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 이야기/유익한 좋은 정보

울산성인심리상담센터, 나 자신만의 소중한 가치!

안녕하세요? 울산성인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입니다. "선생님 저는 자존감이 너무낮아요.", "왜 스스로 이렇게 자신을 낮게 평가하게 되는지 모르겠어요." 이렇듯 상담을 받으러 오시는 분들 중 자존감이 너무 낮아서 힘들어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며, 자신만의 당당한 자존감을 찾고 싶어 하시지만 노력을 해도 그것이 잘 되지 않으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항상 남과 비교하게 되고, 항상 남보다 내가 많이 부족한 것 같고, 내가 무엇을 해도 잘 되지 않을 것 같은 기분이 드셔서 힘이 드시는 경우라면 그것은 바로 나 자신만의 진정한 가치를 찾지 못했기 때문이며, 나 자신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없기에 남과의 비교를 통해 단점만을 바라보고 스스로를 항상 과소평가하게 되는 것이라고 울산성인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는 말씀드립니다.

그렇다면 나 자신은 물론, 모두에게 당당한 나 자신이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것은 바로 남들이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닌 나 자신만이 가지고 있는 소중한 가치를 찾는 것입니다. 나 자신만이 가지고 있는 성역이기에 어떠한 것과도 비교될 수 없고, 그 누구도 가지고 있지 않은 나만의 소중한 가치를 찾아 나간다면 여러분들의 자존감이 한단계 높아지게 되는 소중한 계기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남들이 가지고 있지 않은 나만의 소중한 가치를 찾을 수 있을까요?

울산성인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가 말씀드리는 첫번째는 내가 생각하는 나 자신이 잘했던 것들, 또는 칭찬을 받았던 경험이라던지, 내가 생각했던 도는 남들이 칭찬해 주었던 나만의 장점들을 종이에 쭉 한반 적어보시는 것입니다. 간단한 것 같지만 상당히 어렵다는 것을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평생 한 번도 해보지 않으셨던 것일수도 있고요, 생각이 나지 않으실 수도 있고, 어색하실 수도 있습니다만 계속해서 내가 잘했던 것들, 그리고 나의 장점들을 쭉쭉 적어 내려가시다 보면 부정적으로만 생각되었던 내 자신이 조금씩 나은 사람, 더 나아가 이런 것도 했었고, 인정받았던 가치있는 존재라는 것을 깨닫게 되시는 것을 경험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두번째로 울산성인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가 권해드리는 것으로는 나 자신에게 부끄럽지 않도록 매사 최선을 다하는 것입니다. 최선을 다하는 것은 단순히 나 자신의 발전을 넘어 타인에게도 긍정적인 모습을 보여줄 수 있고, 더 나아가 긍정적인 파급 효과를 불러일으킵니다. 그러나 이 무엇보다도 더 큰 것은 바로 나 자신에 대한 떳떳함과 당당한 감정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일 것입니다. 또한 내가 열심히 노력하였다는 뿌듯함은 자존감을 높여주고 타인 앞에서도 당당하게 될 수 있는 긍정적인 계기가 되지요.

마지막 세번째론 작은 것이라도 누군가에게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사람은 누군가에게 도움을 줄 때 가장 큰 보람을 느낀다고 해요. 그것이 작은 것이든 큰 것이든 말이죠. 도움을 줌으로써 내 자신이 누군가에게 필요한 존재라는 것을 느끼기 때문입니다. 반드시 크게 도와주지 않아도 됩니다. 작은 것일지라도 내가 잘 알고 잇는 정보들을 타인에게 알려주는 것, 또는 힘들어하는 누군가에게 작은 위로의 말 한마디 건네거나 손을 내미는 것 등도 매우 의미있고 소중한 일인 만큼 나 자신의 존재감과 진정한 가치를 깨닫게 되는 좋은 행위라는 것을 울산성인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는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자존감이 낮아 걱정이신 분들께서 소중한 자존감을 찾으실 수 있도록 위의 3가지를 말씀드렸는데요,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나 스스로를 사랑하는 겁니다. 여러분들은 이 세상에 단 하나뿐인 소중한 존재랍니다. 다른 사람이 갖고 있지 않은 것들을 갖춘 소주안 존재들이죠. 그렇기에 남과 비교하는 것은 옳지 않답니다. 나 자신의 소중한 가치를 다시금 생각하며 삶을 행복하고 보람있게 살아가시는 여러분들이 되시길 울산성인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가 응원하겠습니다.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