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입니다. 본격적으로 기계화가 도입되는 산업화 시대때만 해도 기계는 사람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경제를 발전시키는 중요한 도구만으로 인식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많은 시간이 흐른 지금은 어떨까요? '사람이 할 일을 기계가 빼앗아갔다.' 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사람들은 기계에 대해 위기의식을 느끼고 있으며 머지않아 기계가 인간의 직업을 대신 차지할 것이라는 전문가의 의견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습니다.
세계적인 이슈가 되었었던 이세돌9단과 알파고의 바둑대결 장면 (이 시합은 단순히 인간과 기계의 대결이라는 것을 넘어 기계가 미래의 인류에 끼치게 될 여러가지 영향들이 논의되었던 경기였다.)
몇 달 전, 구글의 인공지능 로봇 알파고와 세계적인 바둑황제 이세돌 9단과의 바둑 대결이 이슈가 되었었죠. 전 세계인들의 관심이 주목된 기계와 인간의 대결에서 결국 알파고가 승리하는 것을 목격한 많은 사람들이 한편으론 기계의 놀라운 기술적 발달에 감탄을 하면서도 다른 한편으로는 이러다 인간만의 고유 영역이라 여겨졌던 권력이나 지능적인 직업군까지 기계에게 빼앗기는 것이 아닌가? 라는 극심한 불안감도 동시에 느꼈다고 해요.
이러한 불안감은 성인은 물론 진로를 결정하는 청소년들에게도 크나큰 영향을 끼치기도 합니다. 진로를 탐색하는 중,고등학생들에게도 머지않아 기계가 인간의 직업을 대부분 차지할 것이라는 말은 심각한 위기감을 안겨주게끔 되는데요. 예를 들어 선생님이 농담삼아 "너희들 어떻하니? 이젠 기계들이 너희들이 할 일을 대신해!" 라고 한 말을 과거에는 많은 학생들이 농담처럼 웃으며 넘겼으나 요즘은 많은 학생들이 진지한 고민을 하고 정말로 그렇게 될까 두려워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훨씬 더 많습니다.
그러나 아무리 기계가 발달되어도 사람만이 그 가치를 낼 수 있는 직업군이 존재한다고 해요. 세계 각 국의 연구 기관에서 인간과 기계의 상호관계성을 분석하여 미래에 기계가 대체할 수 있긴 해도 기계가 아닌 인간만이 그 가치를 지킬 수 있고 실현할 수 있는 직업군을 공유했는데요, 어떠한 직업이 있을까요? 5위부터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5위: 심리상담사
기계가 대체하지 힘든 직업 중 5위에 랭크된 것은 바로 사람의 마음을 치유하는 '심리상담사' 가 차지했습니다. 내담자의 고민을 들은 뒤 그 고민을 분석한 데이터를 토대로 정확한 해결 방법을 알려주는 것은 사람보다 기계가 훨씬 더 정교하고 나을 것입니다. 그러나 사람의 마음이란 것이 단순히 해결책만 제시해 준다고만 해서 치유되고 행복해 지는 것이 아니죠. 진정으로 누군가와 마음을 공유하고 소통할때, 마음의 치유가 일어나고 나 자신에 대한 소중함을 느낄 수 있게 됩니다. 진심어린 교류를 통해 내담자의 마음을 치유하는 심리상담사는 기계가 대체하기 힘든 직업군이라고 해요.
4위: 교사 및 교육자
기계가 교사일 경우 학생들의 성적 데이터 수치를 정확히 파악한 뒤 학생들의 목표치를 분석한 후 목표 대학에 갈 수 있도록 그대로 따라만 해도 합격하는 정확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는 것은 사람보다 훨씬 더 정교하고 나을 것입니다. 그러나 나에게 아무런 영감과 감동을 주지 않는 기계의 분석에 얼마나 많은 학생들이 열정을 가지고 따를까요? 게다가 청소년들이 겪는 '사춘기' 라는 변수는 수치가 입력되면 그 수치에 맞게 결과가 반드시 도출되어야 하는 기계의 언어로는 계산이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아무리 학교다닐때 공부를 안했어도 우리는 가장 감사하고 기억에 남는 선생님을 한분쯤은 기억하고 있을 것입니다. 우리의 기억에 남아있는선생님들은 대부분 정확한 학습 가이드 라인만 제시한 분이 아니셨습니다. 그것과 더불어 우리가 방황할때, 힘이들때, 또는 기쁠때 슬플때 우리의 마음을 있는 그대로 이해해주고 격려와 지지를 아끼지 않으셨던 분이죠. 교사란 단순히 대학입시전문가가 아닌 한 사람의 인생에 큰 영향을 끼치는 존재임으로 기계가 대체하기 힘든 직업군이라고 해요.
