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센터 선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전문성이겠지요. 그러나 전문성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있는데 아무리 전문성이 우수하다 해도 이것이 없다면 내담자 분들은 상담의 효과를 제대로 경험할 수도 없을 뿐더러 오히려 상담에 대한 괴리감과 더불어 걱정과 의심이 되는 증상을 피할 수 없을 것입니다. 그것은 바로 전문가 중심이 아닌 '내담자 중심'의 솔루션을 제공하는 심리상담입니다.

울산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가 예를 들어드리자면 전문성이 우수하고 많은 사람들의 신뢰를 받고있는 심맇상담사게 나에게 어떻게 하라는 식의 솔루션을 제시합니다. 그러나 지금 내 상황에서는 그러한 주옥같은 내용을 이행하기란 너무도 힘듭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심리적으로 우울해서 방문했는데 그 원인은 부부간에 잦은 부부싸움이 원인이었던 것이죠. 부부는 부부싸움을 해서는 안된다는 것을 알지만 어떻게 부부간에 관계를 증진시켜야 될지도 모를 뿐더러 서로 바라만 봐도 짜증부터가 납니다. 그런 상황에서도 전문가는 부부간의 관계를 증진시키는 것이 아이를 위해 좋다고 이야기하며 계속해서 부부간의 관계를 증진시키라고 이야기합니다. 부부 입장에서는 맞는 말이지만 앞으로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 한숨부터 나옵니다.

예를 하나 들어드렸지만 마이스토리 울산심리상담센터는 이러한 사례들은 내담자 중심의 상담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을 때 생기는 것이라고 이야기합니다. 즉 전문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긴 했지만, 내담자의 공감을 불러일으키지 못했고, 오히려 걱정만 끼친 것이죠. 사실 이러한 부분들로 인해 심리상담센터 방문에 대한 결정을 하지 못하시고 늦추시거나 아예 방문을 하지 못하시거나 안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상담을 받으면 과연 효과가 있을까?" 보다는 "상담을 받았는데 더 어려운 난제가 생기면 어떻하지?". "내가 전문가 선생님께서 말씀하신 부분들을 잘 해결해 나갈 수 있을까?" 와 같은 불안과 걱정들이 적극적인 내담자 분들의 심리상담센터 방문을 사실상 가로막고 있는 것입니다. 만약 상담전문기관을 통해 답답했던 마음이 해소가 되고, 지금 내 상황과 형편 속에서 노력으로 잘 극복해 나아갈 수 있다는 확신과 희망이 생기는 사례가 그렇지 않은 부정적 사례보다 더 많아진다면 많은 분들께서 센터를 방문하게 되실 것이고, 외국과 같이 자유롭게 센터를 방문하는 문화가 우리나라에도 정착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그 중심에는 철저한 내담자 중심의 상담 시스템과 체계가 서야 하는 것이죠.

온전한 내담자 중심의 솔루션과 더불어 우수한 전문성으로 최상의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울산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가 될 것을 약속드리면서 글을 마칩니다.

홈페이지 바로가기

Posted by 행복담은 의미있는 삶을 찾아가는 길 마이스토리 심리상담센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