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story is/Mystory 심리컬럼

[윤나라 상담사] 강남 성인심리상담센터, 우울을 극복할 수 있는 행복 실천법

우울을 극복할 수 있는 행복 실천법

심리학자 지그문트 프로이드는 '우울증은 내면으로 향한 분노이다' 라고 말했습니다. 분노가 외부로 향할 때 공격적인 행동으로 드러나 보다 적극적으로 분노를 표현하게 되지만 분노가 내 안으로 향할 때 나를 파괴하는 에너지가 되어 끊임없이 자아를 공격합니다.

"나는 쓸모 없는 사람이야."

"내 인생은 잘못됐어."

"아무도 나를 사랑하지 않아!"

"나는 항상 실패해"

라고 생각하게 합니다. 그리고 그런 부정적인 생각이 마치 사실인 것처럼 믿게 하지요. 따라서 사람을 만나는 것도 힘들어지고 일을 할 때는 긴장과 불안으로 경직되어 더욱 실수하게 됩니다. 심하면 무기력으로 인해 자신이나 주변을 돌보는 어떤 활동도 할 수 없게 됩니다.

영국에 우울하기로 유명한 한 마을이 있었습니다. 영국 BBC 방송국은 세계 최초로 영국의 심리학자 6명을 투입하여 영국에서 가장 우울한 시골마을 '슬라우'의 마을 주민을 대상으로 3개월 동안 심리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그 결과로 프로젝트에 참가한 사람들의 행복지수가 무려 33%나 상승하는 큰 효과를 보았다고 합니다. 이는 헬스나 수영처럼 행복은 규칙적인 관리와 연습이 필요하다는 것을 나타내주는 좋은 사례입니다.

기질이 까다롭고 부정적인 무드를 지닌 사람도 행동과 사고의 변화를 통해 얼마든지 우울을 행복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행복은 조건으로 성취되는 것이 아닙니다. 일상에서의 작은 노력과 변화만으로도 누구나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습니다.

저희 강남 성인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는 영국 슬라우를 바꾼 행복 실천법 10가지를 여러분들께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영국 슬라우를 바꾼 행복 실천법 10가의 기본 원칙 3가지는 감사하기, 친절하기, 선행하기 인데요, 이 3가지만 꾸준히 실행하도 행복을 경험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럼 구체적인 10가지를 함께 알아보도록 할게요. 

<영국 슬라우를 바꾼 행복 실천법 10가지>

1. 매일 저녁 그 날 일어난 감사한 일 3가지를 공책에 적기

2. 신문에서 감사할 만한 뉴스를 찾아 스크랩하기

3. 평소 감사한 마음을 표현하지 못한 사람을 찾아 감사현지 전하기

4. 나에게 하루 한 가지씩 선물 주기

5. 하루 한 번씩 거울을 보고 크게 소리내어 웃기

6. 남에게 하루 한 번 친절한 행동 하기

7. 아무도 모르게 좋은 일 하기

8. 대화하지 않던 이웃에게 말 걸기

9. 좋은 친구나 배우자와 일주일에 1시간씩 방해받지 않고 대화하기

10. 연락이 끊겼던 친구에게 전화를 해서 만나기

출처 - MBC 심리과학다큐 "행복" 중 행복의 10가지 실천법

이렇듯 행복은 나 자신이 만들어나가는 것이며, 나 자신이 바꾸어 갈 수 있습니다. 오늘 하루는 어떠신가요? 기분 좋은 일들보단 기분 나쁜일이 더 많을 것 같고, 이것 저것 스트레스에 쌓인 똑같은 일상을 반복할 것 같은 느낌이 드실 수도 있겠죠. 그러나 누군가에게 있어 우리의 반복적인 일상은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있는 크나큰 행복일 수 있습니다. 그것 만으로도 우리는 희망을 생각할 수 있고 행복을 찾을 수 있지요.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짐으로서 오늘 하루도 힘차고 행복한 하루를 함께 보내게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강남 성인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였습니다.

-Writer: 강남 마이스토리 심리상담사 윤나라-