3위: 기업가
S그룹의 (고)이OO 회장은 자신의 인생 모두를 최고의 인재를 키우는데 쏟았다고 말했으며, H그룹의 정OO회장은 직원들의 사기를 110% 끌어올리고 단결하여 최단기간 최고의 성과를 내는데 탁월한 능력을 갖추고 있었습니다. 자신의 기업을 세계적인 기업으로 만든 이러한 대표적인 기업가들의 마인드는 얼마나 직원들을 믿고, 그 직원들에게 어떠한 마음가짐을 심어주느냐가 기업의 발전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려주는 좋은 예라 볼 수 있습니다.
기계가 사람보단 기업의 정확한 데이터를 분석하고, 앞으로의 방향을 잡는데엔 더 나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위에 언급한 바와 같의 떨어진 직원들의 사기를 110% 끌어올리고, 그들의 개성을 존중하고, 또한 그들을 단결시켜 나아가는 것은 직원들과 마음과 연관되는 오로지 사람만의 고유한 영역이며 철학이라고 많은 사람들이 분석합니다.
2위: 정치지도자, 전략가
한 국가를 다스리는 정치지도자나, 과거 책사라 불리우는 전략가도 기계가 대체하기 힘든 직업이라고 해요. 그 이유는 우리가 알지 못하는 정치 세계엔 수 많은 모략과 권모술수가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만인을 포용할 수 있는 따뜻한 마음뿐만이 아닌 국가 위기상황엔 사람이길 포기해야 할 정도의 냉철한 결단력도 갖추어야 하기 때문에 아무나 할 수 없는 직업군에 속하기도 합니다.
모든 것을 예/아니오, 0와1로 분석하는 기계 시스템은 아군을 아군으로만 인식하기에 기계를 지키는 아군이 적군에 매수되어 자신을 파괴할 수도 있다는 것을 예측하지 못한다고 해요. 그렇기 때문에 한 국가의 지도자나, 전략가는 정치적 경험은 물론 각 분야의 경험과 능력이 풍부한 사람이 맡아야 한다고 많은 사람들이 분석하고 있습니다. 자 그럼 1위를 차지한 것은 무엇일까요? 공개합니다.
1위: 엄마 그리고 베이비시터
기계가 대체하기 힘든 직업 대망의 1위는 바로 '엄마' 가 차지했습니다. 아기를 돌보는 베이비시터도 마찬가지지요. 단순히 아기를 안아주고 먹을 것을 주고, 챙겨주는 것을 넘어 아기는 엄마의 숨결과 심장소리, 그리고 따뜻한 엄마 몸의 체온에서 편안함과 안정을 얻고, 그러한 것이 부드럽고 온화한 성격의 아이로 성장시키게 됩니다.
기계는 아이가 배고프다는 것이 인식하면 먹을 것만 줘야한다고 생각하고 먹을것을 줍니다. 그러나 엄마는 아이에게 먹을 것을 주면서도 누웠을때 아이가 불편해하지는 않는지, 체온은 어떤지, 몸은 아프지 않은지도 생각하며 끊임없이 아이에게 관심과 사랑을 줍니다. 훗날 정말로 기술이 발달하여 엄마 피부에 엄마 체온, 엄마 숨결이 그대로 느껴지는 사람같은 기계가 나올 수도 있겠지만. 진짜 엄마를 대체하기에는 많은 무리가 있을 것이라는 것이 대부분 사람들의 의견입니다.
자 그리고 특별히
대방의 0위를 발표하겠습니다.
엄마를 뛰어넘은 대망의 0위는 무엇일까요?
이건 엄연히 저희의 생각임으로 이런 것도 있구나 라고 느끼기만 해주시면 될 것 같아요.
자 마지막으로 공개합니다.^^
두근두근
.
.
.
.
.
하하하하하! 일을 하면서 이렇게 웃을 수 있다면 누가 나의 일을 대체할 수 있겠는가?
대망의 0위
내가 정말로 좋아하고, 즐겁고, 생각만 해도 행복과 보람을 느끼는 일!
내가 정말로 좋아하고, 즐겁고, 행복과 보람을 느끼는 일이라면 아무리 기계가 온다 해도 내 일을 나만큼 대채하긴 힘들 것입니다. 지금 하고 계신 일에 즐거운 마음으로 최선을 다하시는 여러분들이야말로 정말로 멋진 분이시고, 기계또한 그런 여러분들의 열정을 절대 막을 수 없지 않을까요? 오늘 하루도 파이팅 하시길 바라며, 마이스토리는 여러분들의 하루하루를 응원합니다. 이상 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였습니다.^^
'세상 이야기 > 유익한 좋은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두가 공감하는 '끝난 여름휴가가 주는 행복 효과' (0) | 2016.08.03 |
---|---|
마이스토리가 선정한 '전국민이 다 아는 BGM' TOP10 (0) | 2016.08.02 |
한국인이 싫어하는 소리 BEST 10 (0) | 2016.07.13 |
휴가철 교통체증, 피할 수 없어도 피하자. (0) | 2016.07.12 |
지칠때 들으면 좋은 애니 노래 추천 (0) | 2016.07.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