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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마이스토리/마이스토리 울산센터

울산심리상담센터, 놀이 치료(play psychotherapy)

안녕하세요~

당신만을 위한 심리상담센터, 울산 마이스토리입니다.

 

새벽부터 시작된 봄비가 부슬부슬 옷깃을 적시네요~

따뜻한 기온에 이번 주말부터 여기저기 꽃 축제가 열린다는 소식까지~

 

봄은 진짜 여자의 계절인가봐요~

그런 소식들에 제가 왜 더 설레는 걸까요^^?

 

오늘은 지난 시간 미술 치료에 이어서

놀이 치료에 대해 알아볼까 하는데요~

 

놀이치료,

모르는 사람 빼고는 다 안다는 매개체입니다만,

 

실제적으로

놀이를 한다는 것 이외에는 잘 모르시는 것 같더라구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놀이 치료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아요★☆ 

 

 

 

[울산심리상담센터, 울산 마이스토리]

 

 

 

놀이 치료(play psychotherapy)

 

놀이를 통해 이루어지는 아동의 심리 치료.

 

아이가 놀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 주고,

자연스러운 놀이 상황에서 아이가 보이는 행동을 통해

아동이 가진 갈등이나 그러한 갈등을 해소하는 방법에 대해

분석적으로 접근함으로써 치료적인 효과를 찾아내는 기법.

 

유아의 놀이가 자발적인 교육의 의미를 가질 뿐 아니라,

실제 상황에서 겪었던 슬프고, 화나고, 괴로웠던 감정을 달래주는

치료적인 의미도 지닌다는 점에 착안하여 고안된 심리치료의 한 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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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 치료의 종류

 

정신분석적 놀이 치료

 

정신분석에 기초한 치료법으로,

아동의 무의식을 강조.

놀이를 아동의 무의식을 표현하는 도구로 보고

놀이의 내용 및 치료자와의 전이 관계를 다룸.

 

아동 중심(비지시적) 놀이 치료

 

치료자의 적극적인 개입을 최소화하고,

스스로 문제를 인식하고 놀이를 통해서 극복하도록 도와주는 치료법.

버지니아 액슬린(Virginia Axline)에 의해 처음 소개 됨.

 

가족 놀이 치료

 

부모와 아이가 놀이를 친행하게 되며

치료자는 그 과정을 지켜보고 치료적인 개입을 하게 됨.

 

인지 행동 놀이 치료

 

인지 행동 이론에 입각해서 개발한 치료법.

아동이 가지고 있는 인지 구조가 행동에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잘못된 인지를 치료를 통해서 교정해준다는 이론.

치료자와 아동의 관계 형성에 도움을 주는 매개로 놀이가 사용 됨.

넬(Susan M. knell) 등이 개발.

 

발달 놀이 치료

 

브로디(Vioal Brody)에 의해 고안된 치료법.

아동 발달 과정에 필요한 놀이를 선정해서 치료를 진행하게 되며,

신체 접촉 등을 포함한 놀이를 포함함.

 

애들러식 놀이 치료

 

애들러(Alfred Adler)의 이론에 근거한 놀이 치료법.

모든 사람은 자신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외부 세계를 경험한다는 가정하에

놀이를 통해서 아동의 잘못된 믿음을 교정해주는 방법.

 

모래상자 놀이

 

모래상자를 통해서 놀이를 진행하는 놀이 기법.

모래상자 안에서 여러 가지 상황을 만들어서 놀이를 진행.

이 과정에서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게 됨.

로웬펠드(Victor Lowenfeld)에 의해 개발 됨.

 

집단 놀이 치료

group play therapy

 

놀이와 집단을 통합한 치료 기법.

