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국 마이스토리/마이스토리 일산센터

일산심리치료센터 효율적으로 자는 방법

안녕하세요~일산심리치료센터 마이스토리입니다~

 

 

저희 일산심리치료센터에서는 불면증으로 힘들어하시는 분들이 종종 오시는데요~ㅠ

바로, 오늘! 일산심리치료센터에서는 잠과 관련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현대 사회에서는 시(時)테크를 넘어 이제는 '잠테크(잠+tech)'를 잘 해야 성공한다는 말도 나오는 잠!! 하지만, 잠을 평소보다 덜 자면 어떻게 될까요..?

바로~ 피로감, 주간졸림증, 집중력 저하 등과 같은 부작용에 시달린답니다.. 에구..

 

그렇다면~!! 잠을 깊게, 효율적으로 자는 방법에는 어떠한 것이 있을까요?

 

 

일산심리치료센터 마이스토리

 

 

과학자들의 여러 연구 결과를 종합하면, 건강을 유지하기  가장 이상적인 수면시간은 하루 7시간 정도인데요~ 그러나 7시간의 잠을 잤다고 해서 모든 사람들이 똑같은 수준의 잠을 잔 것은 아닙니다..! 어째서, 같은 수준의 잠이 아닐까요?

 

 

 

 

 

바로, 잠에는 깊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수면 중 한 번도 깨지 않고, 깊게자는 사람과 자주 깨면서 얕게 자는 사람의 수면의 질은 다를 수 밖에 없겠죠?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깊게 잘 수있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

.

.

.

.

.

첫째, 일정한 시간에 자고 일어나는 생활 패턴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잠은 일종의 '리듬'입니다.

리듬은 일정한 시간 간격을 두고 어떤 일이 반복되는 것을 말하는데요~

일정한 시간에 자고 깨는 패턴, 즉 리듬이 강하게 형성되어 있으면 자리에 누웠을 때 잠이 쉽게 들고 잠자는 동안에 뇌가 낮 동안 얻은 지식을 조목조목 잘 정리할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신기하죠..?

 

또한 신체 각 부분에 쌓인 노폐물을 제거하며, 손상된 세포를 재생시키고, 호르몬 양을 조절하는 일이 효율적으로 일어나니, 만약 리듬이 없거나 불규칙 하다면 잠을 잘 때 이런 일들이 제대로 일어나지 못한다고 합니다..에구..

 

 

 

 

둘째, 침실 환경을 잘 조절해야 한다.

- 양질의 수면을 위해서 침실은 어둡고 약간 습하며 서늘 한 것이 좋다.

 

 

환경 1번. 조도

 

일산심리치료센터 마이스토리

 

 

 

잠을 잘 때는 불 필요한 조명을 없애고, 가능한 아주 어둡게 해야 합니다. 잠을 잘 시간에 뇌 속에서 분비되는 멜라토닌이라는 호르몬의 양이 많을수록 깊은 잠을  자게 됩답니다^^

 

그런데 멜라토닌은 '어둠의 호르몬'이라고 할 정도로 빛을 무서워해요~

한밤 중 밝은 빛 혹은 약한 빞에라도 노출되면 멜라토닌은 더 이상 분비되지 않아요.

 

잠을 도와주는 호르몬이 줄어들게 되어 잠을 자더라도 아주 얕은 잠을 자게 되고, 쉽게 그리고 자주 깨게 됩니다. 따라서 깊은 잠을 자기 위해서는 가능한 침실을 어둡게 해야한다는 사실!!

 

 

 

 

환경 2번. 온도

 

일산심리치료센터 마이스토리

 

 

 

 

침실의 온도는 18~22도 내외가 좋다는 건 여러분들도 아는 사실!!

우리 몸은 평소보다 체온이 약간 떨어져야 잠이 깊게 들 수 있도록 되어있다고 하는데요~

 

열대야에 잠을 쉽게 이룰 수 없는 것을 생각하면 이 사실을 알 수 있을 겁니다..!

그런데 주위 환경이 너무 덥다면 체온이 떨어지기 어려워요..ㅠㅠ

 

따라서 한 여름이라면 자기전에 방 안에 룸 에어컨을 켜 두거나,

선풍기 등을 이용해 온도를 낮춰 주는 것이 좋겠죠?

 

 

 

환경 3번.  습도

 

일산심리치료센터 마이스토리

 

 

습도도 너무 중요합니다. 너무 건조하면 코가 말라 코가 막히게 되고,

답답함을 느끼면 깊게 잘 수 없으니 침실의 습도는 50% 내외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셋째, 잠을 방해하는 수면질환을 치료해야 한다.

 

코콜이나 수면 무호흡증 등의 수면질환이 있으면 깊고 연속적인 잠을 잘 수 없다.

이 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잠이 들면 기도 주위 조직을 유지하는 근육의 힘이 비정상적으로

빠져, 기도를 통과하는 공기가 주변 조직들을 떨게 만들어 코를 골고,

심하면 일시적으로 숨을 멈추게 된다.

 

이러한 호흡 곤란이 반복되면 산소가 부족해져 뇌가 수시로 깨게 되는 것입니다~

 

이 현상은 잠이 깊게 들수록 더 심하게 나타나서 결국 잠이 깊게 드는 것을 방해합니다.

그러므로 코를 곤다는 말을 듣는다면 코콜이, 수면무호흡증이 있는지 살펴보기 위해 수면검사를 받고 문제가 있으면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넷째, 카페인/알코올을 피해야 한다.

 

 

일산심리치료센터 마이스토리

 

 

 

커피를 아무리 마셔도 잠자는 데는 아무 문제가 없다고 하는 사람이 있다.

그러나 커피를 마시면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잠이 얕다는 것이 여러 연구를 통해서 입증됐다.

 

도 마찬가지다.  술은 마실 때는 잠이 오게 하지만, 술이 깨면서는 오히려 잠을 깨우는 작용이 강해진다. 술을 마시고 나면 중간중간 잠이 얕아지면서 수시로 깨게 되어 도리어 깊은 잠을 자지 못한다고 합니다..

 

어휴..! 잠을 방해하는 요소는 멀리멀리~~아시죠?

 

 

오늘 일산심리치료센터에서는 잠을 효율적으로 자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드렸는데요~

 

어떠신가요..? 실천하고 싶은 마음이 쑥쑥!! 생기지 않나요..?

 

저희 일산심리치료센터는 다음에 또 다른 이야기를 들고 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