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 이야기/마이스토리 클리닉

아동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 미술치료 프로그램

안녕하세요? 아동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입니다. 오늘은 저희 마이스토리에서 진행하는 미술치료 프로그램에 대해 간략히 소개를 해 드리려고 해요.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많은 분들께서도 알고 계시듯이 작품 활동을 통해 마음을 치유하는 심리치료 기법으로서. 아동에서부터 청소년 성인까지 폭 넒게 아우르는 치료 범위를 가지고 있어, 많은 분들께서 받으시는 대표적인 심리 치료 프로그램중의 하나입니다.

미술 치료는 말로서 표현하기 힘들었던 내재된 억압이나 감정, 그리고 스트레스를 작품 활동을 통해 표현하게끔 돕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서 특히나 아직 언어 발달이 미숙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로서 표현하기 어려워하는 영 유아 아이들에게 탁월한 치유 효과를 나타내고 있는데요,

꼭 이러한 장점 뿐만이 아니더라도 스페인의 알타미라 동굴 벽화라던가, 프랑스의 라스코 동굴 벽화를 보면 알 수 있듯이 고대 때 부터 인류는 자신들이 소망하는 간절한 바램이나 목표를 그림으로 표현하여 심리적인 안정과 위안을 느껴 왔습니다. 사냥에 성공하고, 풍만한 식량을 확보 한다는 긍정적인 생각과 바램들을 그림으로 표현함으로서, 사냥에 나가는 사람들이 의욕과 희망을 얻고, 더 열심히 사냥에 임해야겠다는 그런 마음가짐을 갖게 해 준 것이 바로 '미술' 이란 매체요 도구니까요. 

아동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 미술치료 프로그램

미술치료 또한 이와 같아서, 내담자가 내제된 억압이나 감정 등을 작품 활동을 통해 긍정적인 방향으로 분출하고, 미술치료사는 그러한 내담자의 과정 하나하나를 관찰하고 적극 도움으로서 안정적인 마음을 얻게 됨과 동시에 긍정적인 치유 효과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미술치료는 어떤 분들이 받으시면 좋을까요? 미술 치료를 받으시면 좋고 또한 받으셔야 하는 대상의 분들을 아래에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자기 의사 표현이 부족한 아이나 성인

의사 표현이 부족한 것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지만 대표적으론 자신감의 부족 때문에 그렇습니다.. 미술치료를 통해 자신감이 부족한 원인을 파악하고, 치유해 나간다면 자신의 의사를 당당하고 자신있게 표현할 수 있게 됩니다.

2. 관계 형성에 어려움이 있는 아이나 성인

관계에 대한 두려움은 과거의 트라우마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미술치료를 통해 과거의 트라우마를 극복하고 자신감도 충분히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3. ADHD/분리불안을 가진 아이,청소년

ADHD나 분리불안의 아이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마음의 안정입니다. 마음이 불안하고 혼란스러운 것 만큼 두 증상들을 겪고 있는 아이에게 나쁜 건 없지요. 이러한 아이들의 정서를 안정시키는 여러가지 다양한 종류의 미술치료 프로그램들은 ADHD나 분리불안을 겪고있는 아이의 증상을 안정시키고 또한 호전시키는 데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4. 우울증이 있는 아이나 성인

미술치료는 억눌린 우울한 감정을 미술 활동을 통해 긍정적인 방향으로 승화시키는 치유적 효과를 가지고 있어서 우울증을 겪고 있는 아이들이나, 성인 분들께서 도움을 받으시기에 좋습니다.

5. 공격적인 행동을 하는 아이나 성인

미술치료는 사람의 감정과 분노를 가라앉히고 이완시키는데도 용이함으로 공격적인 행동이 심한 아이들이나 성인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됩니다.

6. 신체적 질환으로 고통을 겪는 아이나 성인

마지막으로 여러가지 신체적인 질환으로 힘들어 하는 아이들이나 고통을 겪고 계신 성인 분들께도 미술치료는 그 효과를 보여줍니다. 신체적인 질환은 환자가 어떠한 마음 상태를 가지느냐에 따라서 그 결과도 큰 차이를 보이게 되는데요, 미술치료를 통해 마음의 안정과 행복을 되찾음으로서 난 좋아질 수 있고, 열심히 회복을 위해 노력해야지!' 라는 마음을 가질 수 있게 된다면 그러한 건강한 마음으로 인해 건강도 빨리 회복되어질 수 있게 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마음이니까요.

아동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 미술치료 프로그램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매 회기 50분씩 진행되며, 아이일 경우 40분을 진행한 뒤 15분은 부모님과 면담의 시간을 가짐으로서 아이가 현재 어떠한 마음 상태인지, 또는 부모로서 어떻게 아이의 심리에 맞게끔 코칭해 주어야 하는지 미술 치료사 선생님이 여러가지 조언들을 해 주실 것입니다

아이를 키우시며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거나 마음의 고민으로 인해 힘이 드시다면 편안한 마음으로 문의주세요. 혼자 고민하면 길이 보이지 않지만 함께 고민하면 길을 찾을 수 있거든요. 궁금하신 점을 친절하게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즐겁고 행복한 하루 되시길 바라며 아동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