모, 삼촌들과의 소통에서 흥미를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승재가 친구를 사귐에 있어서 흥미를 잃을 수도 있다는 말씀을 해주셨는데요. 그래서 이럴 때 중요한 것이 바로 부모의 역할!


 아이의 기질과 발달 정도를 이해하고 파악하셨다면 아이가 힘들어하지 않을 범위 내에서 아이의 발달 시기에 맞는 양육 원칙을 세워 아이가 행복하고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도와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이가 27개월이면 부모도 27개월"

 선생님 말씀처럼, 아이가 나이에 맞게 성장을 하듯이 부모도 아이에 맞추어 성장을 해요^^ 아이를 키운다는 것은 곧 우리 아이에 대해 공부하고, 이해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아이의 부모로 거듭난다는 것이랑 같은 의미이기도 하구요~

* 출처 : 신의진의 아이심리백과

"언어검사"는 언어발달 선별검사와 그림어휘력검사, 문장이해력검사,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척도, 언어문제 해결력 검사, 구문의미 이해력 검사, 조음검사, 유창성검사 등 다양한 항목으로 구성이 되어있는데요. 

낱말 체크리스트를 통해 표현언어와 이해언어, 어휘능력 등을 평가한다고 생각하면 이해가 쉬우실 거예요~

표현하는 어휘가 몇 개 인지, 사용하는 낱말을 이해하고 있는지, 다른 사람의 말을 듣고 동작을 할 수 있는지,  문법을 적절하게 사용하고 있는지, 발음은 어떤지 등을 평가하는 거지요^^~!

 언어검사는 9개월 이상 영아부터 유아, 청소년, 성인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평가는 대상자의 연령에 따라 다르게 진행이 됩니다.

 언어검사를 통해 승재의 예처럼 언어 발달 수준을 알아볼 수 있으며, 그 밖에 언어 미숙의 여부언어 발달 지연의 정도, 청소년/성인의 경우 발음의 문제의사 소통 기능 상의 문제, 말 더듬과 같은 말 이상의 여부다양한 부분을 종합적으로 점검해 볼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문가의 적절한 임상적 소견을 들을 수 있고, 치료 방법에 대해서도 안내 받으실 수 있으니, 부담 없이 언어검사(언어성검사, 언어발달검사)를 받아보시기를 바랍니다.


온라인 예약 바로가기 ↓↓


http://m.mystoryis.kr/sub/quick/quick2.html


강동 아동심리센터 마이스토리에서는 영유아, 아동, 청소년, 성인을 대상으로 언어검사(언어성검사/언어발달검사)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문의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