집단 내에서 상호작용과 적응 등을

치료자가 중재하면서 이루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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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는 놀이를 통해 인위적인 치료 상황이 아닌

보다 자연스러운 맥락에서 위협을 덜 느끼면서

자신의 감정을 더 잘 표현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심리적인 갈등이 생기고,

해소되지 않은 갈등은 계속 그 사람의 정서 및 행동에 영향을 주며

정서 및 행동상의 문제로 진전되기도 하는데요~

 

인간 내면의 갈등과 무의식과 관련된 문제를 다루는 것이 정신 치료이며,

 

언어적 표현이 미숙하여 대화보다는

놀이를 통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과거 일을 설명하면서 갈등을 해결해 나갈 수 있는 아동에게 적합하며,

때문에 아동의 정신 치료에서 놀이는 필수적이라고 해요.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치료자가 아닌 아동이 주도하는

놀이로 진행이 된다고 합니다.

 

 

 

 

[울산심리상담센터, 울산 마이스토리]

 

 

 

치료자는 치료 시간 동안 아동의 행동을 관찰하고 분석하며

필요시 아동 자신의 심리 상태에 대해 언급해 주면서

상담을 진행하게 된다고 해요.

 

아동은 놀이 치료 시간 동안 안전하고 허용적이며

비지시적인 환경에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갈등을 표현하고

감정 상태를 스스로 회복할 수 있도록 치료자가 도와주게 된다고 합니다.

 

언어적인 표현이 풍부하고 자신의 감정에 대해서 잘 인지하는

초등학교 고학년 혹은 청소년의 경우

놀이 자체를 매개로 하기보다는 상담 기법을 많이 이용하게 되는데요~

 

놀이 치료라는 것은 성인에서 정신 치료와 같은 개념이라고 해요.

 

단순한 놀이가 아니며,

아동이 치료를 통해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갈등을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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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호자와 놀이 시간 동안 분리가 어려운 분리 불안의 경우,

치료에서 부모와의 놀이가 필요한 경우 등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경우 치료 시간은

치료자와 아동이 진료실에서 진행하기 때문에

치료 시간에 보호자가 참여하지는 않는다고 해요.

 

그렇기 때문에 놀이 치료를 받는 기간 동안

가족들은 아동이 치료를 잘 받을 수 있도록 치료자와의 면담을 통해

많은 부분을 협조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아이의 경우 성인과는 달리 주변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게 되므로

아동이 좀 더 건강하게 지낼 수 있도록 환경을 개선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특히 부모님이 상담을 받거나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한 경우도 있으며

아동에게 중요한 영향을 주는 주변 인물들과도

아동의 상황에 대해서 협조를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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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혹 놀이 치료를 통해서 아동의 문제가 모두 해결될 것이라고 생각하거나,

부모님의 지시에 순응하는 아이가 될 것이라는

잘못된 기대를 가지지 않는 것이 중요하며,

 

놀이 치료는 아동이 심리적으로 건강해지는 것이지

부모의 기대에 부응하게 만드는 치료가 아니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고 합니다.

 

모든 상담 치료가 그렇듯,

놀이 치료도 단기간에 효과가 나타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조급한 마음을 가지지 않도록 마음의 여유가 필요하다고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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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 치료는

아동의 전반적인 심리 사회적 문제 있어

광범위하게 적용할 수 있는데요~

 

 

우울증, 불안 장애, 선택적 함구증 등에 도움이 된다고 하며,

 

행동문제에서

분노 충동 조절 장애,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

적대적 반장애를 가진 아동, 오이디푸스 문제를 가진 아동,

소아 학대의 피해자, 정신적 충격의 피해자,

이혼 부모의 자녀, 사별 반응, 성 정체성 문제를 가진 소아,

정신 지체 및 발달 장애, 신체적 장애를 가진 아동의 경우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참고 - 네이버 지식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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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 마음을 다해서 우리 아이는

언어가 아닌 다른 것으로 표현하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우리 아이의 마음속에는 어떤 것들이 담겨 있는지,

그 마음을 조심스럽게 열어봐주세요♥♡

 

저희 울산 마이스토리는

언제나 여러분을 응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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